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잠들기 전 그리고 오늘 오전 중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지기 위해서 가졌다기보다는 그냥 그렇게 되었다. 막다른 길에 다다랐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힘이 나지 않았다. 내가 왜 이 일을 시작했고, 왜 그렇게 죽을둥 살둥 해왔는지에 대한 명분을 다시금 끄집어내어 스스로를 설득시키는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상황을 정리해보자면 이렇다.
다행스러운것은 매출이 나쁘지 않고 반응도 나쁘지 않다. 외주 업체나 외부의 선배 업계 종사자의 눈에서 바라보았을 때도, 대단하진 않지만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재수 없게도 시기적으로 광고 홍보비가 많이 나가는 시장 여건이 되어버렸다는 점, 내가 저질렀던 멍청한 실수 때문에 자금의 효율적인 보존을 더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이 있다. 이 때문에 정신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 어제 한방 세게 맞았고,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벼랑 끝에 놓이게 되었을 때 언제나 기억하려고 하는 말이 있다. 최악의 상황이더라도 한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 옵션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보장은 없지만, 확률을 높이는 것임은 맞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옵션은 최대한 판매건수를 많이 일으키는 것이다. 판매건수를 많이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서든 노출을 많이 시켜야한다. 그리고 이미 자금난에 직면했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 중 돈이 안드는 결과물들만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그러한 결과물은 지금처럼 글을 쓰는 것 또는 인스타, 유튜브 등에 보다 많은 결과물들을 올리는 것이다. 경험적으로 평일에는 낮보다 퇴근시간에 올리는 것이 많은 유입량을 보였기 때문에 그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유사시를 대비해 돈을 좀 더 벌어놓을 필요가 있다. 이미 지금도 주말에는 풀로 아르바이트를 뛰고 있다. 더 해볼 수 있는 것은 평일에 짬짬히 헬퍼앱을 통해 이사짐 알바를 나가거나 소일거리 알바를 나가는 것이다. 그렇게 모은 돈은 급할 때 광고 또는 홍보비로 사용이 될 것이다.
내가 할 일은 정리가 되었다. 그래서 다시금 정신을 다잡고 이걸 해볼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도 든다. 나의 모든 경쟁업체들 또한 나같은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을 것이며, 그 중에는 포기하여 나가떨어지는 대표들도 있을 것이다. 나는 미친놈이라 생각하고 꾸준히 남아 아무 보장 없는 몸부림을 친다면 물리적으로 몇 명을 더 제낄 수 있다.
약간의 희망을 보는 점은 남은 9월 안에 판매건수를 100건 정도 더 일으킬 수 있다면, 판매자 등급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지금은 '굿서비스' 등급을 유지하고 있고, 다음 단계인 '파워' 등급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 기준 매출액은 달성했으며, 아직 판매건수가 부족하다.
'파워'등급이 노출된다면 잠재고객들은 보다 제품을 신뢰하고 구매할 마음이 들 것이다. 거기에서 한차례의 버프를 기대해볼 수 있다.
자. 어차피 나에게는 다른 길이 없다. 내가 망하든 잘되는 그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다. 내가 내 일에 대해 가장 많은 신경을 쓸 수 있는 사람이기에, 이걸 살려낼 사람도 내가 되어야만 한다.
고통이라는 것을 아주 순수히 직면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만약 이 전투에서 물러선 뒤 비굴하게 주저앉는다면, 미래에 있을 내 아들에게 떳떳하게 해줄 말이 없을 것이다. 미래의 내 아들의 인생 또한 쉽지 않을 것이고, 그 녀석이 막다른 길을 만나 조언을 찾을 때 아버지인 내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없게 된다면 나는 절대로 좋은 아버지가 될 수 없다. 명예롭지 못하다.
쉽지 않은 일이고 심신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며 하루하루는 잿빛으로 변하는 것이지만, 이 글을 읽는 가난뱅이들에게도 이러한 고통의 길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이러한 고통을 뚫고 나아가는 길 이외에는 본인들에게 주어진 운명에서는 탈출구가 없기 때문이다. (있을거라 생각하지마라. 없다. 그랬으면 내가 제일 먼저 갔을 것이다.)
아무튼 다시 전진한다. 죽을 때 죽더라도 장렬하게 전사해야 안쪽팔린다.
명예로운 삶을 위하여.
제가 지키내기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구매 안 하셔도 아주 무방합니다. 한번 들어와봐 주시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하트(찜하기)까지 눌러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