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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Oct 17. 2024

비즈니스 혁신 방법(8)

8. 벤치마킹(Bench-marking)

9. 벤치마킹(Bench-marking)


기업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이 벤치마킹입니다. 그러나 복제나 모방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벤치마킹은 단순히 경쟁 기업이나 선도 기업의 제품을 복제하는 수준이 아니라 장단점을 분석해 자사의 제품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개념입니다.


(1) 벤치마킹의 도입 배경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해 설정하는 측정기준으로 미국 기업에서 도입, 응용되었습니다. 미국의 기업들은 업계에서 상위권에 있는 기업의 1인당 매출액, 노동비용 등 구체적인 경영지표를 산출하여 그 수치에 도달하려고 업무개선에 힘쓰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원을 상대 기업에 파견, 자사와는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익히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가 되는 벤치마크(측정기준)로서 어떠한 항목을 설정하는가가 과제로 남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항목을 설정하여야만 반드시 생산성을 상승시켜 목표로 하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은 1979년에 이를 시작한 미국의 ‘제록스’가 효시입니다. 이름도 없던 일본의 ‘캐논’ 복사기는 제록스의 생산가보다 낮은 소매점 가격으로 시장에 일대 돌풍을 일으켰는데, 이로 인한 경쟁력 하락의 대안 마련 차원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2) 벤치마킹의 개념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 혁신 기법이 벤치마킹입니다. 벤치마킹이란 일단 ‘최고 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최고 수준의 정보와 비교할 때 우리의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 다음, 우리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입니다. 즉,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질적 수준을 경쟁업체 또는 업계를 선도하는 선진 기업의 수준과 지속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한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일련의 개선 활동입니다.


벤치마킹의 첫걸음은 ‘너 자신을 알라’입니다. 즉, 자신의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하며, 경쟁사나 선진 기업 등 대상 프로세스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취약점을 발견해 냅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요구에 충족되는 세계 수준의 프로세스를 만들어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벤치마킹 전략입니다.


(3) 벤치마킹 절차


1) 벤치마킹 대상 결정

먼저 무엇을 벤치마킹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을 정하고 특정 주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해지면 대상 기업의 핵심 성공요인(CSFs, Critical Success Factors)을 조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원이 무엇인지를 파악합니다. 이때 경쟁사에 대한 분석 등이 필요한데, 분석 과정에 요구되는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나 거래 처리 시스템과 같은 ICT를 활용합니다.


2) 벤치마킹팀 구성

벤치마킹 활동은 팀 단위로 많이 이루어집니다. 구성원들에게 특수한 역할과 의무가 부여되고 벤치마킹해야 할 분야가 명확하게 할당되고 중심 프로젝트를 정하는 프로젝트 관리 조직이 필요합니다.


3) 벤치마크 파트너 선정

벤치마크 정보를 수집하는 데 이용될 정보의 원천을 확인하는 일입니다.

상대 기업의 직원, 컨설턴트, 분석가, 정부 관계자, 경영/무역 서적, 업계 보고서 등이 해당됩니다.


4) 벤치마킹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정보 수집의 책임자(팀장)가 정한 주제에 적합한 정보 수집 기법을 선택한 후, 벤치마크 파트너를 접촉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을 위한 정리를 합니다. 원래 목적과 보조를 맞춰 분석되며, 어떠한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도 정리하고 추천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할 때 시물레이션이나 회귀 분석 등을 해주는 컴퓨터 패키지가 이용되기도 합니다.


5) 실행과 보고

원래 벤치마킹 목적과 분석된 정보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정보보고시스템(IRS, Information Reporting System)에 의해 생성된 보고서에서 제시한 추천 작업을 실행합니다.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혹은 적절한 후속 활동들이 무엇인지, 벤치마킹 프로세스를 지속시켜야 할지 등의 작업도 이루어집니다.


(4) 벤치마킹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도입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은 경영 혁신 측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제록스의 경우 벤치마킹에 중역정보시스템(EIS)을 이용해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경쟁업체들과 비교할 수 있는 경쟁자 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로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경영층과 전 종업원이 소수의 중요 부문에 대한 단기 경영 계획 수립 필요성과 그 과정을 공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계획과 실적에 관한 정보항상 정보시스템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점도 성공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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