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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Oct 04. 2024

경쟁우위를 위한 비즈니스 혁신

1. 10대 비즈니스 혁신 도구

[혁신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지속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혁신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부터 기술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사업 범위의 혁신, 조직 구조의 혁신, 관리 프로세스의 혁신, 인적 자원관리의 혁신 등으로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모든 기업의 당면한 과제이기도 합니다.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10대 비즈니스혁신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혁신이 필요한가?


많은 기업들이 경영 혁신을 필수적인 것처럼 여기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영 혁신이 급격한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쟁의 심화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으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1) 경영 혁신을 유도하는 기업 외적 요인

- 세계화, 개방화, 규제 완화 등에 의해 세계적 경쟁이 격화되고 일반화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의 욕구와 취향의 다변화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경쟁우위의 요소가 가격이나 생산량 등 양적 요소에서 대고객서비스나 품질, 비즈니스 속도와 같은 질적 요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진화에 힘입어 경영 혁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단순 노동의 기피, 여가 선호 등 조직 구성원들의 생활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 경영 혁신을 유도하는 기업 내부 요인

- 경영과 실행 활동상 각종 비효율의 증대, 생산성의 저하 등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 경영성과의 목표가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경영자들이 경영 혁신 추진을 선호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경영 혁신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최고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2. 10대 비즈니스혁신 도구


경영 혁신은 경영 활동, 경영 조직, 프로세스, 인적 자원 등 적절한 대상을 찾아 혁신 도구로 정착되어 왔습니다. 이렇게 자리매김한 혁신 도구들은 오늘날 비즈니스 성공의 중대한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영 혁신 도구 중 가치가 인정되고 있는 10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범위의 혁신에는 ‘리스트럭처링(구조조정)’,  ‘전략적 제휴’ ‘전자상거래가 포함됩니다. 사업 범위란 기업이 생산, 영업 활동 등을 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 리스트럭처링(구조조정)은 기업의 상황과 미래를 감안해서 사업 범위와 종류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 전략적 제휴는 제품 개발 혹은 시장 진출 등을 위해 경쟁 기업이라 하더라도 전략적으로 중대한 분야에서 손을 잡고 사업을 전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 기반의 사이버 공간에서 새롭게 사업을 전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 조직 구조의 혁신에는 ‘다운사이징’과 ‘아웃소싱’,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이 포함됩니다.


- 다운사이징은 조직의 슬림화를 통해 활력을 불어넣고 스피드 경영을 실현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 아웃소싱은 전략적 분야가 아닌 분야는 외주를 통해 실행함으로써, 자원을 절약하고 핵심 역량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자 하는 전략적 선택입니다.

-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은 지식의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력 원천이 되면서 기업이 학습하는 조직을 지향하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대안입니다.


(3) 관리 프로세스 혁신에는 ‘BPR’,  ‘벤치마킹’,  ‘6시그마’가 포함됩니다.


- 프로세스 혁신을 의미하는 BPR은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고객 관점에서 근원적으로 새로 설계해 프로세스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벤치마킹은 이러한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경쟁기업, 선도기업 등에서 배워오고자 하는 학습기법입니다.

- 6시그마는 최고의 품질이 최저의 비용이자 최고의 경쟁력이라는 인식하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4) 인적 자원 관리의 혁신에는 '스마트워크',  '변화관리와 성과관리'가 포함됩니다.


스마트워크는 최신의 ICT(정보통신기술)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일과 삶의 질을 균형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근로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비전이기도 합니다.

- 변화관리는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서 조직 내에서 변화의 방향과 비전을 공유하고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혁신의 목적과 성과 달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성과관리는 혁신의 성과가 목표한 대로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하고 평가하며, 그 결과에 대해 피드백하고 적절히 보상록 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혁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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