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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Sep 06. 2024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11)

8. 해외시장진출 전략

8. 해외시장진출 전략 


(1) 해외시장진출 전략이란? 


해외시장 판매 목적핵심사업의 강화 또는 신규사업 진출의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다각화 전략이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시너지를 창출한다면, 해외시장진출 전략은 ‘시장의 범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가. 해외시장진출 전략의 고려요인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기술력, 브랜드, 경험)이 해외진출방식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기술력이 강하거나 유명한 브랜드는 합작투자나 라이센스 방식보단 100% 소유의 단독투자 형태로 진출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외부환경요소는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 등이 해당 됩니다. 규모가 큰 산업에서는 지역별 생산거점을 구축하는 전략이 필요하고, 대상 국가의 환경을 고려해 진출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나.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의 중요성 

이머징마켓은 자본시장 부문에서 새로이 급성장하고 있는 국가들의 시장을 말합니다. 성숙산업이 주력사업인 기업의 경우 새로운 시장인 이머징마켓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임금 국가에 직접투자를 하여 생산하고 수출하는 방식으로 원가경쟁력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또 다른 시장기회를 제공합니다. 의류산업은 한국에서는 사양산업이지만 저개발국에서는 성장산업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방식 


- 수출방식 : 일회성 거래의 형태로 단기적이며 위험수준이 낮은 편입니다. 직접 수출방식간접 수출방식이 있습니다.

- 계약방식 : 진출대상국가의 현지기업과 계약해 사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라이센스 방식, 프랜차이즈 방식이 있습니다.

-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 가장 높은 수준의 통제가 가능한 진출방식으로 상당한 규모의 자금과 인력의 투입이 필요합니다.


대체로 기업들은 간접수출, 직접수출, 라이센스, 판매법인, 합작투자, 단독투자 순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가. 동기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을 때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기업이 해외직접투자 방식으로 해외 진출하려면 ‘외국인비용’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수준의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합니다.

기업이 지적 자산과 원자재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데 있어, 시장거래나 계약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수출에 대한 무역장벽의 우회수단으로 종종 사용됩니다. 환율 변동으로부터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나. 유형별 장단점

합작투자는 파트너로부터 현지사정 정보 수집과 현지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략이나 경영방식에 차이가 있으면 조정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며, 핵심기술이 이전되어 장차 경쟁자를 만들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단독투자는 투자기업이 필요한 현지 인력을 필요한 만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현지시장에서 생산, 판매하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수합병은 빠른 속도의 진입이 가능하지만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하고 인수기업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관리기술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본 소니의 경우 해외직접투자(FDI) 방식으로 미국에 투자할 때 여러 사업부 중에서 가장 경쟁우위가 높은 ‘TV사업부문’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이것은 진출 초기에 겪게되는 ‘외국인비용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입니다.  이후에 미국 현지기업보다 떨어지는 엔터테인먼트, 무선통신, 소프트웨어 등 분야에 중점적으로 진출하는 전략을 채택하였습니다. 



(4) 다국적기업의 경영


다국적기업은 둘 이상의 국가에 현지법인을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형은 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본국중심주의는 본사가 주요 의사결정을 장악하며,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해외 자회사에 강요하는 형태입니다.

현지중심주의는 현지에서 대부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위임하며, 본사는 재무적인 통제만 담당합니다.

세계중심주의는 본사와 해외자회사간 정보교환, 협력적 의사결정으로 진행하는 상호의존하는 체제입니다. 

세계중심주의적 사고를 갖는 다국적기업을 ‘초국적기업’이라고 합니다. 초국적기업 관점에서는 본사와 해외자회사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국가별 경쟁우위를 최대한 활용하고 국적과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다국적기업의 경영방식이 전환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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