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전략
피할 수 있는 것이었다면, 나도 이렇게 안 살고있겠죠.
금수저 2세는 안 봐도 된다. 당신들 인생은 좋은 인생이다. 축하한다. 감사하며 살되, 흙수저들 근처에서 멀리 떨어져라. 당신들이 마주하게 될 대부분의 흙수저들은 부자의 영역에 대해 무지하며, 배우려고 노력도 하지 않을 것이다. 앞뒤 안재고 당신들 욕부터 할 것이다. 내 말을 믿어라. 나는 그러한 흙수저 무리에서 태어나 멀찍이 떨어져 나온 돌연변이다. 나는 그들을 갱생시켜보려 했으나 실패했다. 시간낭비 하지 마라. 당신 인생을 온전히 즐겨라.
이제 흙수저 남자들의 전략을 말한다. 내가 지금부터 말하는 모든 내용은 당신이 좋든 싫든 사실이다. 당신이 조금이라도 선구안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물론 대부분은 그렇지 않겠지만 말이다. 알아서 하라. (나는 이 영역에서는 얼추 손을 놓았다. 안 되는 사람은 염라대왕이 와서 말해도 안 된다.)
우리는 그거 두쪽에 건강한 몸뚱아리가 있으면 감사한 것이다. 물려받은 빚이 없다면 감사한 것이다. 척박한 흙바닥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는 연애 시장에서 아무 가치가 없는 채로 태어났다. 부정하지 마라. 부정한다고 달라지는 건 없다. 고통을 직시하라. 거기서부터가 시작이다.
우리가 이러한 악조건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해결책은 돈이다.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국 돈으로 귀결된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목돈부터 모은 다음 투자 해라는 주장을 펼치는 기성세대가 있는데, 이들은 지금 세상을 잘 몰라서 하는 소리다. 이는 유시민 작가님이 방송에서도 했던 이야기다. 기성세대한테 뭘 묻지 마라. 우리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한다. 우리에게 목돈 모을 여유 따윈 없다. 돈 생기는 족족 지체없이 투자에 진입시켜야 한다. 당신의 예금계좌에는 먹고살 돈 빼고는 돈이 없어야 한다.
평균적으로 연간 인플레이션이 2~4% 정도라고 하지만, 지난 팬데믹 이후 발행된 천문학적인 달러양으로 인해 실질 인플레이션은 20% 정도라고 보면 된다. 회사에서 1년에 월급 20% 올려주나? 경제와 투자 공부는 옵션이 아니다. 필수다. 나는 이것이 요즘 핫한 코딩, AI 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나라 2030의 90% 이상은 아예 이런 것에 관심이 없다. 그래서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희망이 있는 것이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뭐든 꾸준히 공부하라. 돈이 생기면 바로 투자할 수 있도록 말이다. 젊으니까 괜찮다는 말은 완전히 잘못된 말이다. 젊을 때가 자산 증식의 유일한 최적 기회다. 젊어서 괜찮다는 소리 듣고 넋놓고 살면 안될 시대에 태어난 것이 지금의 2030이다.
투자를 최대한 일찍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복리 때문에 그렇다. 방금 이 문장을 읽었을 때, 복리가 뭔지도 모르고 있는 사람이면 정말 심각한 것이다. 뉴진스의 하입보이는 알고 있으면서 복리는 모르고 있었다면, 그냥 당신은 이 글 안 읽었으면 좋겠다. 내 글은 사면초가의 상황 속에서도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발버둥 치는 기특한 가난뱅이들을 위해 진심을 담아 애써 만든 글이다.
아무튼 위와 같은 하나의 공통적인 귀결점이 있으며, 투자에 진입시킬 돈을 벌어내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것은 개인의 재량을 마음껏 적용할 수 있다. 공부머리가 있는 것 같으면, 정규적인 교육과정을 밟아서 노예생활을 시작하라. 어쩔 수 없다. 그렇게 하면 그래도 달에 3-400만 원은 비교적 맘 놓고 벌게 될 것이다. 그걸로 신속하게 투자를 하면 된다.
공부머리가 없는 것 같으면 과감하게 정규교육을 버려라. 정규교육은 노예화를 위한 교육이다. 기업가와 투자자가 되기 위한 교육은 제도권 밖에 있다. 유튜브도 좋고 장사를 배워도 좋다. 뭐든 한 살이라도 이를 때, 과감하게 시작하라. 현장 일을 배운다 치면, 어릴 때 어른들 따라다녀야 그 효과가 배가 된다. 어린놈이 해보겠다고 나와서 발발거리면 기특하니까 안 버리고 잘 키워준다. 나이 먹고 그러면 부담스러워한다. 그렇게 해서 돈 생기면 바로 투자에 진입시켜라.
그런 식으로 10년~15년 정도 인고의 시간을 거치면, 당신은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 인생 중 남은 60년 이상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빠르면 30대 중반 늦으면 40대 초반까지, 그 사이에 답이 나온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 더 가속화시킬 수도 있다. 이런 담금질을 거쳐내어 비로소 시장에서 가치가 높은 남자가 되는 것이다.
돈의 속박에서 벗어남으로 인해 가치가 높아졌다고 한들, 그것만으로 고가치의 여자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0-15년 인고의 세월 속에서도 5명 정도는 여자를 만나보길 바란다. 나도 안다. 할게 더럽게 많다는 것을. 그러나 해내야 한다. 그렇게 만나봐야 여자를 보는 눈이 생기고, 당신의 삶이 전성기에 올랐을 때 추락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망이 생긴다. 촉을 세우고 가치가 높은 여자를 만나게 되면 당신의 삶은 비로소 완벽해지게 된다.
여자는 아름다운 존재이며, 별 볼일 없는 남자의 삶을 화사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대단한 힘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나 그것은 가치가 높은 여자를 만났을 때에 한정되는 말이다. 여성의 가치를 판가름할 능력 없이, 가슴과 엉덩이만 보고 만났다가, 당신이 평생 뼈를 갈아서 일궈놓은 제국의 곳간이 순식간에 공중폭파되는 수가 있다.
몇 년 살다 이혼하면 재산 반 뜯긴 다음, 위자료 뜯기고 애라도 있으면 양육비도 줘야 한다. 아마 스트레스로 머리도 벗겨질 거다. 그만큼 위험한 계약이라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여자가 남자의 가치를 평가하듯, 남자도 여자의 가치를 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모든 것은 시장경제에 의해 돌아간다. 나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챙겨야 할 것의 1순위는 당신의 부모형제라는 점을 잊지 마라. 웬 외간여자 때문에 그게 통째로 날아갈 수 있다.
이상이다. 행운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