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직업 선택에서 정보의 중요성과 인력 시장의 구조
3. 현실 속의 경제 - 개인의 인생경로
(2) 합리적 직업 선택을 위하여.
① 직업 선택의 의미.
‘취직(就職)’, 즉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는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는 직업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취직은 수많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직업과 관련된 선택은 엄밀히 따지면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어떤 일을 할 것인가 하는 ‘일의 내용’과 관련되는 선택이고, 다른 하나는 어떤 형태로 일할 것인가 하는 ‘일의 방식’에 관한 선택입니다. 예를 들면, 전자는 세무사가 될 것인가 엔지니어가 될 것인가 하는 문제이고, 후자는 세무사 일을 독자적으로 하느냐 세무법인에 들어가느냐 하는 차이입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것은 우리 국민의 독립심이 유별난 탓도 있겠고, 자영업자가 주로 분포된 서비스업의 구조개혁이 지지부진한 탓도 있습니다.
그래도 취업 인구의 다수는 회사에서 일합니다. 자영업은 회사를 그만둔 후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취직과 결혼의 유사성.
회사 고르기는 결혼 상대를 고르는 것과 크게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유사합니다.
첫째, 남대문시장에서 옷을 살 때처럼 마음대로 골라잡을 수 없습니다. 원한다고 누구나 일류회사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졸업장과 실력의 범위 내에서 회사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완벽한 정보를 가지지 못한 채로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연애로 결혼에 이르면 연애와 결혼엔 천양지차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결혼하기 십상입니다. 회사에 들어가 괴팍한 상사를 만나거나, 회사 설명회나 다니는 선배를 만나더라도 회사의 취약점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기 힘듭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