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6시그마(six sigma)
10. 6시그마(six sigma)
오늘날 품질은 기업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는 제품을 잘 만드는 일뿐 아니라 서비스를 포함한 기업 전반적인 활동 곳곳에서 잘 관리해야 하는 요소로서 품질 경영이라는 경영적 측면으로 이해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품질관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나온 것이 품질혁신과 6시그마입니다.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6시그마는 100만개의 제품 중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3~4PPM(Parts Per Million)경영, 즉 품질 혁신 운동을 말합니다. 시그마(σ)는 보통 통계학에서 오차 범위를 나타내며, 경영학에서는 제품의 불량률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1시그마는 68%, 3시그마는 99.7%의 제품이 만족스럽다는 의미이며, 시그마의 수치가 오를수록 제품의 품질만족도는 상승합니다. 6시그마를 통계적으로 보면 99.99966%가 양품이라는 의미로, 사실상의 완벽을 추구하는 품질관리 운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불량 문제를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한 뒤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품질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려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입니다.
(2) 6시그마의 등장 배경
경영 혁신은 위기로부터 출발한다고 했습니다. 6시그마 역시 모토롤라의 품질 위기로부터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 일본의 무선호출기 시장에서 모토롤라가 품질 불량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위기에 빠지자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적 시도에서 6시그마가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의 모든 기업들이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 믿고 있던 때에 품질 위기에 빠진 모토롤라는 제대로만 한다면 품질 개선이 오히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최고 품질 생산자가 최저 비용의 제품 생산자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모토롤라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GE회장 잭 웰치는 1996년 6시그마 도입을 선언하고 모든 사업 분야에 적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GE는 제품의 생산 라인은 물론 인사, 관리, 총무, 마케팅 등 비생산부분까지 6시그마운동의 영역을 확대시켰습니다.
(3) 6시그마의 개념
모토롤라의 품질 향상 노력의 결과로 탄생한 6시그마는 20년 이상 지속, 발전해 오면서 기업경영 혁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6시그마는 기업이 최고의 품질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데이터에 기반을 둔 경영 혁신 방법론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6시그마는 통계에 근간을 둔 시스템적 접근 방법으로 복잡한 시장 환경에서 의사결정권자로 하여금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고 당면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방법론입니다.
6시그마 경영의 가장 큰 특징은 회사 전 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품질관리는 생산 현장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4) 6시그마의 방법론
6시그마의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은 DMAIC 와 DMADOV의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DMAIC는 현재 존재하는 프로세스나 제품의 결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이며,
DMADOV는 신제품을 설계하거나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6시그마 수준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DMAIC 방법론은 문제 정의, 측정, 분석, 개선, 관리의 5단계를 거쳐 혁신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각 단계에서는 필요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와 통계적 기법들을 사용합니다.
- 문제 정의 단계는 품질 혁신이 필요한 문제를 파악하게 됩니다.
- 측정 단계는 현재의 품질 수준(Y)을 파악하고 이 수준에 이르게 하는 잠재적 원인변수(X)를 찾게 됩니다.
- 분석 단계는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문제의 근본 원인인 핵심 인자를 찾습니다.
- 개선 단계는 프로세스 개선안과 문제 해결책을 찾아 시행합니다.
- 관리 단계는 개선 결과를 문서화 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피드백을 시행할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5) 6시그마와 ICT의 활용
기업 정보 인프라의 고도화, PC의 고성능화, 통계 패키지의 사용 편의성 증대 등과 같은 ICT의 발전은 기업의 6시그마 도입을 촉진시키는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CT가 6시그마 도입의 촉매제가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설계 단계에서부터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이를 표준화해 시스템에 반영하게 됩니다.
- ERP(전사적 자원관리)와 같은 기존 기업 정보시스템에 축적된 정보가 있기 때문에 6시그마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언제든지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업무 표준화가 이루어지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