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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Oct 11. 2024

비즈니스 혁신 방법(4)

4.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5.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1) 전자상거래의 등장 배경


인터넷에 이어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생활방식에는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에서만 이루어지던 상거래가 온라인 방식으로 급속히 이동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우리는 이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인구의 급증은 비즈니스와 관련해 매우 중대한 의미를 갖습니다. 

즉, 절대적인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볼 때, 인터넷 인구의 급증은 사이버 공간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또한 잠재적인 고객의 확보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때 수익성을 실현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2) 전자상거래의 개념


미 국방부의 정의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는 종이에 의한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표준 전자문서를 컴퓨터간에 교환해 즉시 업무에 활용하도록 하는 전자문서교환(EDI), 팩시밀리, 전자게시판, 이메일, 전자자금이체(EFT) 등과 같은 전자매체를 이용한 상거래’라고 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일반적으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비교


세계 각국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환경으로서 전자상거래가 자리매김해 가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판매하고, 어떤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기도 합니다. 또 어떤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해 기업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등 프로세스를 혁신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전자상거래는 그 영역을 확대하면서 새로운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자상거래가 비즈니스 처리 과정인 프로세스를 확대하고 있음을 감안해 엄밀하게 구분해 볼 때, 전자상거래를 전자적 수단을 이용한 상거래라고 한다면,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 과정에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는 광의의 개념입니다.


(4) 전자상거래의 유형


가. “B2C(Business-to-Customer)”는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형태로 기업과 고객간에 거래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하며, 공급의 주체는 기업입니다. B2C는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급속도로 성장한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로 상품의 생산 기업이나 판매 기업들이 일반 소비자들을 상대로 가상공간인 인터넷상에 전자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나. “B2B(Business-to-Business)”는 원료 공급자와 수요자인 기업간 거래와 기업과 금융기관간 자금 결제 등을 포함한 거래를 말합니다. B2B는 기업의 사설망이나 부가가치통신망 등의 네트워크상에서 주로 EDI를 사용해 기업간에 주문을 하거나 송장을 받고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무역이나 제조 분야에서 널리 활용해 왔으나 점차 다른 업종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C2C(Customer-to-Customer)”경매와 같이 개인과 개인간에 일대일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서버를 통해 상품, 서비스, 정보 등을 가상공간에서 거래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라. “C2G(Customer-to-Government)” 인터넷 기반의 전자정부 단일 창구 구축을 통해 국민들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였고, 최고 수준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G4C(Government-for-Citizen)”로 발전했습니다.


마. “B2G(Business-to-Government)”기업과 정부기관간 전자적 거래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B2G 또한 전자정부의 등장으로 “G4B(Government-for-Business)”로 일신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조달청에서는 조달 물자의 입찰과 계약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시하고 있으며, 공공 조달의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모바일 상거래


모바일 상거래는 정적인 단말기의 상징인 PC나 TV의 개념을 넘어서 ‘언제, 어느 곳이나, 어디에서나’라는 이동성의 인터넷 비즈니스로의 확장 개념입니다. 즉, 이동전화에 의한 서비스이므로 개인화하고 접근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바일 상거래는 정보통신, ICT, 금융, 소매, 미디어를 포함하는 산업에서 방대한 참여자들에게 잠재적으로 극히 중요한 분야입니다. 모바일 상거래가 이러한 모든 참여자들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하나의 중요한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상거래의 잠재적 참여자와 이로부터 파생되는 잠재적 수익은 엄청난 반면, 그러한 수익을 올리기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서 또한 상당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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