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우주 Aug 04. 2023

여덟 살짜리를 꼬드기는 데 효과적인 말

- 2023년 1학기를 마치며 -

저는 오늘 1학기 수업을 마쳤습니다. 사실은 7월 첫째 주에 제 몫의 수업시수를 모두 끝냈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어쩌면 제 생애 마지막으로 가르치는 아이들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아이들을 더 만나고 싶었어요. 그래서 2학년 선생님들과 협의하여 지난주와 이번 주에 걸쳐 반별로 세 시간씩 수업을 더할 수 있었지요. 


아이들은 '마지막 수업'이란 말을 오해하여 저를 다시 못 보는 것으로 생각한 모양이에요. 어떤 아이는 교과서를 들고 나와서 울먹이며 따지듯이 물었습니다.


"선생님, 아직 안 배운 게 이렇게 많은데 어떻게 마지막 시간이에요?"


아이들은 이번 학기 동안 진심으로 저를 좋아하고 잘 따랐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의 2학년은 다섯 개 반입니다. 그리고 한 반에는 26~28명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저는 한 학기 동안 이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키워주는 칭찬을 끊임없이 해 주었어요. 특히 반 아이들 전체를 특별하다고 칭찬하는 말이 있었지요. 


1반, 너희들은 우리 학교 2학년에서 첫 번째 반이야. 엄지 척이지. 뭐든 으뜸으로 잘할 수 있다는 뜻이야. 내 생각에는 뭐든 잘할 수 있는 아이들이 1반이 된 것 같아. 내가 만난 2학년 중에서 정말 멋져. 1반 최고야!


2반, 손가락 둘을 펴봐. V가 되지? 그것도 2학년 2반이니까 V가 둘이나 되네. 뭐든 잘할 수 있다는 뜻이야. 그리고 뭐든 잘할 수 있는 아이들이 모여서 2반이 된 거지. 내 생각에 너희들은 지금도 잘하고 있고, 내가 만난 2학년 중에서 정말 멋진 아이들이야. 2반 최고야!


3반, 우리 민족은 숫자 3을 좋아했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박자, 3요소, 3 원색, 3대 원칙, 그리고 다리가 셋인 까마귀 삼족오도 있지. 단군신화에서는 곰이 칠일(七日)을 3번 지난 삼칠일만에 사람이 되었어. 이것 말고도 숫자 3은 중요하고 좋은 뜻에 많이 쓰이지. 3반은 그 좋은 기운을 받은 반이야. 그리고 내가 만난 2학년 중에서 너희들은 정말 멋져. 3반 최고야! 



4반, '士(사)' 자는 선비를 뜻하는 '사'자야. 그래서 그런지 4반은 모두 선비님들 같아. 옛날에는 공부를 많이 하고, 행동과 예절이 바르며, 의리와 원칙을 잘 지키는 사람을 선비라고 했지. 4반은 선비 사(士)의 4반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선비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 4반에 모인 것 같아. 내가 만난 2학년 중에서 너희들은 정말 멋져. 4반 최고야!


5반, 우리는 다른 사람이 옳다고 생각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면, '오~'하고 인정하지. 좋은 대답을 할 때도 '오~ 그래' 이렇게 말하고, 또 감탄할 때도 '오, 예쁘다' 하고 말하지. 기쁜 일에 하이 파이브를 할 때도 다섯 손가락을 펴고 마주치지. 5반은 그런 좋은 기운을 가진 아이들이 모인 반이야. 그리고 내가 만난 2학년 중에서 너희들은 정말 멋져. 5반 최고야!


아이들은 각각 자기들이 최고인 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2학년 아이들과 50살 이상 나이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아홉 살 아이들과 제가 꽤 괜찮은 케미를 이루며, 제법 성공적인 한 학기를 마쳤지요. 그것은 아마 수업 시간마다 제가 아이들을 칭찬하고 격려해 주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비난이나 질책보다는 칭찬과 격려의 말에 더 잘하려고 눈을 반짝이며 힘을 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잘하려고 노력하지요. 결과는 조금씩 다르지만요.


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되면 저는 아이들은 다시 만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아이들과 보내는 마지막 학기가 될 수도 있지요. 그럴지도 모르니까 저는 아이들을 많이 이해하고 사랑할 것입니다.


[전우주]

작가의 이전글 큰일났어요, 애들이 방학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