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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Aug 21. 2024

외식업 성공하는 방법

3.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주가 해야할 일

    

사업주의 고민은 대부분 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게 사업주가 아닌 누구라도 세상 걱정거리의 상당 부분은 돈이 해결해 줄 것입니다. 돈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과 교환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각자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대가로 치르고 얻는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돈 이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시간’입니다.     

시간이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유한하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돈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가게의 매출 상황을 개선하고자 할 때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모두가 돈이 드는 방법일 것입니다. 분점을 하나 더 내고 싶다. 인테리어를 다시 하고 싶다. 전단지를 뿌려야겠다. 광고를 해야겠다 등등 온통 돈을 떼놓고 생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돈은 사장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장님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생과 동등한 의미를 지니는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돈도 시간도 들이지 않고 잘되는 가게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돈이 없더라도 시간을 들이면 반드시 잘나가는 가게로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면 시간도 돈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보가 ‘가치’로 바뀌어 무언가를 위해 필요한 돈과 시간을 단축해주는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돈이 없으면 그만큼 시간이나 정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가. 중요한 것은 사업주의 시간 사용법에 있습니다.     

아주 열심히, 자는 시간을 쪼개서 일하고 가게의 영업시간도 가급적 길게, 연중무휴로 성심성의껏 일하면 가게가 잘될거라고 생각하지만, 장시간 일한다고 반드시 수익이 오른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회사원과 사업가의 차이입니다. 시간 사용법을 바꾸어서 하나의 돌파구를 만들 수 있다면 가게의 실적은 획기적으로 달라집니다. ‘행동하는 시간’과 ‘생각하는 시간’을 구분해야 합니다. 행동하기 전에 잠시 멈추어 서서 생각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들이 너무 흔합니다.     


나. 대박가게에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무너져 상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보다 많은 제품을 생산하기 보다는 보다 많은 손님이 선택하게 하는 방법을 찾은 사람이 보다 높은 대우를 받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사업주의 가장 중요한 일은 ‘많은 성과를 내는 방법 = 보다 효율적으로 많은 고객을 모으고 어필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경영자의 시간을 여기에 사용해야 합니다.

많은 경영자들이 생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생각의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개선의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생각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수식을 처음부터 풀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한 공식을 알고 있다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공식이 ‘정보’이며,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이 ‘대박가게의 공식’에 해당합니다.

돈을 가급적 적게 들이면서 잘되는 가게로 만드는 노하우를 전해드린 것입니다. 실행에 대한 선택은 오롯이 사장님에게 달려 있습니다. 시행하면서 가게의 특성에 맞게끔 응용하는 것은 사장님의 선택이고 책임입니다.     

다. 시간과 돈 모두를 절약할 수 있는 정보의 위력     

생각의 방법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정보에도 가치가 있어서 이것을 손에 넣으려면 투자가 필요합니다. 정보란 필요 시간, 필요 경비를 단축해주는 도구입니다. 정보는 단순히 수집만 하면 되는 게 아닙니다.

‘레버리지’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다른 기회에 별도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란 ‘레버리지’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한 알려드린 정보를 적절하게 이용해 가게의 매출이 수억원 올라간 경우에 사장님이 이 내용을 습득하기 위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금액으로 환산한 결과와 비교하여 수십배의 효과가 났다면 하면 그것이 ‘레버리지 효과’입니다.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정보를 단순히 받아들이기만 할 게 아니라, 목적을 분명히 인식한 상태에서 받아들이라는 것입니다. 목적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유익해도 사용의 목적이 없으면 무가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얻은 정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정보를 얻어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10%에도 못 미칩니다. 더욱이 그 행동이 지속가능한 사람은 다시 10%정도입니다. 즉, 전체의 1%만이 성공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하지 않았던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매출은 반드시 오릅니다. 정보의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그것은 행동하고 또 행동하며 계속해서 실행하는 데에 있습니다.


지금 힘든 상황이라면 이 상황이 잘나가는 가게로 변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앞날은 너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또다시 생각합니다. 이 사이클을 지속하는 한 개선되지 않을 가게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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