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하고 싶다면, 먼저 정체성을 세팅하라
오래 유지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먼저 내가 되고자 하는 모습을 설정해야 한다. 회사 합격, 10kg 감량, 10억 모으기 같은 것은 정체성이 아닌 성취다. 정체성이란 어떤 삶을 누리는지와 연결되어 있다.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안정된 삶을 누리는 사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경제적 여유를 누리는 사람, 건강한 삶을 사는 사람과 같은 개념이다. 정체성이 정해지면, 세부적인 습관을 정할 차례다. 정체성을 이루었을 때, 하루를 무엇으로 채울지 상상해 보라. 예를 들어, 시간적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프리워커라는 정체성을 정했다고 하자. 그럼 프리워커로서 매일 어떤 행동을 하며 살아갈지 상상해 보라. 만약 이 상상하는 과정이 즐겁지 않다면, 당신을 위한 정체성이 아닐 수 있다. 무조건 설레어한다. 당신에게 계속 질문을 던지며 정체성을 다시 세워보라. 다시 예로 돌아가, 프리워커라면 자신만의 브랜드와 콘텐츠가 있을 것이다. 자신만의 시각을 갖기 위해 매일 책을 보고, 콘텐츠를 만드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그럼 이제 그 행동들을 습관으로 설정하면 된다. 매일 몇 분 책을 읽을 것인지, 매일 몇 분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를 습관으로 정하면 된다.
성과 없는 과정에도 의미가 있다
콘텐츠로 유명해지기, 사업적으로 성공하기와 같은 성과는 습관으로 보장되지 않는다. 성과는 운의 영역이 있다.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무조건적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결과를 바라고 습관을 만드는 것은 위험하다. 성과를 이루지 못한 습관은 무의미해진다. 10kg를 빼기 위해 달리기 습관을 시작한 사람이, 몸무게의 변화가 없다면 운동을 지속할 수 있을까? 매일의 노력이 의미 없는 일이 된다.
습관은 새로운 행동을 하는 에너지 투자다. 에너지를 투자하는 데 있어 스스로가 의미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습관의 올바른 사용법은 정체성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정체성은 상상의 영역이다. 직장인을 상상할 때와, 직접 회사에서 일할 때가 다르듯이 알아갈수록 많은 것들이 바뀐다. 습관은 정체성을 만들고, 정체성을 만들어 과정에 따라 습관도 바뀐다. 이 과정은 삶을 풍성하게 만들고, 의미를 찾게 한다.
500일간 업로드한 영상에 5명의 구독자를 얻었지만, 즐거운 이유.
500일간 명상하는 영상을 올렸다. 매일 꾸준히 500개의 영상을 올렸다. 처음에는 한 달만 할 생각이었지만, 1년을 넘었다. 나는 마음이 건강한 삶이라는 정체성을 목표로 삼았고, 명상하는 것을 습관으로 정했다. 또 다른 정체성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프리워커였다. 나는 콘텐츠를 만드는 행위를 하고 싶었고, 유튜브에서 진행하는 게 의미가 있을 거라 판단했다.
이런 정체성에 따라 매일 영상을 올리는 일이 즐거웠다. 물론 반응이 없는 점은 아쉬웠지만, 나의 정체성은 명상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니 의미가 있었다. 그래서 계획보다도 더 길게 습관을 유지할 수 있었다. 누구는 성과가 없다면 빨리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냐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그 과정 자체를 즐겼고 의미를 느꼈다. 또 이후에 내 정체성을 세우기 위한 습관들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나는 이 경험 이후, 영상을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부담이 없었다. 딸아이의 영상을 매일 찍어 편집하는 것이 수월했다. 또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대한 부담도 적었다.
꾸준함은 정체성이다.
꾸준히 어떤 행동을 하겠다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세우는 일이다. 정체성을 세우면, 삶의 전반적인 것이 달라진다. 하나의 성과를 이루는 작업보다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직장인이 되면 보이는 게 있듯이, 원하는 정체성에 다가갈수록 새로운 것들을 보게 되고 느끼게 된다. 너무 큰 성과를 목표로 세우기보다는, 자신의 정체성을 세우고 매일 그 정체성을 가진 내가 무엇을 할지 고민해 보자. 그리고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습관으로 만들어 보자. 그 과정 자체가 당신에게 의미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