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스마트워크(smart work)
11. 스마트워크(smart work)
스마트워크는 사무실 개념을 탈피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스마트워크는 국가는 물론 기업과 근로자에게도 매력적인 개념입니다. 스마트워크는 출퇴근 시간에 교통량을 감소시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기업에는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근로자에게는 일과 삶의 조화 등의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어서 비즈니스혁신 도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스마트워크의 등장 배경
스마트워크는 단순한 정책적 배경에 의해 등장한 것이 아니라 기술의 진보, 비즈니스 필요성과 국가적 환경의 성숙에 힘입어 등장한 것입니다.
스마트워크의 등장 배경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탄소 배출량, 교통 체증, 시간 자원의 낭비 등 사회적 비용 절감 필요성과 여성과 사회 취약 계층의 높은 취업 장벽 등 사회적 책임론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 유연한 업무 환경을 위한 ICT가 성숙 되었기 때문입니다.
- 낮은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개선 필요성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생산성은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창의적 업무 수행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절박한 상황입니다.
- 기술 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때문입니다. 조직 내부 통제 기반 R&D로 부터 외부의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개방형 R&D전략으로 전환이 요구되었습니다.
(2) 스마트워크의 개념
스마트워크 개념은 조직이 기대하는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근로자의 주된 업무 수행 환경 요소인 공간과 시간의 두 차원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는 일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기존의 일하는 방식의 개선을 진일보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획기적인 성과 차원에서 스마트워크를 정의하고 이를 실현하려면 혁신과 창의라는 개념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3) 스마트워크 유형
유형은 재택근무, 이동근무, 유연근무, 스마트워크센터 근무 등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말 그대로 각종 IT기기를 이용해 집에서 일하는 것이며, <이동근무>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을 이용해 공간적 제약이 없이 업무를 보는 것입니다. <유연근무>는 사무실이 정해져 있지만 근로자의 생활 패턴에 맞춰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근무하는 형태이며, <스마트워크센터 근무>는 주거 지역 부근에 사무실을 마련해 놓고 이곳에서 원격 근무하는 방식입니다.
(4) 스마트워크의 기대 효과
스마트워크로부터 기대되는 효과는 공간의 자유, 시간의 자율, 사회적 상호작용과 집단 지성을 활용하는 업무 수행 정도 등 세가지 변수를 어느 정도 수준에서 관리할 것인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 삶의 질 향상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 확보가 가능한 스마트워크 환경은 근로자들이 제약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와 같은 원격협업은 장거리 출장이나 회의 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출퇴근 시간, 업무에 집중하지 않고 그냥 자리만 지키고 있던 시간 등을 자기 통제하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율에 입각한 업무 수행은 더 높은 수준의 책임감이 수반되기 때문에 업무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나. 창의 경영
지식 근로자의 경우 생산성이 높아지는 시간은 극히 짧은 시간에 지나지 않고 대부분의 시간은 새로운 생산성을 내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각종 기획, 설계, 새롭게 발생하는 의사결정 등의 문제해결은 전혀 새로운 환경에서 갑자기 포착되는 순간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디어가 뇌리에서 사라지기 전에 저장할 수 있고 구체화를 위해 다른 사람이나 정보와 빠르게 연계할 수 있습니다.
다. 녹색 경영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근무란 새로운 정보가 유입, 가공, 유통되는 지식을 생산하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사무실 환경이 아니라 논리적 소유 차원으로 구축하는 오피스 환경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라. 지식근로자의 노동생산성
지식근로자의 노동생산성은 노동시간이 곧 생산성과 같은 블루칼라 노동자에 적용되는 공식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투입 시간보다는 몰입과 자율성 여부에 따라 일의 성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은 창의적 생산성으로 측정되어야 합니다.
마. 고객 만족
스마트워커의 업무는 자신이 수행한 업무 결과를 다른 스마트워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신의 업무의 질은 제공 받은 고객에 의해서 평가됩니다. 고객은 구체적으로 제공한 업무에 대한 불평이나 제안 등 장단점을 애기 해 줄 것이고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직의 그룹웨어나 소셜 네트워크는 이러한 고객의 소리를 직접 청취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서비스 문제해결 및 고객 관계의 신뢰를 높이고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켜서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