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보일 Jun 01. 2020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

라떼 세상에서 살아남기 (3)

나는 존중받기를 좋아한다. 물론 싫어하는 사람이 있겠냐만은 아직은 어딜 가든 나름 막내나 아기 취급을 받는 나이여서 더 그렇다. 내가 당신보다 어린 것이 그 어떤 것의 변명도 되지 않는다. 어려서 잘 모른다든지, 경험이 없어서 서툴다든지 하는 건 내가 물어보고 내가 경험해서 극복해야 할 과제지 방패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 내가 그렇듯 당신도 그랬으면 좋겠다.




1. 친하지도 않으면서 반말 쓰지 않기

내가 당신보다 어리다고 혹은 또래라고 반말을 들을 이유는 없다. 불쾌해하는 내 표정 앞에 '너 만한 딸 아들이 있다'고 말하지 마라. 나도 당신 만한 엄마가 있지만, 엄마한테 반말을 쓴다. 내 또래인 당신들에게도 부탁한다. 반말은 친근감의 표현이다. 내가 당신의 또래인 게 친근하다는 말과 같다고 생각한다면 국어 공부를 다시 해라.


예쁜 게 다 여도 안 돼!


2. '젊은' 사람 찾지 않기

젊은 사람은 왜 그렇게들 찾나. 당신에게 힘든 일은 젊은 사람에게도 힘들다. 당신이 목놓아 외치던 경험의 힘은 다 어디 쓰는 거냐고 묻고 싶다. 당신의 지혜로움을 부디 본인 안위에만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젊은 사람이 나서자는 말은 젊은 사람이 하는 거다. 왜 자꾸 젊은 피를 찾는지. 드라큘라야 뭐야 진짜.


3. 경험하라고 그만 하기

아오. 경험이니까 힘든 일 피하지 말라는 말 같잖은 소리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언제부터 내 피와 살에 그렇게 관심들이 많았다고 뭐든지 해보란다. 내 커리어에 뭐 하나 보탠 적 없으면서 경험 타령하지 마라. 라떼나 저어가면서 그런 경험했다고 자부하는 당신을 보자면 정말 바보 멍청이 같다. 그때의 당신은 행복했는가. 그때의 경험이 피와 살이 되었는가.


치킨이 내 피와 살이란 말이야 ㅜㅜ


4. 코웃음 치지 않기

나는 당신이 지나온 시간을 쉬이 여기지 않는다. 어떤 면에서는 분명히 나보다 슬기롭게 대처할 것을 알기에 당신을 찾아갔다. 나의 이야기를 듣고 가소로운 듯 코웃음 치는 당신 앞에서 나는 얼굴을 붉힐 수밖에 없었다. 세월이 당신의 그릇을 크게 만들어 이 정도 빗물에 당신이 출렁이지 않을지라도, 내 그릇은 아직 간장 종지 만해서 차고 넘친다. 그런 나를 가만히 보고 웃는다면, 내 어려움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져 괴롭다. 부디 아이의 솜사탕에 물을 뿌리지 말아 달라 부탁하고 싶다.




나이가 많은 게 유세냐고 묻는다면 나는 당연하다고 끄덕일 것이다. 하루하루가 버겁고, 한 해 한 해가 모진데 이를 나보다 몇 년, 몇십 년 앞서 겪은 게 대단하고 경이롭다. 이런 나의 존경스러움을 무너뜨리는 주체가 당신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신이 강조하지 않아도 나는 당신의 뒤를 보며 늘 배우고 있다. 존중받고 존경받는 당신이 되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자꾸 긴장돼서 병원에 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