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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와이 Jun 20. 2024

AI 마케팅 강연에 보조 FT 강사로 참여했어요!

두 가지 인사이트

며칠 전, AI 마케팅을 주제로 한 기업 강연의 보조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제가 정의한 AI 마케팅이란 다양한 AI 기능을 마케팅 활동에 접목시켜 그 효율과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과정인데요.


기획안 작성에 들어가는 시간을 AI로 대폭 단축시켜, 실질적인 실행에 더 많은 집중을 가능하게 하거나, 데이터 분석에 약한 마케터라도 AI를 활용하여 데이터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키거나, AI의 도움을 받아 더욱 창의적인 아이데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등, AI를 통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방법이 포함됩니다.


참여형 강연의 실습을 돕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FT 로 참여하면서, 참여자들과 다양한 AI 툴을 마케팅에 활용하며 직접 소통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의 인사이트를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AI 마케팅 강연에서 얻은 인사이트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방향성


AI에 대한 배움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AI를 '얼마나 잘 다루는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방법론보다 더 중요한 것은 AI 활용의 본질과 방향성입니다. 각 AI 툴들이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과연 어떠한 기능을 '어떻게' 도움이 되도록 활용할 것인지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 방향성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스스로의 업에 대한 본질과 목표를 이해하는 것은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출발점입니다. AI 기술은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스스로 큰 그림을 그려 나가야 합니다.


AI 마케팅의 주체는 결국 AI가 아닌, 마케터 자신이니까요. 세부적인 방법론은 바로 이러한 방향성에 대한 정립이 되어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듯합니다.



지식 전달자가 아닌, 문제 해결자


강의나 강연의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참여자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실제로 도움될 수 있도록 강연의 구조나 내용, 주제별 내용의 깊이, 예시문 등 디테일한 것들을 모두 맞춤화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지식 전달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참여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점이 핵심인 듯합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마케팅에서의 AI 활용이 상당히 보편화되었고,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깊이 경험했는데요.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마케터들과 AI를 통해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며 궁극적으로 마케팅력을 강화하고, 또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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