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8.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시장에서 소비자가 큰 불평없이 상품을 구매해 주면 기업은 비즈니스 처리 절차에 대해 별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상품에 대한 불만이 생기거나 더 좋은 품질, 더 나은 서비스, 더 빠른 대응이 필요해지면 비즈니스 프로세스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업무 처리 절차나 부서간 칸막이 대해서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보고 필요하면 혁신을 단행해야 합니다.
(1) BPR의 등장 배경
일본, 한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의 제품이 미국 시장에 밀려들어 오면서 미국 상품은 시장에서 밀려나게 된 것이 BPR 등장의 발단이 되었습니다. 미국 기업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담은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전달까지의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BPR이란 도구를 들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제품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견한 것이 컴퓨터와 창조성이며,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토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2) BPR의 개념
BPR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핵심용어들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핵심용어 ‘기본적으로’ 의미는 BPR을 할 때는 먼저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결정하고, 그것을 어떻게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BPR에서는 “지금 있는” 것은 무시하고 “반드시 있어야 할”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 핵심용어 ‘근본적으로’ 의미는 BPR에서 애기하는 근본적인 재설계는 현존하는 모든 구조와 절차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업무 처리 방법을 “다시”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핵심용어 ‘극적인’ 의미는 BPR은 오직 확실한 혁신이 필요한 때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낡은 것을 날려 버리고 새로운 어떤 것으로 대체해야만 이룰 수 있습니다.
- 핵심용어 ‘프로세스’ 의미는 BPR의 주요 대상인 업무 프로세스는 “하나 이상의 입력을 받아들여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결과를 산출하는 행동들의 집합”인 것입니다.
(3) BPR의 실행 절차
1) 경영 비전과 프로세스 재설계의 목적을 분명히 설정해야 합니다. 목적과 목표가 없는 혁신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상황에서 방향이 없는 항해를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2) 선정된 목적을 바탕으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재검토한 다음 현재 문제가 되어서 재설계를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를 찾아야 합니다.
3) 재설계 대상 프로세스의 현재 작업 방식과 성취도를 이해하고 평가한 다음 이를 혁신할 대안으로 재설계합니다.
4) 기존의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데 필요한 정보통신기술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5) 새로운 프로세스를 시범 운영해 구성원들의 반응을 살피고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는지를 살피고 필요한 경우에는 조정하여 나가도록 합니다.
(4) BPR도입의 성공 요소
가. 최고경영자의 리더쉽
BPR은 여러 부서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을 대상으로 하므로 부서간 이해 조정과 갈등관리가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따라서 의사결정권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정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나. 전체적인 공감대 형성
기술과 환경의 변화가 극심한 상황에서 구시대적인 업무절차와 관례 등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될 수 있다는 절박함과 위기의식이 조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면 BPR은 성공하기 힘들게 됩니다.
다. 추진 주체 구성의 명확화
BPR 추진은 정보통신기술(ICT)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대단히 위험한 시도입니다. ICT는 BPR의 수단이지 핵심이 아니므로 정보 시스템 부서를 주축으로 BPR를 시행해서는 안됩니다.
BPR은 재설계 대상 프로세스 관련 부서를 주축으로 추진 조직을 구성해야 성공 가능성이 커집니다.
라. 사업의 주요 성공 요인과 연계
BPR은 사업 목적 또는 기업 전략을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프로세스상 불필요한 군살을 빼서 강점을 좀 더 강화해 나가야만 참다운 BPR이 되는 것입니다.
마. 프로세스 재설계의 인식
BPR에서 추구하는 것은 부서별 혁신이 아니라 조직 전체 프로세스의 혁신입니다. 프로세스의 범위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근본 요소인 역할과 책임, 성과 측정과 보상, 조직 구조, ICT, 스킬 등의 깊이의 정도를 정해야 합니다.
바. 고객을 위한 BPR
BPR의 참된 의미는 종업원에게 상사가 아니라 ‘고객’을 위해 일한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 지향적 체질 개혁을 이룰 때 비로소 질적 경영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