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쉽게 예를 들어 설명
원유 WTI ETF를 보면 6월 물 7월 물 8월 물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원유는 현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닌 선물로 거래를 하고 추후에 그 현물을 지급받는 형식
그러면 왜 현물로 거래를 안 하는 것인가?
이유는 지금 현물로 거래해도 바로 원유를 받을 수 없다는 것, 어디서 저장을 할 것이며 어떻게 운반을 할 것인지가 고려가 되어야 되기 때문.
현물로 거래를 해봤자 지금 당장 못 받는다는 것.
그래서 미리 선물로 구매를 하여 수급을 조정하여 받아가는 것. 미리 구매를 해놓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선물도 6월 물, 7월 물, 8월 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선물도 만기가 지나면 5월 물에 받으면 좋으나 더 연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5월 물을 팔고 6월 물을 다시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롤오버죠
만기를 이월하는 개념입니다.
5월에 가지고 있던 선물을 6월로 이월할 때
5월 물-6월 물=롤오버 차액
-수수료
이모 든 것을 통틀어서 롤오버 비용이라고 합니다.
5월 물 20$
6월 물 24$
20$-24$ = -4$ - 수수료
총 4$의 차액과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이월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6월 물이 더 비싸게 되는 경우를 콘탱고라고 하며
6월 물이 더 비싸게 될 이유는 최근에 원유가 워낙 하락을 하였고, 현재 저장고도 없고 수요는 급감했기 때문에 보관하는 비용을 합하면 5월 물보다 6월 물이 당연히 비싸겠죠.
만약 그와 반대인 경우 5월 물이 24$이고 6월 물이 20$인 경우를 백워데이션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이런 경우 이월이 되면 더 이익을 내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수수료는 들어가기 때문에 콘탱고보다 백워데이션이 이득은 맞지만, 그렇게 좋은 조건으로 이득을 보는 상황은 아닙니다.
일단 요점은 원유는 선물로 거래를 하며
선물에는 만기일에 따른 월물인 있다.
롤오버
이 월물을 지켜가면서 만기일이 되면 손해를 보고서라도 청산을 해야 되는데 그렇게 안 하려면 만기를 이월해야 된다. 이 이월하는 현상을 롤오버라고 하며, 롤오버를 통해 손실을 볼 수도 이득을 볼 수도 있다.
ETF 상품은 계속 이월을 하며 상품을 지속시킨다.
최근에 -38$ wti etf가 발생했다.
그 이유는 만기일에 매수자가 없어서 그냥 끝없이 추락한 것이다.
하지만 이는 현물이 아닌 선물에서나 가능한 얘기다.
현물에서 이런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럼 너도나도 석유 타가고 -38달러씩 받아가면 되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