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23Magazi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sical Magazine VAUDEVILLE Oct 03. 2023

10주년, 100만 관객, 10번째 밀리언셀러 뮤지컬

ISSUE NO.4 뮤지컬 <레베카>

FIGURES


뮤지컬 <레베카>는 2006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처음 막을 올렸습니다. 독일어권에서 뮤지컬은 주로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 등에서 작품의 라이센스를 받아와 공연하는 경우가 다수였다고 하는데요. 실베스터 르베이와 미하엘 쿤체 듀오의 작품들이 연이어 성공을 거두면서 유럽 뮤지컬 시대의 개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합니다. 아시아권에서는 2008년 일본의 극단 '토호'를 시작으로 아시아권에 진출을 알렸고, 한국에는 2013년에 초연을 올리면서 어느 나라권에서보다도 가장 크게 그리고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ㅣ  EMK뮤지컬컴퍼니 , VBW , 토호


뮤지컬 <레베카>는 10주년만에 누적관객 10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뮤지컬 시장에서 100만 관객이 갖는 의미는 영화에서 1000만 관객과도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의 작품을 동시다발적으로 전국에서 상영이 가능한 영화와는 달리 뮤지컬은 장르의 특성상 한 번에 한 곳의 극장에서만 공연이 가능한데요. 


더군다나 한국의 뮤지컬 시장은 브로드웨이 혹은 웨스트엔드처럼 뮤지컬 전용극장에서 장기간 공연을 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아 '시즌제'처럼 공연이 운영되고 있어 100만 관객을 달성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역대 대형 밀리언셀러 뮤지컬들이 모두 10년을 넘기고 나서야 누적관객 100만 명을 달성한 것에 비하면 뮤지컬 <레베카>의 기록은 한국에서 이 작품에 대한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확인한 증거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Magazine VAUDEVILLE ISSUE NO.4 <레베카>는 금전적 지원을 받지 않고 만들어졌습니다.

Edited by Magazine VAUDEVILLE

매거진의 이전글 원작자도 인정하는 한국의 <레베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