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에게는 어떤 운동이 좋을까?

영혼의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의 핵심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꾸준히 할 수 있는가?'입니다. 


다음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운동이 재미있는가?

달리기인지, 수영인지, 댄스인지, 거론하지 않았습니다. 운동, 그 자체가 재미있는지 먼저 물어보겠습니다. 재미있으면, 다행입니다. 2단계로 넘어가세요. 그런데, 운동이 재미도 없고 노동처럼 느껴진다면,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1) 일상 활동량을 늘린다        

짧은 거리를 자주 걷는다, 집안일을 한다, 누워있지 않는다, 부지런히 움직인다 등의 일상 활동량을 늘리는 노력입니다.

제 환자 중에 한 분은, 퇴근할 때 지하철에서 한 정거장 미리 내려서 집까지 걸었습니다. 늦게 마치는 날은, 건너뛰고, 그렇게 1주일에 3-4일을 약 30분가량 빨리 걷기를 했었습니다. 여러 운동들을 시도했지만, 도저히 하지 못했었고, 또 시간도 넉넉하지 않아서 내린 결정이었습니다.

 2) 운동 친구를 만든다        

옆에서 내가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줄 사람입니다. 하기 싫은 운동도, 옆 사람을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운동 코치일 수도 있습니다.


2. 접근의 용이성이 있는가?

'수영이 좋겠어!'라고 결정했지만, 수영장이 집에서 1시간 넘게 걸린다면, 꾸준히 해나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언제든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1) 가까운 곳

가까운 문화 센터나 헬스클럽도 좋고, 집 근처를 빨리 걷는 것도 좋습니다. 

2) 집 안에서

집에서 바로 할 수 있는 운동도 매우 좋습니다. 드라마를 보면서 스쿼트나 플랭크도 할 수 있고, 유튜브로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들도 많으니까요.

3) 일상 활동량을 늘린다

가까운 곳에서, 또는 집 안에서 따로 운동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일상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3. 꾸준히 할 수 있는가?

꾸준히 계속하려면, 운동하는 즐거움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즐거움은 개인마다 다 다릅니다. 저는 춤을 출 때, 제일 신이 납니다. 그래서, 달리기는 꾸준히 못하지만, 춤은 여전히 매주 2회 남짓 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해 보세요.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혼자 하는 것보다는 2명, 3명이 서로 점수를 내가면서 경쟁하는 운동에 재미를 느낍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룹에 끼어서 다른 사람들의 에너지를 받을 때 재밌어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혼자서 단계 단계, 무언가를 성취해 가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찾아보시고, 시도해보세요. 

1주일에 2회 이상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면, 무엇이든 시작해 보세요. 


유산소 운동인지, 근력 운동인지 등의 운동 종류는 이후에 고려하시고, 일단 시작해 보세요. 

10분인지, 30분인지 등의 운동 시간도 이후에 고려하시고, 일단 시작해 보세요.

내게 딱 맞는 운동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명상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