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눈꺼풀떨림 오래되면 안면경련 의심해야

안면경련 원인과 증상, 단계별 치료법

by 박규천 한의사

한의학박사 박규천 지암한의원 원장입니다.


눈꺼풀떨림, 안면경련, 안면마비 같은 다양한 안면질환자를 진료실에서 만났습니다.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얼굴 근육이 마음대로 씰룩거리거나 달달 떨리고, 입이 돌아가는 등 ‘얼굴의 병’은 특히 ‘마음의 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pixta_54955604_L.jpg


수년 째 난치성 안면경련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가운데는 대인기피증, 우울증까지 겹쳐 자포자기 심정으로 일상을 살아가기도 하지요.


환자들이 받는 마음의 상처가 크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더욱더 안면질환 연구와 한방 치료에 매달려 치료 과정을 세분화해 체계화했습니다.


눈꺼풀떨림은 안면경련 초기 증상


얼굴근육이 바르르 떨리는 안면경련, 시작은 대개 아래 눈꺼풀떨림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떨림 현상은 왜 나타날까요?


우리 뇌에서는 12쌍의 뇌신경이 뻗어 나옵니다. 이 가운데 7번째 뇌신경이 안면신경입니다. 안면신경은 눈, 볼, 입 등 얼굴 근육의 운동기능을 담당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불면증 등으로 안면신경이 과도하게 긴장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신경이 손상됩니다. 한방에서는 이를 풍맥이라고 하는데 뇌손상을 일으키는 맥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안면경련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얼굴 한쪽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반측성 안면경련’으로 불리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으로 진행됩니다.


뇌에서 시작된 병은 치료 후 나을듯하다가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일단 재발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pixta_38408560_L.jpg



안면경련 단계별 증상은?


처음에는 아래 눈꺼풀에서 시작되어 위 눈꺼풀로 퍼지고 점점 광대뼈 부위까지 떨림 증세가 심해집니다. 모든 얼굴 근육이 수축해 눈이 감기고 입이 한쪽으로 올라가 씰룩거리며 일그러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눈, 볼, 입, 턱, 목 주위까지 얼굴 근육 전체에 퍼지며 경련이 일어나는 횟수가 많아지고 지속 시간도 길어집니다.


점점 안면 한쪽 근육과 반대편 근육이 어긋나 얼굴 모양이 비대칭으로 변할 수 있고 얼굴기형, 목 밑 떨림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꺼풀떨림은 안면경련 초기 증상이므로 한방전문의에게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풍부한 임상경험 갖춘 지암한의원의 안면질환치료는?

서초역, 교대역에 위치한 지암한의원은 안면경련을 4단계로 세분화해서 경증과 중증 단계별로 치료합니다.


원장 (1).JPG


*경증

1단계] 안검주변 떨림

2단계] 편측상하검 떨림


*중증

3단계] 편측경련 심해짐

4단계] 안면경련, 기형



[경증 1~2단계] >>> 지경산, 지암침을 시술합니다.


지경산은 오랫동안 임상 경험을 거쳐 만들어진 가루약으로 간, 심장에 혈류 장애가 일어나는 것을 치료합니다. 머리나 뇌, 안면 등의 혈관과 신경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경증 단계라면 지경산만 복용해도 혈관이나 신경 손상을 막아주므로 대부분의 안면경련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②지암침은 뇌간의 순환이 잘되도록 침을 놓습니다.


[중증 3~4단계] >>> 지경탕, 지암약침, 추나요법으로 치료합니다.


①지경산으로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 환자 체질에 맞춰 약효를 높인 지경탕을 처방합니다. 뇌간의 순환을 도와 안면경련 증세가 사라지도록 합니다.


②지경산과 같은 성분의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액을 주입하는 지암약침 치료도 병행합니다. 안면부 혈 자리에 주입해 찬 기운을 배출하며 소염, 진통, 면역력 강화, 순환 촉진 등의 약효가 있습니다.


③안면부와 두개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두개안면순환기법으로 치료합니다. 이는 한방 수기치료인 추나요법으로 한의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IMG_1764.jpg


안면경련은 증상이 오래될수록 혈관과 근육, 신경 변형으로 인해 치료에 시간이 걸립니다. 간혹 한약을 복용하고 침을 맞아 증세가 호전되면 치료를 멈추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안면경련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인만큼 치료를 시작했으면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병의 근본 원인까지 뿌리 뽑아야 합니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커피, 뼈 국, 튀김류, 육류, 인삼, 홍삼, 인스턴트식품 등을 피하며 식이요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암한의원 홈페이지

www.jiammedi.co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