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붕괴된다면 북한땅은 대한민국 영토가 될까?

남북통일을 위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

이런 질문을 해보면 사람들은 답을 어떻게 할까?


1. 북한이 붕괴된다면 북한땅은 대한민국의 영토가 될까?

2. 북한이 남한과 통일이 된다면 대한민국의 영토가 된다!


위 2가지 질문은 완전히 다른 형태를 얘기한다.

북한의 붕괴라는 것은 현재 남북한의 교착상태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과 친밀하게 지내는 현 상황. 그리고 미국이 북한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바라보면 붕괴하는 단어는 북한이 스스로 무너진다는 얘긴데 이렇게 무너질 때 북한 권력자들은 남한에게 손을 내밀며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까? 요청한다면 남한에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능력이 될까?


같은 언어와 같은 민족 그리고 한반도에 함께 공존한다고 해서 북한은 대한민국이 아님을 우리는 정확히 이해하고 있을까?


막연히 북한이 붕괴된다면 대한민국 영토로써 대한민국의 땅은 한반도 전체가 될 것 같아 보이지만 내가 바라보는 시점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 같다.


위 질문 중 통일이 된다면 어떨까? 당연히 통일이 된다면 북한은 헌법에서 규정하는 것처럼 대한민국의 영토가 될 수 있다.

그럼 지금 대다수의 대한민국 국민의 생각은 어떠한가?

출처: 노컷뉴스 <청소년 통일 의식, 23년 만에 '통일 불필요 26%→42%> 2015.08.12.

노컷뉴스에서(2015) 청소년 대상 통일의식을 조사했는데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높게 나왔다. 이를 바탕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통일에 대한 필요성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통일은 필요 없는 중대한 과업일지는 모른다. 하지만, 먼 미래 우리의 영토를 또다시 주변열강에 뺏기지 않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한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통일에 대한 교육은 지속적인 방법으로 강화해 나가야 하며, 북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국방력과 함께 경제력은 필수로 키워야 한다.


고구려의 영토를 중국과 러시아에 뺏겨서 아직도 회복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처럼, 일본에게 한반도 전체가 지배를 받았던 것처럼, 우리는 이런 기억을 되풀이돼서는 안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통일문제를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교육하고 이해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북한이 붕괴되더라도, 북한과 통일이 되더라고 북한땅은 북한국민은 대한민국
영토, 대한민국 국민이 되어야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