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직장인이 마음 챙김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by 이완

'아 진짜 마음이라도 편했으면 좋겠다' 자주 하던 생각입니다. 공허감을 많이 느끼고, 감정의 동요가 심한 편이었어요. 그래서 이유도 모른 체 마음이 불편하고, 의미 없는 말과 행동에 쉽게 상처받았어요. 마음을 어떻게 해야 잘 다룰 수 있을지 고민이었죠. 특히 직장인으로 마음 챙김을 하기에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잘 나지 않았아요. 여러 시도 후 이제는 매일 마음 챙김을 하며 보냅니다. 물론 지금도 내 마음을 온전히 다루고, 늘 평화롭지는 않아요. 하지만 이제는 내 감정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감정의 진폭을 안정시켰어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인으로 마음 챙김을 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목표 정하기

마음 챙김을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저는 마음의 안정을 목표로 했습니다. 삶의 진리를 알거나 삶을 바꾸겠다는 목표는 잡지 않았습니다. 그저 직장인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를 살아갈 수 있길 바랐습니다. 당신도 마음 챙김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릉 명확하게 해 보세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만으로도 방법을 찾고 유지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2. 시간과 에너지를 최소화하여 사용하기

다른 습관도 마찬가지지만, 일상을 바꾸고 싶다면 최대한 작게 나눠야 합니다. 내가 하루에 갖고 있는 여유 시간과 에너지의 일부만 떼어서 마음 챙김에 써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고 할지라도, 새롭게 시작하는 것에는 에너지가 듭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오히려 더 빨리 멈추게 만드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가장 쉬운 방법으로 시작하기

마음 챙김에도 대표적인 방법인 명상에도 정말 많은 방법론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에 대한 고민이 된다면, 우선 혼자 있는 시간을 확보해 보세요. 휴대폰은 물론 노래도 없는 오로지 나만 있는 순간이요. 가장 추천하는 것은 걷기입니다. 걷는 것은 운동과 함께 정신적 건강함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휴대폰은 두고 걷는 순간들을 느끼고 듣고 보며 걸어보세요. 마음 챙김은 나와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카카오에 입사하면 행복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