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우주 Aug 04. 2023

14일 프로젝트, 나는야 멋진 사람

4학년 아이들과 함께 도덕 교과의 1단원을 마쳤습니다. 1단원 주제는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였지요. 지난 4주 동안 아이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서 익히는 도덕 공부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나누며 수업을 진행했지요. 



그리고, 아이들과 실천하는 도덕 공부의 마무리 과제를 정했지요. 과제 제목을 아이들과 함께 협의하여 '나를 멋진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14일'이라고 정했습니다.


저는 과제 수행 원칙을 정하고, 아이들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었지요.

첫째, 네가 도전해 보고 싶은 주제를 너 혼자서 정해.

둘째, 실패해도 좋아. 그러나 노력은 해 봐.

셋째, 1주일 해 보고 주제를 바꿀 수 있어.

넷째, 2주일 후에 결과와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자.


절반 정도의 아이들이 정해진 날에 과제를 제출했지요. 그리고, 다음 날 가져온 아이, 7일간의 도전으로 줄여서 목표를 다시 설정한 아이, 다른 주제로 재도전하는 아이 등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었어요. 저는 어떻게든 해보겠다는 아이들을 격려하고 기다려 주기로 했지요.






아이들의 과제 결과를 몇 개 올렸는데, 과제를 통해서 4학년 아이들의 욕구와 마음을 알 수 있었지요. 그리고 과제 결과를 이야기하며 나누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친구들의 도전 결과를 성패와 상관없이 긍정적으로 인정해 주었어요. 그리고 서로 격려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지요. 


[전우주]

작가의 이전글 MZ세대의 커피 주문 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