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훈 Oct 10. 2024

비즈니스 혁신 방법(3)

3. 전략적 제휴.

4.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다수의 기업들이 자신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전략적으로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타 경쟁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입니다.

일방적이 아니며 대등한 수준에서 쌍방간 합의된 경영전략의 결과라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 구별됩니다.

전략적 요소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도적, 장기적 경영전략 수단임을 의미하며, 제휴는 기술, 경영능력, 자원 자산 등을 공유하는 협력 관계를 의미합니다.

즉, 전략적 제휴는 둘 이상의 기업들이 각자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전략적 제휴는 피인수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인수해야 하는 기업인수합병(M&A) 과는 달리 필요한 기술과 시설을 확보한 기업을 파트너로 삼아 상호간 강점만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2)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목적


가. 필요한 기술과 자원의 습득

제휴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상호 보완적 지식과 자원들을 결집해 활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협력 기업의 자원 기반을 넓혀주고 혁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 신제품 개발과 시장 진입 속도 단축

각자의 우위 분야에 전문화, 특화해 기술 개발의 결과물을 공유하게 되면,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고 시장 기회의 탐색 및 시장 진입을 좀 더 신속하고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 학습 기회 확보

상호 보유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학습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며, 파트너기업의 경영관리 시스템, 생산시스템, 서비스 등 경영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라. 프로젝트 비용과 위험 분산

프로젝트 비용과 위험을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부담해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마. 과도한 경쟁 방지와 사업 성과 제공

전략적 제휴가 없는 경우에 비하여 경쟁의 정도를 낮출 수 있고, 경쟁으로 인한 낭비를 줄일 수 있어서 사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바. 신규 시장의 진입과 확대 모색

새로운 시장에 대한 사업 투자 비용은 시장 진입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제휴를 통해 이를 해결하여 시장 진입과 확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사. 표준 선도

자신들의 기준을 산업표준으로 제정해 해당 기술을 이용하는 후발 또는 경쟁 기업들이 그 기술을 표준으로 해서 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합니다.


아. 유연성 증대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 진출뿐 아니라 사양 산업에서 탈퇴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사업 전망과 시장 상황에 따라 협력 체제의 전환을 용이하게 합니다.


자. 규모의 경제 추구

자원을 집중해 투입의 규모를 확대시켜 개발, 생산하게 되면, 효율 증대와 단위당 평균비용 하락 등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차. 보호장벽 회피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팽배에 따른 높은 경제권역별, 관세, 비관세 장벽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이 제휴 방안을 적극 고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3) 전략적 제휴 방식


- 모기업에서 독립된 사업체를 만들어 제휴 기업들이 함께 합작벤처를 설립하는 방식.

- R&D, 생산, 마케팅, 유통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협력 관계를 맺는 업무제휴 방식.

- 차세대 전투기, 인공위성 개발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여러 업체들이 공동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결성하는 방식.

- 특정 파트너를 찾아 지분의 일정 부분을 취득하는 지분 참여 제휴 방식.

- 특정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는 복합 제휴 방식.


(4) 전략적 제휴의 성공 조건


제휴는 참가하는 기업들이 자신의 약점을 보완 혹은 커버하는 차원에서 추진됩니다.

생존을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제휴가 이루어지고, 서로가 이익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제휴가 이루어져야 진정한 제휴로 유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화된 기술과 경쟁우위를 갖추어야 함은 물론 기업간 교류에 대한 전략적 비전 수립과 이 비전의 기업간 공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방대한 고객 정보와 거래 정보의 기업간 교류를 위한 기술적 배려와 통신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즈니스 혁신 방법(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