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는 내게 하는 애정 표현이다.
여기 두 사람이 있다. "그때가 좋았지"를 반복하는 사람과 "오늘도 감사하다"를 반복하는 사람. 두 사람은 같은 일정으로 하루를 보낸다 해도, 전혀 다른 삶의 질을 경험한다. 좋았던 과거와 비교하면 오늘의 부족한 점이 부각된다. 반면 감사는 오늘의 좋은 점에 집중한다. 오늘에 집중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조용히 다가오는 기회를 발견하는데도 유리하다.
감사가 좋은 것은 알지만, 억지로 감사하기가 부자연스러워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연예를 시작할 때면 애정표현하는 것이 어색하다. 시간이 지나면 표현은 자연스럽고 익숙해진다. 감사는 내게 하는 애정 표현이다. 많은 사람들이 학창 시절을 좋았던 시절로 꼽는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열정, 패기가 그립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과거를 회상하며 그리워하는 것은 지금을 살아가는 데 부정적 영향을 준다. 과거를 자주 회상할수록, 현재의 불만족으로 이어진다. 인간의 뇌는 과거 기억에서 부정적인 내용은 빼고 저장한다. 긍정적인 부분만 남은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는 일은 현재에게 불공평한 게임이다. 불만족의 상태가 깊어지면, '좋은 시절은 다 지나갔다'와 같은 체념과 절망의 상태로 악화될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은 늘 진행형이다. 나이를 들며 얻은 지혜와 연륜으로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때보다 좋은 지금을 살고 싶다면, 습관을 만들어라.
행동을 반복하는 것뿐 아니라, 생각을 반복하는 것 역시 습관이다. 감사한 일을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면, 지금을 더 긍정적으로 여길 수 있다. 물론 처음에는 감사하는 것이 어색할 수 있다. 정말 감사하는 마음이 없는데도 이렇게 해도 되는지 의심스러울 수도 있다. 괜찮다. 감사도 습관이다. 반복되는 생각은 진심이다.
감사하는 마음은 관점만 바꿀 면 쉽게 얻을 수 있다. 데일 카네기의 책 <자기 관리론>은 앉은자리에서 세계 제일의 부자가 되는 비결을 알려준다.
우리는 알리바바의 보물보다 훨씬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다. 당신에게 누가 100만 달러를 준다고 하면 두 눈을 팔겠는가? 당시의 두 다리는 얼마를 받아야 할까? 손이라면? 청력이라면? 아이라면? 가족이라면? 이 모든 자산을 더해보라. 그러면 록펠러 가문, 포드 가문, 모건 가문의 재산을 전부 준다고 해도 당신이 가진 것과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알 게 될 것이다.
당신은 얼마만큼 부자인가? 신체뿐 아니라 당신이 이미 가진 것들의 가치를 다시 따져보라. 존재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가족, 주변 사람들, 경험한 것들을 돌아보라. 그것을 얼마면 팔 것인지 질문해 보라. 당신이 가진 것들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되는 순간, 감사함을 느끼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오직 습관만으로도,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015년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에 실린 연구는 감사하는 습관의 힘을 보여준다. 4주 이상 매일 감사 일기를 쓴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삶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도가 25%가량 높았다. 실제로 감사는 뇌의 보상시스템을 자극하여, 행복감과 동기부여를 높인다. 감사를 통해 높아진 행복은 현재의 경험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느끼게 한다. 과거의 기억은 뇌가 이미 알아서 긍정적인 내용들만 남기고 있다면, 현재는 감사를 통해 긍정적인 면에 집중해야 한다. 감사는 특별한 일에 감사하기보다, 일상의 사소한 것을 특별하게 만들 때 더 빛난다. 데일 카네기가 권한 것처럼 오늘 내가 갖고 있는 것, 하고 있는 것들에 감사하면 된다. 너무 당연하게 여기는 사소한 것들에 감사하는 습관은 당신의 오늘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
유재석이 후회하는 말 습관
"왜 난 안될까?" 유재석은 오랜 시간 무명이었다. 그 당시 그는 집에서 멍하니 시간을 보냈고, 동시에 세상에 대한 불만이 가득했다. 잘 나가는 동료들에 대한 불만과 시기 질투에 빠져 8년 가까이 지냈다. 그는 한 인터뷰에 이 당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허비한 시간이 아깝고 후회된다는 말을 했다. 유퀴즈에서 유재석은 자신이 유명해진 비결을 밝혔다.
세상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불만에 가득 차 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정신을 차리고 열심히 하니까 감사하게도 인기가 많아졌다
유재석은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다는 불만, 동료에 대한 질투, 자신의 한계에 빠져있던 생각을 버렸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일상을 행복하게 보내기 시작했고, 일이 잘 풀리기 시작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이런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내 인생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실제로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그래서 최대한 욕을 안 하려고 노력한다. 욕을 많이 하면 진짜 욕할 일들만 생긴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금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면, 감사일기를 써보자.
나의 경우 매일 아침 일기를 쓴다. 그리고 일기 밑에 3가지 감사한 일을 작성한다. 그리고 내일 일기 쓸 공간에 미래 감사할 일 3가지를 쓴다. 한 번씩 미리 감사한 일이 벌어질 때, 감사의 기쁨은 몇 배가 되어 돌아온다. 감사 일기를 말할 때, 오프라 윈프리를 빼면 섭섭하다. 그녀는 감사하며 살아가의 힘과 즐거움을 전파한다. 10년 넘게 감사일기를 쓰는 그녀는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일기를 권한다. 감사함으로 삶의 기쁨을 찾았고, 불행 가득하던 삶을 바꿨다고 말한다. 아주 짧게라도 좋다. 매일 3개의 감사한 일을 찾아보자. 오프라 윈프리는 매일의 감사함을 찾아서 써 내려가면 아주 놀랄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줄 감사 일기. 매일 노트에 하루에 3가지 감사할 일을 적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