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하나의 습관을 선택해야 한다면.
내 경험 상 습관에도 빈부격차가 있다. 습관이 없던 시기는 전혀 없었다. 습관이 하나 생기던 시점부터는 점점 더 불어났다. 습관을 만드는 것 역시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습관을 만들 때 첫 습관이 중요하다. 하나의 습관을 잘 만든다면, 이후의 습관을 만드는 것은 훨씬 수월하다. 아직 습관이 적고, 새롭게 시작하길 원한다면 가급적 효과적인 습관을 만들고 싶을 것이다. 실패의 확률이 적고, 삶에 광범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습관. '독서'를 추천한다. 독서 습관을 만들면, 독서를 통해 원하는 삶으로 나아갈 습관을 얻을 수 있다.
인생을 원하는 방향으로 가려면, 독서 습관을 갖자.
인생의 변화를 만들고 싶을 때,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데 독서는 친절한 지침서가 된다. 책에는 정말 다양한 가이드들이 있다. 시대와 국가를 망라한다. 내가 아무리 특이한 분야를 좋아하고, 특수한 상황이라도 유사한 맥락을 갖는 책이 있기 마련이다. 그 책을 보면 내가 가지고 있던 의문에 대한 가이들의 시행착오와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물론, 유튜브를 통해서도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의 특성상 대중에게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들이 주를 이룬다. 콘텐츠의 타깃이 대중일 때, 콘텐츠의 깊이는 얕을 수밖에 없다. 모든 분야에서 60% 이상은 왕초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을 조사하고, 동기부여를 받고 싶을 때 유튜브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주제에 대해 더 심도 있게 정리되어 있고 방대한 내용이 정리된 책이 좋다.
독서는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돕는다.
좋은 판단을 하는 것은 대단한 무기다. 매일 주식에서 오를 종목만 살 수 있다면, 그 사람은 머지않아 엄청난 부를 얻을 것이다. 매일 사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판단을 한다면, 머지않아 세계적인 기업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좋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삶의 다양한 판단을 간접 경험하고, 지혜를 얻어야 한다. 책은 간접 경험하고 나의 판단력을 키우기에 적합하다. GPT에게 종이책과 화면으로 보는 책의 차이를 수치로 정리해 달라고 했다. 화면을 책을 보는 것이 아닌, 종이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판단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서 향상된 결과를 가져온다.
15-20% 향상된 이해도
60% 이상 증가된 집중 지속 시간
20-25% 향상된 장기 기억력
23-31% 증가된 뇌 활성화
책 <도둑맞은 집중력>을 보면, 휴대폰이 얼마나 개인의 집중력을 앗아가는지 설명한다. 전 세계 사람들은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사람들은 더 짧고 자극적인 콘텐츠에 빠져들고 있다. 이제 한 문제를 심사숙고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를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휴대폰 알람에 수천명의 뛰어난 연구자들이 매달린다. 우리의 주의를 빼앗기 위함이다. 이런 환경에서 우리의 집중력을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책을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고 얻은 2가지 경제적 성과
1) 투자로 돈을 벌다.
자산 설계사를 만나서, 몇 번 돈을 불리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설계사의 관심이 멀어지자 손실이 커져갔다. 투자 책을 봤다. 많은 시간을 내지 않고도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현실성 없어 보이지만, 정말 그런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이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여겨지는 책을 읽고, 매일 아침 나스닥 지표만 확인한다. 책을 읽고 처음 시작한 주식으로 지난 5년간 한번 도 손해를 보지 않았다. 5년간 100% 가까운 수익률을 냈다. 정확하게 나의 상황을 판단하고,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건 책의 가이드 덕분이다.
2) 독서 모임으로 돈을 벌다.
내가 처음으로 습관을 시작한 건, 명상 책이었다. 이 책을 10번 가까이 읽으며, 이 책에서 제시하는 명상 10주 과정을 반복했다. 덕분에 삶에서 안정을 찾았다. 나는 이 과정을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다. 한 유료 플랫폼에서 나는 해당 책으로 독서 모임을 진행했다. 사람들과 10주 과정을 함께 진행했다. 내게는 하고 싶은 일로 사람들과 소통도 하고 유료 모임을 진행하며 돈도 벌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잠시 휴대폰을 내려놓고, 종이책을 펼치자.
책을 가까이하기 힘든 시기다. 핸드폰에 봐야 할 알림, 콘텐츠가 넘쳐난다. 하지만 하루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휴대폰을 내려놓고 책을 보는 시간은, 분명 당신의 삶을 변화시킨다. 나는 하루에 5분으로 시작했다. 5분은 정말 짧은 시간이다. 특히 내가 관심 있던 분야의 책을 골랐다면, 그 5분은 어렵지 않게 지나갈 것이다. 독서를 방해하는 것은 5분 책 읽는 것으로 무엇이 달라지겠어 하는 생각일지 모른다. 5분은 5분에서 끝나지 않는다. 습관은 불어난다. 책을 읽는 습관은 책에서 얻은 팁을 내 삶에 적용하게 만든다. 책을 보는 습관은 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습관을 내 삶에 가져올 수 있는 기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