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을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by 언더독

Voodoo Child - Jimi Hendrix

https://youtu.be/C0XwPUFfFwE?si=GU80lecKEryJHn1Q


독자들에게 기여를 하려고 고민해보았다. 기여라는 것은 주는 사람이 자신이 있어야한다. 자신이 있다는 말은 그만큼 자신이 제공하는 가치에 대하여 확신이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떳떳하게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나는 내가 직접 해보고 직접 느낀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가장 자신이 있다. 아주 가까운 과거의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날카롭고 실전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일을 해보고자 하려는 사람에게 쓴다. 그것이 나같은 장사수준의 사업이 될 수도 있고, 규모가 중형 이상이 되는 사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기


1. 자신의 일을 한다는 것은 전쟁을 선포하는 것과 같다. 어떠한 작은 미련이라도 과감하게 버려라. 조금이라도 젊음을 즐기고 싶다거나 여유를 즐기고 싶다는 마음이 남아있다면, 시작하지마라. 망한다.(나같은 놈들 또는 더한 놈들이 경쟁자이기 때문에 그렇다.)


2. 전쟁은 무엇인가. 생존의 게임이다. 본인이 쓸 수 있는 돈은 당장에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쓸 비용밖에는 없어야한다. 물과 식량 정도이다. 대부분의 날에는 싼 식사만 하게 될 것이고, 정말 가끔 배불리 먹을 수 있어야 한다. 옷을 사고 싶다거나 신발을 사고 싶다거나 값비싼 커피를 마시고 싶다거나 차를 몰고 싶다거나 데이트를 즐기고 싶다거나 여행을 가고 싶다는 미련이 든다면, 시작하지마라. 망한다.


3. 처음 일을 벌린다면 방어선을 5개 구축하라. 방어선이라고 함은 자금 배분을 말한다. 예를 들겠다. 어떤 사업 A를 한다고 했을 때, 보통 예상하는 초기자본이 1000만원이라고 치자. 업을 시작할 때, 650만원 정도로 시작하라. 나머지 350만원을 3~4차 정도로 나눠서 유사시에 투입하라. 그렇게 해도 1000만원을 초과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중간중간에 브레이크를 걸어줄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자기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의심하고 평가절하해야한다. 보수적으로 가는 것이 좋다. 아무 경험도 없으면서 스스로를 12기통 엔진이라 착각하고 일을 벌리는 사람들이 있다. 기름을 펑펑써대는데, 그러면 골로 간다. 스스로를 3기통 엔진이라 여기고 RPM을 실린더가 불탈 때까지 밟아야 한다. 그런 개념이다. 한마디로 몸빵으로 돈아껴야한다는 뜻이다.


중급기


1. 실전 증명된 컨설턴트를 기용하라. 혼자 하려고 하지마라. 돈을 좀 쓰더라도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 현명하다. 나역시 그렇게 했다. 다시 말하지만, 실전 증명된 컨설턴트여야한다. 이론쟁이이거나 결과를 만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기용할 가치가 없다.


2. 자금 운용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컨설턴트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라. 토달지 말라. 헛수고를 하게 되더라도 일단은 시키는대로 하라. 닭을 보고 저건 소라고 말하면, 그냥 그건 소가 되는 것이다. (자금 운용을 제외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첫째로 컨설턴트가 사기꾼일 수 있다. 둘째로 컨설턴트는 성공한 사람이기에, 운용하는 사업 자금 규모가 크다. 그래서 올챙이적 시절의 기억을 지운 사람이기에, 자신의 기준에서 돈을 가지고 놀려는 성향이 아주 짙다. 그 말만 듣다가는 자금난에 빠져 공중분해되는 수가 있다.)


3. 컨설턴트는 판매 그리고 마케팅 중심의 코칭만을 해준다. 재고관리 & 자금운용에 대해서는 큰 관심없다. 이걸 잘못하면 망한다. 처음부터 이걸 파악하고 들어갈 수는 없다. 다만, 최대한 빨리 큰 판을 깨우치려고 노력을 해야한다. 최대한 빨리 미리부터 대비하려고 애써야한다. 얼마의 기간동안 어느정도의 자금이 회전되는지, 그 감각을 빨리 깨우쳐야한다.(재고나 자금난으로 개고생을 무조건 한 번 이상은 하게 될 것이다.)


고급기


1. 자신과 같은 뜻을 가진 형제와 동거하라. 만약 각각의 구성원이 각각의 컨설턴트를 기용하게 되면, 한 명 비용으로 두 명의 조력자를 얻게된다.


2. 당신이 그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부조리'가 매일 덮쳐오게 되어있다. 억울함, 분함, 무력감, 모멸감 등으로 멘탈이 무너지게 될 것인데, 멘탈을 복구하려고 애쓰지 마라. 가루가 된채로 계속 일하는 법을 배워라. 나는 그게 가능했다. 복구하려는 시간과 에너지도 낭비이다. 그 시간동안 일을 계속하는 변태들이 당신의 경쟁자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생산물의 양에 집착하라. 고민을 하거나 계산을 한다고 사용한 시간에 비해 나온 결과물의 양이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질적인 것보다 양적인 것에 집착하라. 컨텐츠를 계속해서 생산해내야한다는 압박을 가지고 하루를 보내면 출력이 나오게 되어있다. 출력은 질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양에서 결정되는 경향이 더욱 강하다.



877.jpg?width=700&quality=85&auto=format&fit=max&s=e892ce9d6f988b9637618deebbfd3724


지나치게 현실적인가.


나는 원래 그런 작가이다.


독자들에게 가감없는 사실을 전하고, 그들의 실용과 실익을 찾게해주기 위해 노력한다.


내 구독자들을 '빗좋은 개살구' 마케팅의 유혹으로부터 방어해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결국 우리는 현실에서 살며, 좋은 일과 나쁜 일 모두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가 파는 상품입니다. 구매 안 하셔도 무방합니다. 한번 클릭하여 들어와봐 주시는 것만으로도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찜하기(하트)까지 눌러주시면 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https://m.smartstore.naver.com/leftturn/products/8939868936?NaPm=ct%3Dlm3nx6d4%7Cci%3D7216c6fffe55c364018185c7d1e8ef8b66e6c98a%7Ctr%3Dslslps%7Csn%3D8841484%7Chk%3Dd6826f0394c5ece9e6db5778b29768ae19e911f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브라더후드'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