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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Sep 02. 2024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6)

5. 사업다각화 전략

5. 사업다각화 전략


(1) 사업다각화 이해


사업다각화는 한 기업이 다수의 분야에 걸쳐서 사업을 전개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시장환경은 부단히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신제품, 구입처, 판매처 등에 변동이 있으면 때때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스스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신규사업 진출, 구매처, 판매처 등을 자사 지배하에 두기 위해 다각화전략을 채택하게 됩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사업 분야에 들어가서 경쟁할 것인지 잘 결정해야 합니다. 외부환경 변화의 트랜드에 맞추어 회사의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비전 달성을 위한 사업구조로 재편해나가야 합니다.


(2) 사업다각화 종류


사업다각화는 관련형비관련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련형 다각화는 기존 기업 활동과 새롭게 진출하려는 사업간 공통적인 가치 사슬의 구성분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기업 활동에 연관 관계가 있는 경우입니다. 기업이 관련형 다각화를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범위의 경제’ 추구입니다. 범위의 경제는 공정상 필요한 투입 요소를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 효과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너지 효과’라고 합니다.


비관련 다각화는 기존의 기업 활동과 전혀 관련이 없는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업의 위험을 분산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는 포트폴리오 격언처럼, 기업도 관련성이 낮은 분야들을 가지고 있으면 한 업종이 타격을 받더라도 다른 분야로의 위험 전이 가능성이 낮고, 오히려 보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3) 사업다각화 목적


가. 시너지 창출

시너지는 ‘함께 일한다’는 뜻으로 둘 이상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성과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범위의 경제’라고도 하며 여러 사업에 공통으로 필요한 자원을 공유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공통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나. 위험분산

경기순환에서 오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도체, 철강, 조선과 같이 반복적으로 경기가 순환되는 분야일수록 위험분산의 필요성이 높아집니다.


다. 성장추구

기업이 성장하면 구성원들에게 승진 기회가 생기며, 성장하는 기업에 좋은 인재가 모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 시장지배력 강화

다각화기업은 여러 사업에서 필요한 자원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량구매를 할수록 공급자 대비 협상력이 강해집니다. 다른 사업부로 부터 자금을 동원하여 특정사업에 투자하여 진입장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 내부시장 활용

자본이나 인력을 쉽게 다른 사업부에서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내부시장을 활용하여 핵심사업부의 자금, 인력을 투입해 효율적인 신규사업이 가능합니다.


‘사업다각화의 문제점’으로는 자원의 분산, 사업부간 조정, 통합 비용 발생, 관료화와 유연성, 혁신성, 민첩성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기업에서는 경영자의 사내 영향력이 강해져서 ‘제국 건설’의 위험이 있습니다.


(4)다각화전략의 가치창출방법


수익성을 높이려면 새로운 가치창출을 해야 하며, 다음 3가지 테스트를 통과해야 다각화 전략이 성공했다 할 것입니다.

- 산업의 매력도: 진입하려는 산업이 구조적으로 좋은 조건과 좋은 전망이어야 함.

- 진입비용: ‘해당사업진입비용 < 해당사업기대수익’의 경우.

개선도: 다각화로 매출증대, 원가절감, 신제품 신시장 개발 등 새로운 가치 창출.


사업다각화에서 효과적인 가치창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폴리오 관리상 저평가된 기업을 인수

- 저평가된 기업 인수 뒤 구조조정 실시

- 인수기업의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을 피인수기업으로 이전해서 활용함

- 사업부간 핵심역량을 공유하여 매출증대, 원가절감, 신제품 개발 등 시너지 추구

위와 같은 방법들을 위에서부터 아래의 순서 방향으로 진행되어져야 하며, 기간이 경과할수록 사업다각화로 인한 가치창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가치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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