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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Aug 30. 2024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5)

4. 다면시장에서의 전략 : 플랫폼 전략

4. 다면시장에서의 전략 : 플랫폼 전략


(1) ‘플랫폼 전략’이란 무엇인가?


플랫폼(platform) 이란 본래 기차를 타고 내리는 기차 정거장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오늘날에는 많은 이용자가 이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앱, 웹사이트 등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즉,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특정 프로세스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운영체계를 말합니다.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품을 기획, 개발, 운영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네트워크 시대를 맞아 플랫폼은 사람들이 기차를 이용하듯 수요와 공급이 만나도록 하는 생태계를 형성하는 곳이 되면서, 비즈니스의 새로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플랫폼은 누구나 쉽게 만나 원하는 가치를 교환하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새로운 시대의 도래


세상의 모든 기기와 사람이 디지털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 변화의 물결은 B2C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제조회사들이 공장 설비에 센서를 부착하고 센서를 통해

공장 설비 상태에 관한 정보를 축적, 분석해 생산설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것까지 진화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 경계는 더욱 빠른 속도로 허물어져 가는 ‘초융합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기존의 산업지형들이 무너지면서 여러 개의 산업이 융합되어 하나의 거대한 생태계로 탈바꿈되고 있습니다.

과거는 주로 IT산업 내의 융합이 주였으나, 이제는 그 외 산업들 간에도 광범위하게 융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의 구조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데 섞여 있는 구조로 바뀌어 갑니다.


종전에는 산업이 공급자로부터 수요자까지 가치창출이 한 방향으로만 이어가는 즉, 산업가치사슬이 전후방이 명확했던 ‘단면시장’이었는데산업간 융합으로 인해 산업가치사슬의 구조 자체가 불명확한 ‘다면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단면시장에서는 원가우위나 차별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었으나, 다면시장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상호간에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핵심역량과 가치가 플랫폼에서 나오고 있으며, 플랫폼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등장은 기업에는 기회이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기업은 플랫폼 구축에 성공해 기업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반면에 음반업계와 제조업체, 판매업체 등은 각각 성공한 업체들의 플랫폼 내에서 새로운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초연결, 초융합의 시대에는 훌륭한 플랫폼이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3) 플랫폼 전략


가. 플랫폼 사업

사업자가 플랫폼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보완재 업체를 끌어들여 생태계를 구축한 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사업 초기부터 다음 3가지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 신속하게 사업기회를 간파하고 이해관계자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발한 수익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해관계자에게 가치에 대한 이해와 가치창출과 가치 공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소통하여야 합니다.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완재 업체는 ‘을’이 아니라 고객을 끌어오는 또 다른 고객이기에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육성하여야 합니다.


나. 네트워크 효과

어떤 이용자가 네트워크에서 얻는 가치가 그 네트워크에 같이 연결되어 있는 다른 이용자의 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과입니다. 보완재 업체나 개발자가 많으면 소비자나 구매자가 플랫폼에서 얻는 가치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플랫폼 사업은 ‘승자 독식의 게임’이라고 합니다.


다, 플랫폼 사업의 추진 5단계

1) 발굴단계 : 기업 외부에서 보다는 내부 경영자원을 활용해서 새로운 플랫폼을 발굴할 수 있는지 먼저 검토해야 합니다.

2) 도입단계 : 기존의 강자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소비자나 보완재 업체 등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을 우군으로 만들기 위해 개방적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3) 성장단계 : 참여자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눈앞의 수익 보다는 트워크 효과 극대화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4) 강화단계 :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막아야 합니다. 플랫폼의 참여를 제한하거나 참여자 평가정보 제공으로 수준 낮은 참여자는 억제해야 합니다.

5) 수확단계 : 성장과 활성화가 되면 수익 창출을 고민해야 합니다. 원가 + 마진 형태의 가격을 부과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때가 많으므로, 기본서비스는 무료 제공하고 부가서비스를 판매하는 Freemium전략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플랫폼은 복수 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입니다. 플랫폼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면서,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주는 생태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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