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와이 Feb 14. 2024

팔로워 ‘0’ 인스타그램 탈출하기

인스타그램 운영 전략 3가지

브랜드 온드미디어로서 인스타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저비용 고효율로 브랜드를 세상에 알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홍보 채널로서의 인스타그램은 그야말로 레드오션이다. 따라서 호기롭게 시작한 바와는 다르게 팔로워 0을 탈출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그중에서도 팔로워를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1. 잠재 고객에게 먼저 접근하기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기존 업로드 최신순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인기 게시글 위주로만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신규 생성된 계정의 경우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도달시키기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먼저 잠재 고객에게 접근해야 한다.


우리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 잠재 고객층의 계정(요식업-먹스타그램, 교육업-공스타그램 등)에 '좋아요', 진정성 있는 댓글 등으로 우리 브랜드 채널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이때, 관여도가 높은 잠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우리 브랜드 채널로 유입시킬 확률이 높아진다.


2. 인스타그램 개설을 '콘텐츠화'하기


또한, 우리 브랜드의 타 채널에서 인스타그램 신규 개설을 콘텐츠화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와 같은 채널을 통해 인스타그램 개설 과정을 한 편의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 업로드해 볼 수도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 사진 촬영 뒷이야기, 팀 회의의 모습 등을 공유하여, 팔로워들이 브랜드의 실제 작업 과정을 엿볼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내용은 브랜드가 채널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와 같은 과정은 잠재 고객이 새로운 채널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독려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채널의 초기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일관성 강박 내려놓기


인스타그램 개설 초기에는 완벽한 일관성보다는 잠재 고객에게 반응이 좋은 방향성을 찾아나가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게시물이 예상보다 더 많은 좋아요나 댓글을 받았다면, 해당 콘텐츠의 요소를 분석하여 이해해야 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계획을 수정하고, 그러한 요소를 더 많이 포함시킬 수 있다.


물론, 브랜드 정체성과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A/B 테스트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잠재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숙기 시장 브랜드 마케터로 살아남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