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계속 존재할 수 있을까?

12. 남들을 자기 기준에 따라 평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by 김병훈

12. 인류는 계속 존재할 수 있을까 – 인류학


(1)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인류학은 문자 그대로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류학인간의 생물적, 신체적 형질의 특징과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특징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폭넓게 연구합니다. 인간의 신체적 특징과 문화적 특징은 다른 동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것입니다.


인간의 신체적 특징대부분 생물적 遺傳에 의해서 결정되고 쉽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체적 형질의 특성을 선천적인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의 신체적 형질의 특성은 쉽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눈, 코의 성형수술을 한다고 해도 그 변형된 신체적 특징이 자녀들에게는 유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진화에서 보는 것처럼 장기간에 걸쳐 신체적 형질의 특징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문화적 특징은 신체적 형질의 특징과는 달리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학습하고 창조하여 생긴 것입니다. 한글을 사용하고 수저로 밥과 김치를 먹는 생활 양식은 우리가 태어난 뒤에 성장하면서 가족을 비롯한 주위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학습해서 얻은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특징은 신체적 형질의 특징보다 더 빨리 변화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도 합니다.


(2) 왜 동양인과 서양인은 피부 색깔이 다를까?


형질 인류학은 생물체로써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형질을 자연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형질 인류학자들은 인류의 기원과 진화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서 시대를 달리하는 여러 종류의 화석을 비교하고, 그 시대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식물과 환경 및 기후 변화, 기타 지질학적 자료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그들은 최초의 인간이 언제 어디서 살았으며 인간의 조상이 언제 직립 자세를 취하고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했으며 뇌의 용량이 얼마나 컸는지를 밝혀 주고 있습니다.

또한, 침팬지와 같은 영장류 동물은 그 행동과 신체적인 형질이 인간과 비슷하고 혈액형과 질병에 걸리는 양상도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영장류 동물을 연구해서 인간의 조상과 그 이전의 동물 조상을 유추, 해석하려고 노력합니다.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호모사피엔스라는 종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집단들이 다양한 신체적 형질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왜 동양인과 서양인은 피부 색깔이 다르고 얼굴 모양이 다를까요? 이러한 인간 집단들의 신체적 형질의 다양성을 연구하기 위해서 인간의 신체적 형질이 어떻게 유전되고 신체적 형질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이 무엇인지를 밝히려고 노력합니다.


(3) 고고학.


고고학은 주로 기록이 없는 선사 시대나 원시 시대 또는 고대 사람들의 일상생활 및 관습을 그들이 남긴 유물과 유적을 통해서 재구성하고 설명함으로써 문화의 기원과 성장·발달을 조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류 문화의 역사는 수백만 년 동안 계속되어 왔지만 문자가 발명되어 인류 생활의 기록을 남긴 것은 6,000년도 안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인류 문화의 대부분은 기록되지 않은 상태에 있고, 역사학자가 문헌에 의해서 다룰 수 있는 기록 역사는 아주 짧습니다. 문자 없는 선사 시대 사람들의 언어를 알아낼 도리가 없고 그들의 가족생활과 정치 조직 또는 종교적 신앙을 유물과 유적만 가지고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 인류학자들이 조사 연구한 세계의 다양한 민족과 문화에 대한 자료와 이론을 바탕으로 고고학적 유물·유적으로부터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추론합니다.


고고학자들은 대략 언제쯤, 어디에서, 왜, 인간이 특정한 도구를 처음으로 제작하여 사용했으며, 야생 식물을 재배하여 농업을 시작하고 야생 동물을 길들여 가축으로 사육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도시에서 살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이며, 어디서, 왜, 도시가 발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필요한 고고학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에 형질 인류학과 문화 인류학, 역사학, 지질학, 생물학, 화학 등의 인접 과학들의 이론과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4) 인간의 문화는 어떻게 변화되었나?


문화 인류학은 시간의 차원에서 볼 때 고고학이 다루는 밖의 최근 역사 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의 여러 민족과 그들의 문화를 사회 과학적 방법으로 비교·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문화 인류학의 주요 연구 대상은 문화 이론을 포함하여 가족, 친족, 혼인, 사회 조직, 생산 기술과 경제 체제, 정치 조직과 법질서, 종교, 인성, 언어, 예술, 환경을 모두 포괄합니다. 기록된 문헌이 있는 역사 자료, 가까운 과거와 현재까지도 전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해 왔습니다.


그래서 문화 인류학자들은 어느 특정한 인간 집단의 생활 양식, 즉 문화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조사 연구합니다. 문화 인류학의 연구 방법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문화 상대론의 관점입니다. 어떤 특정한 민족이나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민족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둘째, 비교론의 관점입니다. 전세계의 여러 문화들이 다양할지라도 그 모든 문화들이 보편적인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개사회나 발전된 문명사회 모두 그 사회성원들이 생활에 필요한 문자를 얻는 생산, 분배, 소비를 결정해 주는 경제 체계가 있습니다.

셋째, 현지 조사 방법입니다. 자료를 수집하고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현지 조사의 방법을 씁니다. 자연 과학을 포함하는 실험 과학에서는 연구 대상에 관한 어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실에서 미리 통제되거나 설계된 실험을 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사회적 상황 속에 인류학자가 직접 들어가서 참여 관찰을 통해 현지 조사를 합니다.


(5) 인류학의 공헌.


인류학이 현대 사회에 이바지하는 바는 첫째,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인간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해 왔으며 지구상의 주인공이 되었는가를 이해시키고 있습니다. 둘째, 인류학은 문화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다양한 문화를 비교 연구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민족과 문화에 대해서 관대한 태도를 갖게 합니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중요한 것남들을 자기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절대적인 자기중심 태도입니다.

이러한 태도와 관념을 없애는 데 인류학은 공헌하고 있습니다. 즉 서로 다른 자연환경과 사회·문화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버리고 다른 민족과 문화에 대해서 관대한 태도를 가잘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서로 다른 이념과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가진 민족·국가·사회 간의 갈등과 대립도 최소한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http://www.modoo-tax.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래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