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원가는 경영활동에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원가기획이란 원가 발생의 초기 단계인 개발설계 내지는 상품기획의 단계에서 원가를 조성 · 관리하는 활동을 말하며, 목표원가관리(target cost management)라고도 합니다. 즉 개발설계에 착수하기 전에 목표원가를 설정하여 그 범위 내에서 설계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목표원가에 미달되면 원가를 개선 시켜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원가기획에서 이익기획 나아가서 이익개발과 전략적인 방면에 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가기획은 목표원가를 설정해서 그 달성을 도모하는 활동이며, 주로 개발설계와 생산준비단계에서 행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원가는 제조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나, 그 원가가 그렇게 발생하게 한 결정은 이미 제조준비단계에서 거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단계에서부터 원가를 절감하고자 하는 노력은 필연적으로 엔지니어로서의 원가절감의 역할을, 현장 근로자에게 이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엔지니어의 원가절감이 기업의 이익계획과는 달리 원가를 만들어 내는 데 한정되어 있어, 이익이 발생하도록 하는 원가의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에 알맞고 이익도 확보할 수 있는 원가관리와 이익관리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원가기획이 각광 받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러한 원가기획활동은 크게 목표로 원가를 ‘설정하는 과정’과 이를 ‘달성하는 제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1) 목표원가의 설정 방법.
① 누적법
‘누적법’이란 현행제품의 원가(on-going costs)를 출발점으로 하여 신규로 추가되는 기능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원가를 추가하고, 제거되는 기능의 원가와 배제할 수 있는 원가동인(cost driver)에 관한 원가를 공제하여, 신제품의 달성 가능한 목표원가(as-if cost)를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목표원가 = 현행제품원가 + 추가원가 – 삭감가능원가.
② 공제법
누적법에서는 직접원가만을 절감시키거나 개별제품 수준의 원가를 절감시키는 데 그치게 되므로, 그 결과 원가기획에 성공해도 장기적인 이익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여 원가기획을 중·장기계획과 연계시켜 이익계획에 근거하여 목표원가를 산출하는 방법을 ‘공제법’이라고 합니다.
◆ 목표원가 = 목표판매가격 – 목표이익.
③ 절충법
일반적으로 공제법에 의하여 설정되는 목표원가는 너무 엄격하게 설정되므로, 목표원가의 달성에 참여하는 설계 담당 엔지니어링 등 많은 사람들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적법에서 구해진 원가에서 노력하여 감소시킬 수 있는 목표분을 차감하여 제품개발에 있어서의 목표원가로 삼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와 같이 누적법과 공제법을 병용한 방법을 ‘절충법’이라고 합니다.
(2) 목표원가의 달성 방법.
목표원가를 달성하는 방법은 전사적이고 종합적이기 때문에 각 부문 및 협력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목표원가를 달성하기 위한 원가기획이 필요합니다.
첫째, 스탭 활동의 충실을 통한 원가기획의 도입 및 정착이 필요합니다.
둘째, 라인 활동을 조직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원가기획을 효율적으로 추진합니다.
품질원가계산(quality)이란 품질을 원가와의 상호 대립 관계로 보고 관리하려는 품질원가의 계산이나 관리가 아니라, 기획·설계 및 제조 과정에서 고품질·저원가의 제품을 만들려는 품질원가관리를 말합니다.
이러한 품질원가계산의 목적은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가능한 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품질원가(cost of quality)란 종업원이 실수를 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경영자가 걱정하고,
또한 현실적으로 실수를 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원가 및 종업원이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것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원가를 말합니다.
품질원가는 경영자가 관리 가능한 ‘자발적원가’로 예방원가와 평가원가가 있으며, 실수를 저지른 결과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자발적원가’로 내부실패원가와 외부실패원가가 있습니다.
① 품질원가의 구성
- 예방원가(prevention cost) : 생산과정 중에 불량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소비되는 원가로서, 재무적인 관점에서 보면 비용이라기 보다는 기계, 기술, 교육에 대한 투자라 볼 수 있습니다.
- 평가원가 : 완성된 제품을 평가하고 모든 활동이 기준과 순서에 따라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되는 원가로서 ‘검사원가’라고도 합니다.
- 내부실패원가 :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도하기 전 검사를 하여, 고객에게 전달한 후의 실패를 없애기 위하여 발생하는 원가를 말합니다.
- 외부실패원가 : 외부 고객에게 결함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원가를 말합니다.
② 품질원가계산의 효과
㉠ 품질원가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어 품질상의 문제점을 알 수 있으므로, 경영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계속적인 개선을 위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 품질보고서는 시정지시의 기회를 제공하고 성과 개선에 도움을 주게 되어 업적 평가에 유용합니다.
㉢ 예산편성 및 통제에 활용하여 수익성 개선 및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③ 품질원가계산 적용 시의 유의점
㉠ 품질향상의 노력은 단기간에 성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품질원가의 보고에 있어서 노력과 성과 사이에 시차(time lag)가 있을 경우에 그것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 품질원가의 판정에는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기 쉬우므로 확실한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 직접적인 품질원가뿐만 아니라 기업의 회계제도에서 얻을 수 없는 간접적인 품질원가(예 : 보증기간 후에 발생하는 수선비용, 고객의 불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원가 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경영에 대한 보다 많은 이야기를 http://www.modoo-tax.com 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