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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석 Jan 01. 2024

2024년 건강관리는 '온톨'로

'온톨' 서비스, 디자인 분석

현대 의료 서비스의 발전은 환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이를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는 것에도 초점을 맞춰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어려운 의료 용어와 정보 격차는 많은 환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고 사용자들에게 어려운 의료 정보 이해를 돕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고자 온톨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온톨은 의료 데이터 기반의 첨단 기술과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결합하여,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사용자들은 이제 온톨을 통해 어려운 검사 결과와 의학 용어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병원 검사 후에 온톨을 활용하면 검사 결과를 직관적이고 빠르게 해석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정보 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스크린샷


온톨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혜택은 다음과 같다.


눈높이에 맞는 의료 용어로 결과 제공

온톨은 검사 결과 사진을 업로드하면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의료 용어로 빠르게 해석하여 제공한다. 사용자는 전문적인 의료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 결과를 쉽게 이해

사용자는 챗봇과 함께 국가 건강검진 내역을 확인하고, 어려운 건강검진 결과를 상세히 설명받을 수 있다. 나만을 위한 맞춤형 건강 지침을 받아 더 나은 건강을 유지할 수도 있다.


커뮤니티를 통한 지원과 의료 상담

온톨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건강 고민을 다른 사용자와 나눌 수 있으며, 온톨이 제공하는 의료 상담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솔직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스크린샷


이처럼 온톨은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 경험을 제공하고, 의료 서비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여 사용자들이 의료 정보에 괴리감이 느껴지지 않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어려운 의료 용어를 온톨은 AI를 통해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사용자들이 별도의 학습 없이도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서비스 디자인과 함께 살펴보겠다.






메인 홈

온톨은 서비스 컬러로 블루(#2275FF)를 사용했는데, 블루 컬러는 신뢰감 및 전문성을 부여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블루 컬러를 단순한 버튼이나 상호작용 컬러로만 활용했다면, 전체적인 신뢰감과 전문성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라이트 블루를 배경 컬러로 적용하고 3D 에셋 및 다양한 컴포넌트에 조화로운 서비스 컬러를 부여함으로써, 컬러 밸런스가 적절히 조절되어 있다. 이러한 섬세한 컬러선택은 사용자들에게 안정감과 전문성을 느끼게 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안정감을 부여해 준다.


메인 홈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컴포넌트들이 배치되어 있다. 메인 홈은 특히 커뮤니티로의 유입을 촉진하는 버튼과 컴포넌트가 다양한 접점에 배치되어 있다. 

메인홈의 약 70~80%, 커뮤니티 유입 기능

그 이유는 온톨이 일반적인 서비스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개인적인 질문에 인공지능이 답변하는 형태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커뮤니티에 궁금한 점을 글로 작성하면, 해당 글에 인공지능이 댓글로 답변해 주는 형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3번째 컴포넌트는 사용자가 메인 홈을 끝까지 스크롤하면 나타나는 형태의 컴포넌트다. 해당 컴포넌트는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스크롤을 진행하면 자동으로 버튼이 클릭되는 구조로, 사용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커뮤니티로 유입되는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커뮤니티로의 유입은 중요하나,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게 커뮤니티로 이동하는 경우, 서비스에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기에, 해당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클릭해야 유입될 수 있게 수정되면 좋을 거 같다.




커뮤니티

커뮤니티는 앞서 언급했듯 온톨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이다. 커뮤니티 스크린에도 불필요한 요소들은 제거하고 커뮤니티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명확한 텍스트 크기 대비와 컬러와 스페이싱을 통한 위계를 부여해 줘 섹션 간의 구분도 명확하게 이뤄지고 서비스 컬러를 화면 내에서 강조점에만 사용해 줘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있었다.


궁금한 건광 관련 질문이 있을 때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커뮤니티 기능에서 플로팅 버튼(글쓰기)을 선택하면 제목과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입력을 완료하면 온톨 AI가 내용을 인식한 후 키워드 3개와 내용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AI가 답변을 작성하는 동안 사용자가 등록한 글과 관련된 질문을 노출시켜 관련 글을 읽으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매우 자연스러운 플로우를 경험할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질문 작성 후 등록 버튼이 손이 닿기 힘든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 버튼 접근성이 떨어지는 부분과 AI 답변을 받으려면 화면을 나갔다가 다시 진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해당 부분들은 사용자 이용 편의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소로 조금의 수정만 거치면 사용자들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건강검진 내역

온톨의 또 하나의 핵심 기능은 사용자의 건강검진 내역을 파악 후, 해당 문서에 포함된 어려운 의학 용어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재해석하여 제공하는 기능이다.


온톨은 건강검진 결과를 받아와 사용자에게 제공할 때, 대화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은 부탁하고 정중한 어투를 사용하여 응답하며, 사용자는 명령어 형식으로 채팅하여 소통하게 된다. 이러한 어투 선택으로 사용자가 자신만의 건강 관련 비서를 소유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설계한 듯하다.


또한, 모든 태스크는 별도의 노력 없이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이뤄지며, 나에게 맞는 건강 수칙과 유의점 등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서비스의 친절함과 배려심이 느껴졌다. 그러나 다양한 검사 결과 중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어떤 순서로 파악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건강검진 내역에서 '골다공증' 관련 정보를 얻고 싶다 가정해 보자. 만약 해당 항목이 목록의 맨 끝에 위치한다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한 내용들을 확인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 피로도를 높이고 중간에 이탈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튼 컴포넌트와 친절하고 정중한 어투를 활용한 채팅 방식은 유지하면서도 초기에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받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온톨은 의료 검사 결과지를 업로드하면 해당 결과를 해석하여 제공하는 기능,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관련된 보험에 관한 질문도 받아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온톨은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니즈에 부응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온톨은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온톨의 비전은 사용자들에게 최신 의료 기술과 편리한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온톨은 인공지능과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분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사용자들이 복잡한 의료 정보 속에서도 손쉽게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포부를 내비치고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온톨의 행보가 사용자들의 건광과 행복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더 성장하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무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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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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