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기록이 키운다.
습관을 키우려면, 기록하라. 습관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습관을 하루 단위로 쪼개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쓴다'는 쪼개지지 않은 습관이다. 책을 쓴다는 행동 자체가 명확하지 않다. 자료조사인가? 문장을 쓰는 행동인가? 편집을 하는 행동인가? 그리고 어느 정도의 성과나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였을 때, 습관을 성취했다고 판단할 것인가?
습관을 만드는 데는 에너지 효율이 중요하다. 판단을 하는데도 에너지가 들어간다. 습관은 판단 없이, 정해진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기록하기 위한 습관은 하루 단위로 반복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게 변환되어야 한다. 책 쓰기 대신, 자료조사 10분이나 5 문장 쓰기와 같은 습관 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습관을 만드기도 버거운데, 기록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나는 과감하게 습관을 줄이더라도, 꼭 기록을 포함하길 권한다. 습관을 기록하는 것은 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안정장치다. 초기에 습관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큰 습관을 만들기보다 안정적인 작은 습관을 만드는 게 효율적이다.
기록은 습관의 안정장치다.
습관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2가지 효과가 있다. 첫 번째 습관을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성취를 보상하게 된다. 두 번째 계속 쌓여가는 습관의 기록은 습관을 유지하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된다.
식단을 기록하는 습관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식단 기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가 있다. 식단을 매일 기록한 사람은 작성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두 배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다. 기록하는 행위로 스스로를 건강한 식단을 하는 사람이란 정체성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습관은 나의 정체성을 바꾸는 일이고, 기록은 그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자주 제공한다.
습관 숙련도 따른 기록법 추천
1. 습관을 시작하는 단계
큰 달력, 멋진 도장, 작은 습관 3가지만 준비하라. 잘 보이는 곳에 큰 달력을 붙이고, 작은 습관을 완수하면 멋진 도장을 찍어라. 습관은 매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단위로 잡아라. 이 단계에서는 우선 습관을 유지하는 성공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의 시간과 규모를 최대한 작게 잡는다. 그리고 욕심이 나도 하루에 최대 3개까지만 습관을 설계한다. 습관을 작게 잡아서, 매일 습관 이상을 해내는 것은 좋다. 그런 경험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습관의 범위를 늘리는 것도 좋다. 이 단계의 자세한 내용은 지난 글에 남겨놓았다 https://brunch.co.kr/@d783cbcbc15a4c8/88
2. 습관을 관리하는 단계
습관이 자리를 잡으면, 이제 점점 습관의 숫자가 늘어난다. 이 때는 습관의 유형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제 습관의 유형을 구분하라.
1) 5분 안에 끝나거나, 그 이상이어도 시작하면 끝을 보는 습관
2) 30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습관
1번 습관은 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의 기록이 좋다. 나는 노션을 활용 중이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늘이 몇 번째로 습관을 유지하고 있는지, 오늘 날짜가 언제인지 정리했다. 그리고 각 습관들을 하루 일과에 따라 분류를 나눴다. 진행을 하면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기록에 남아 편하다. 매일 단위로 내가 관리하는 습관이 몇 가지 진행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
2번 습관은 이제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하루에 30분 이상 책 읽기, 60분 이상 글쓰기와 같은 항목들을 실제로 관리할 때 활용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거나 글을 쓸 수 없기 때문에 하루 단위로 엑셀을 활용하고 있다. 매일 습관으로 하고 있는 행동의 목표 시간을 적어놓고, 실제로 틈이 날 때 시계로 시간을 잰다. 그리고 내가 하루에 실제로 투자한 시간을 기록에 남긴다. 그리고 목표로 한 30분, 60분을 완성하면 1번의 양식에 표시한다.
기록은 습관의 재미
내가 습관에 익숙하지 않았을 때, 이 글을 보았으면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상상해 봤다. 아마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 싶었을 것 같다. 정말 나는 이 작업이 즐거워서 한다. 누구도 내게 이렇게 시간과 습관을 관리하라고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쌓이는 즐거움을 겪다 보니 스스로 만들게 된 양식이다. 습관을 쉽게 만들고 또 관리까지 할 수 있는 경험은 그 자체로도 삶의 동력이 된다. 또 하고 싶은 일이라는 막연한 길을 나아가는 데 지금 할 일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삶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기록할 수 있는 습관으로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
만약 위의 양식들이 필요하다면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