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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Oct 07. 2024

비즈니스 혁신 방법(2)

2.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3.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1) 리스트럭처링 개념


리스트럭처링이란 ‘구조조정’ 혹은 ‘사업 재구축’이란 명칭으로도 사용됩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우량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채택한 전략적 배경이 강하다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리스트럭처링이란 경영 환경의 급변으로 위기의식을 느끼기 시작한 기업이 경영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사업의 종류와 내용을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선택하는 급격한 변화를 말합니다.


이러한 리스트럭처링을 통해서 기업은 미래 지향적이고 경쟁력 있는 사업 구조를 가질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기업의 제한된 자원을 올바르게 배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환경 변화, 경쟁자의 동향, 기술 혁신, 고객의 욕구 변화 등을 고려해 현재의 전략이나 기존 업종으로는 미래 보장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리스트럭처링이 필요합니다.


(2) 리스트럭처링의 등장 배경


현재 많은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고 성장의 둔화되고 있는 것은 세계 경제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은 가운데,

가장 큰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 등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업 구조의 재조정이 중대한 관심사인 것입니다.


기업은 비즈니스 전개에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만 합니다. 즉, 환경 변화에 순응하든지 아니면 환경 변화를 선도해야 합니다. 환경 변화를 고려해 끊임없이 사업 구조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사업 구조만으로는 장래에 생존 자체에 위협을 받게 된다는 기업의 인식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기업들이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해 변화에 대응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이슈로 등장하였습니다.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 구조를 개혁하는 리스트럭처링이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3) 리스트럭처링의 수립 절차


가. 효과적인 리스트럭처링을 위해서는 우선, 비전과 미래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기업의 거시적 환경, 산업 환경, 경쟁자와 고객의 동향, 기업의 위상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는 일입니다. 기업이 앞으로 도달해야 할 모습을 갖고 있지 않다면 모든 구성원들이 단기 수익성의 증대와 같은 근시안적 사고를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경쟁력이 취약한 업종 구조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나. 리스트럭처링의 방향은 선도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서 그들이 사용하는 전략을 기준으로 몇 개 그룹으로 만드는 작업을 통해 구체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상대적 위치와 앞으로의 전개 방향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기업의 역량에 대한 분석을 추가해 기업은 리스트럭처링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다. 리스트럭처링은 사업 영역, 제도 등의 개편보다는 조직원 스스로 변화의 주체가 된다는 인식과 변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조직원 참여와 이해를 구하는 경영자의 일관된 의지, 그리고 기업 전체 차원에서 시너지 효과 창출을 필요로 합니다


구조 혁신의 방향이 정해지면 먼저 구조 조정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 대한 고려와 이로 인한 혜택의 수혜가 공유되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자칫 구조 조정의 성과를 기업만 취하고 종업원들은 상대적 불이익을 받게 될 경우는 리스트럭처링의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 리스트럭처링의 시행에 정보통신기술(ICT)이 활용될 수 있는데, 이는 주도적인 것보다는 보조적인 역할이 되어야 합니다.


리스트럭처링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경 분석, 선도 경쟁사 분석, 고객 분석, 자사 분석,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의 관련 사업 분석 등 여러 가지 분석업무가 필요합니다. ICT는 외부 분석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이전보다 신속하고 방대하게 수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중역 정보 시스템과 같은 전산시스템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4) 리스트럭처링의 수립 체계


먼저 환경 분석, 경쟁사 분석, 고객 분석, 자사 분석 등 기업은 시장, 환경, 기회, 역량분석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신규사업진출, 기존 사업의 선별 육성, 기존 사업 선별 철수 등의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리스트럭처링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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