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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emin Park Jan 11. 2018

비즈니스 모델 미신과
가스만 등의 BM 내비게이터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5)

BM 혁신은 복합적이면서 동적이며, 일상적이며 조직적인, 끊임없는 탐색 과정이다. 이를 이해하지 못한 사고를 가스만과 그의 동료들은 BM 혁신에 대한 일곱 가지 미신으로 정리한다 [1].


첫째, 처녀 등반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전혀 새로운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혁신 BM은 언뜻 볼 때는 새롭지 않을 수 있다. 창의적 모방과 재조합. 핵심은 동적인 최적화다. 

둘째, 큰 사고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처음부터 급진적이고 신선한 것. 아니다. 처음에는 작고 평범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일 수도 있다. 

셋째, 기술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최첨단 기술에 기초한다는 생각이다. 그렇지 않다. 혁신 BM은 기술 혁신이 아니라 기술 기반 혁신을 통해 이뤄진다. 

넷째, 행운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운의 산물이라는 사고다. 아니다. 혁신 BM은 체계적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 하드 씽의 산물이다. 

다섯째, 아인슈타인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천재 혼자서 만든다는 믿음이다. 아니다. 팀이 만든다. 

여섯째, 규모의 미신이다. 혁신 BM은 거대 기업이 많은 자원을 투입해야 만들 수 있다. 아니다. 대부분 스타트업이 한다.

끝으로 연구개발의 미신이다. 연구개발이 BM 혁신의 전부다. 그렇지 않다. 연구개발에서 전략, 마케팅, 사후 서비스, 기술 구현, 생산, 운송, 판매 등 4개 요인 전체가 아우러져야 한다. 


BM 내비게이터 방법론에서는 BM 삼각형(business model triangle)을 제시한다 [2]. BM 삼각형에서 하나의 요소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다른 요소도 수시로 영향을 받게 된다. BM 내비게이터는 BM을 4개 요소로 나누고 BM을 탐색하고 조합해서 최소 2개 요소 이상을 혁신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BMT 중 1개 요소만 혁신하면 BM 혁신이 아니라 요소 혁신이 된다. 예컨대 고객 혁신은 신규 고객 유치, 가치 제안 혁신은 신상품 개발, 가치 사슬 혁신은 인적 자원 관리 혁신이나 유통 혁신, 수익 구조 혁신은 비용 혁신 등에 그친다. 


비즈니스 모델 삼각형 [2]


BM 내비게이터 방법론에서는 55개 BM을 사례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창의적으로 재조합할 것을 제안한다[2]. 그 전략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기존 BM을 다른 산업에 적용하는 이전(transfer) 전략이다.

둘째, 둘 이상의 BM을 결합하는 조합(combine) 전략이다. 

셋째, 한상품에서 성공한 BM을 다른 상품에 적용하는 지렛대(leverage) 전략이다. 


BM 내비게이션은 환경을 분석하는 시작(initiation), BM 유형을 적용하는 구성(ideation), BM을 구체화하는 통합(integration), 계획을 실천하는 실행(implication) 등 4단계로 이루어진다. 크게는 시작과 구성은 기획(design) 단계에, 통합과 실행은 실현(realization) 단계에 속한다.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션 절차 [2]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션 단계별 내용[2]

[1] Gassmann, O., Frankenberger, K. &Csik, M. (2014). The Business ModelNavigator.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역)(2016).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터>. 서울: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 37-40쪽.

[2] Gassmann, O., Frankenberger, K. &Csik, M. (2014). The Business ModelNavigator.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역)(2016).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터>. 서울: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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