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대처법이니 미리 알아두세요.

알아두는 것도 성실함입니다.

by 언더독

요즘 보이스피싱 시도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듯하다. 나 또한 지난 2월 중순 검찰 사칭 전화를 받고 큰일이 날뻔했으나, 마지막에 보이스피싱인 것을 눈치채고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사전 정보가 부족했거나 판단력이 좋지 못했거나 운이 좋지 못한 사람들은 피해를 보게 되는데, 이게 금액이 상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개인에게 막대한 피해가 생겼을 것으로 보인다.


나는 경제와 투자, 사업 등의 이야기를 하는 작가이고, 늘 독자에게 실용적인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다. 사기를 당하면 이때까지 열심히 살아온 게 한순간에 날아간다. 의미가 없다. 이런 것도 일부러 에너지를 들여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늘 말하는 것이지만, 세상은 야생이다.


실제로 피해 사례를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가장 좋은 대응 방안이 무엇인지 글로 남기고자 한다.




베스트 옵션은 안 당하는 것이다. 안 당한다는 것은 미리 확실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는 것이다. 저런 것은 사리분별 떨어지는 노인들이나 당하는 것이라며 일축해 버리는 자칭 똑똑이들이 있는데, 요즘 수법은 정말로 치밀해져서 나 같은 젊은 세대도 당한다.(의사가 당했다. 41억 날렸다.) 자만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다. 이 썩어 죽을 놈들이 목숨 걸고 준비해 온다.


미리 확실하게 알아차리려면 평소 뉴스나 기사를 통해서 어떤 피해 사례들이 있는지 익혀두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좋다. 앞서, 이 자식들이 정말 치밀하게 준비한다고 했다. 애초에 계좌번호, 현금 이체, 개인정보 등을 아예 요구하지 않는다. 어떤 경로로 알아낸 것인지는 모르나 나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지, 가족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지를 알고 있다. 거기에다가 사법 기관, 경찰 기관 사칭까지 해버리니 어랍쇼 하게 되는 것이다.(메일을 통해 공무원증 사진과 불법 날조된 검찰 공식 문서, 경찰 공식 문서, '검찰' 마크가 박힌 자기 업무 책상과 내선 전화 사진 등을 증거랍시고 보낸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들면, 메일 말고 등기로 보내라고 해라. 그리고 듣지 말고 끊어라. 그게 실제 사법기관이 일 진행시킬 때 원칙적으로 하는 방식이다.



만약, 이미 당해버렸다면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 그래도 대처할 수 있는 것은 해놔야 추가피해를 막을 수 있다. 알아차린 순간부터 지체 없이 해야 할 일들을 알려드리겠다. 아래 자료는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상담 전화를 통해 안내받은 문자 중 가장 필요한 것만 가져온 것이다. 1번부터 5번까지를 주르륵 다 해버리면 된다.



이 대처가 현실적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더해, 휴대폰에 '엔이 데스크' 같은 원격조종 악성 앱들이 깔리게 되었을 수 있다. 그래서 휴대폰을 초기화시켜야 한다. '기기 전체 초기화'를 시키면 된다. 나는 4번 연속해서 시켰다. (일반적인 초기화 말고 '공장초기화'라는 보다 확실해 보이는 방법도 있는데, 이걸 할까 싶어 삼성서비스센터에 직접 물어보았다. 기기의 데이터를 제거하는 효용에 있어 두 가지 방법에는 차이가 없다고 했다. 그러니 기기 전체 초기화만 하면 된다. 다만, 혹시 모르니 나처럼 여러 번 하는 게 마음이 편할 것이다. 돈이 많다면 폰을 아예 바꿔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서운 세상이다. 날아드는 총알과 떨어지는 폭탄이 보인다고 말해버릇하는 것에는 이런 이유도 있다.


저러한 공식적인 방법 말고도 확실한 좋은 방법이 있는데, 주변 지인 중 경찰 또는 형사가 있다면 중간에 확인전화를 한번 해보는 것이다. 사기범들은 이것이 언더커버 수사라고 하면서 내용을 외부로 발설하면 공무집행방해로 처벌이 있을 것이라는 식으로 말할 것이다. 마음이 상당히 동할 것이다. 무시하고 외부로 전화 /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끌려가지 않는다. (지인이 없으면 그냥 112에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검찰청으로 전화해보라. 뭔가 이상하면 통화 외부의 제 3자들에게 확인을 해보려고 하는 습성을 가져라.)


책임감 있는 형사, 경찰은 사건에 적극 개입에서 현행범 체포를 하기도 했다. 그런 사례를 방송을 통해 보았다. 이렇게 되면 가장 베스트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살아내는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실용을 얻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 하루도 평안하시길 기도드린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