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emin Park Jun 05. 2019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신뢰를 만든다

왜 미디어 블록체인인가 (1)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전자 장부다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P2P(peer to peer) 방식으로 배포되는 데이터를 ‘블록(block)’이라는 소형 데이터 묶음에 저장하고 이를 체인 형태로 연결해 분산 저장하는 기술이다. 한 번 기록되면 수정 불가능한 비가역성(irreversibility)이 특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제 3자의 보증 없이도 데이터의 위∙변조가 되지 않았음을 기술적으로 상당 수준 보증해준다. 


블록체인은 일종의 디지털 장부 기술이다. 이것이 기존의 장부와 어떤 면에서 같고 어떤 면에서 다른지 살펴보자. 요즘은 집을 사거나 전세로 들어갈 때 인터넷에서 등기부등본을 떼어본다. 등기부등본에는 집의 주소와 면적, 집을 사고 판 내역, 집을 담보로 대출한 내역 등이 나온다. 등기부등본의 내용은 설사 착오가 있더라도 한 번 기록되면 수정할 수 없고 수정 내용을 포함한 별도의 등기(경정등기)를 하게 된다. 등기부등본은 집주인이 아닌 세입자나 부동산 등도 떼어 볼 수 있다. 즉 공개돼 있다. 이런 등기부등본은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특징을 대부분 갖는 것처럼 보인다. 즉 모든 내용이 기록되어 있고, 변경 불가능하며, 언제든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등기부등본을 비롯한 모든 장부는 신뢰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기존 장부와 무엇이 다른가? 모든 장부는 완전한 기록, 변경 불가능성, 그리고 궁극적인 투명성 때문에 신뢰한다. 물론 모든 장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회계법인이나 정부가 관련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부 들여다볼 수는 있다. 문제는 완전한 기록, 변경 불가능성, 투명성 자체를 보증하는 데 있다. 등기부등본은 이러한 특성을 정부가 보증한다. 만일 누군가 등기부등본을 위조했다면, 정부가 책임지고 위조 사범을 감옥에 보낸다. 등기부등본을 뒷받침하는 서류도 존재하는데 이 역시 정부가 보증한다. 주택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의 인감을 받아서 매매계약서를 만들고 소유권을 입증한다. 소유권은 근대 정부가 헌법에 의해 보장할 정도로 중요하다[1]. 


그런데 만일 등기부등본을, 소유권 계약을 정부나 회계법인, 변호사, 은행과 같은 중앙화된 기관이 보증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보증할 것인가? 즉 완전성과 변경 불가능성과 투명성을 탈중앙화된(decentralized) 방식으로 어떻게 보증할 것인가? 블록체인은 이 문제를 기술로 해결한다. 


블록이란 일정 크기의 저장 공간을 뜻한다. 예컨대 하드디스크라는 저장 장치는 블록들로 이루어져 있다. 블록체인은 블록들을 서로 연결한 것이다. 하나의 블록은 앞서 생성된 부모 블록(parent block)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블록은 최소 단위의 작은 장부이고, 블록체인은 이 장부들의 가계도이며, 전체 블록체인은 하나의 거대한 장부가 된다. 


블록체인을 통해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완전성, 변경 불가능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식은 간단히 말해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된 거래를 작은 장부인 블록에 순서대로 암호화해서 기록한다. 

둘째, 블록체인이라는 형태로 하나의 초대형 전자 장부를 만든다. 

셋째, 이 장부를 거래 참여자 모두가 공유한다 [2]. 


블록체인 참여자 모두가 동시에 업데이트되는 같은 장부를 갖고 있으면서, 새로운 거래 내역은 다수의 검증을 통해 합의한 뒤 장부에 기록하고, 이를 공개해 누구나 언제든 들여다보고 비교할 수 있게 한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때로는 네트워크 외부인까지도, 장부의 내용을 다른 이들의 장부와 비교해보고 그 기록이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 장부는 모든 기록을 담고 있는 변경 불가능한 투명한 장부라고 보증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 조작했다면 대부분은 장부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들통날 수밖에 없다. 


단, 만일 과반수 이상이 똑같이 조작해 기록한다면 얘기가 다르다. 이것이 소위 51% 공격(51% attack)이다. 이를 일반화시키면 블록체인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인 비잔틴 장군 문제(Byzantine Generals Problem)로 이어진다. 비잔틴 장군 문제란 적군을 공격하려는 비잔틴 장군들이 지리적으로 떨어진 상태에서 가짜일 수도 있는 전령을 통해 교신하면서 공격 여부를 결정하는 상황을 비유한 것이다. 즉 다수의 참여자가 서로를 믿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 하는 문제이다. 


비잔틴 장군 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합의 알고리즘(consensus algorithm)이 활용된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의 작업 증명(PoW, proof of work)이다. 작업 증명은 간단히 말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새로운 거래들이 쌓여서 일정 크기 이상이 된다.

거래 정보를 전체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들(노드)에게 전파한다. 참고로 모든 네트워크(연결망)는 노드(점)와 엣지(연결선)로 구성된다. 

 거래 정보를 받은 컴퓨터들은 장부 기록 자격을 얻기 위해 10분 정도 걸려서 풀 수 있도록 난이도가 조정된 문제를 푸는 ‘작업’을 한다. 이때 문제를 풀려면 컴퓨터 성능도 좋아야 할 뿐만 아니라 운도 따라야 한다. 

문제를 가장 먼저 푼 컴퓨터가 장부 기록, 즉 블록을 생성한 뒤 자신의 작업에 대한 증명과 함께 블록 생성 결과를 전체 네트워크에 전파한다. 블록 생성을 하면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받는데, 이 때문에 이 작업을 채굴(mining)이라고도 부른다.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들은 기존의 거래 내역을 전부 확인해 새로운 거래가 이중 지불(double spent), 즉 한 곳에 돈을 보내 놓고 또 다른 곳에 돈을 보낸 적이 없는지 검토하고, 문제가 없으면 자신이 갖고 있는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추가한다.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큰 이더리움(Ethereum)은 기본적으로 PoW를 사용하고 있지만 2019년 지분 증명(PoS, proof of stake)으로 완전히 이행할 계획이다 [3]. 


지분 증명은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 자산을 기준으로 권한을 분배하여 합의를 도출하고 보상을 분배하는 알고리즘이다. 보통 지분이 높을수록 그에 비례하여 블록 생성 권한이 주어진다. 이더리움의 지분 증명인 캐스퍼(Casper)의 경우 보유한 암호화폐를 일종의 보증금으로 내놓고 보증금을 많이 내놓은 노드가 블록을 생성할 수 있게 한다. 만일 블록을 사기로 생성하면 보증금을 잃게 된다. 또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이오스(EOS)와 스팀잇(steemit)은 위임된 지분 증명(DPoS, Delegated Proof of Stake)이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위임된 지분 증명은 참여자들이 투표를 통해 일정한 수의 대표 노드에게 블록 생성 권한을 위임하면 이들이 책임지고 블록을 검증하고 생성하는 방식이다. PoW는 합의 알고리즘 자체는 가장 탈중앙화된 방식이지만 블록 생성 속도가 느리다. 또한 너도나도 채굴에 뛰어들면서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졌다. 그 결과 고성능 컴퓨터를 갖추고 막대한 전기료를 지불할 수 있는 소수의 전문 채굴업체가 암호화폐 채굴을 독점하면서 채굴 측면에서 중앙화됐다. 심지어 소수 채굴자들이 연합해 네트워크를 마음대로 운영할 가능성도 있다. 이더리움은 채굴 독점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했지만, 속도 문제는 여전하다. 특히 비트코인과 달리 실생활에서 다방면에서 간편하게 쓰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가 핵심인 이더리움에게 빠른 거래 속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더리움은 초당 거래 속도(transaction per second, TPS)가 최대 25 TPS에 불과한 데다가, 모든 노드가 블록을 확인하므로 네트워크 참여 노드가 많아질수록 느려진다. 참고로 페이팔은 193TP,S, 비자는 1667TPS로 알려져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분산 처리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기는 하다.


그러나 여러 난제가 많다. 이오스나 스팀잇의 DPoS는 블록 확인에 참여하는 노드 수를 대폭 줄이면서 100만 TPS 실현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탈중앙화 정도가 낮아지면서 권한 위임받은 20개 남짓의 노드가 과도하게 네트워크를 지배한다는 거버넌스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정리하면, 블록체인이 기존의 중앙화된 장부와 다른 점은 완전성, 변경 불가능성, 투명성이 아니다. 장부를 IT를 이용해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구현한다는 데에 있다. 즉 블록체인은 장부는 장부인데, 

첫째, 프로그래밍을 통해, 

둘째,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만들어진, 

셋째, 분산 장부(distributed ledger)이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신뢰를 만든다


블록체인은 신뢰의 기술인가? 아니다. 중앙화된 조직은 신뢰를 얻었기 때문에 중앙화된다. 중앙화된 조직은 신뢰에 전적으로 책임을 진다. 신뢰를 잃은 중앙화된 조직은 전복되거나 파산하거나 와해된다. 


사실 암호화폐 발행을 비롯한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중앙화된 조직만큼 신뢰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미국 정부가 미국 국채, 즉 미국인이 납부할 세금으로 보증하는 달러에 비해 기축통화나 기초자산으로서 신뢰할만한가? 그렇지 않다. 달러는 고사하고 금, 원유, 엔화, 유로화, 위안화에 비해서, 심지어 카드사의 포인트나 국적기의 마일리지보다 신뢰할만한가? 베네수엘라의 법정화폐(fiat currency)인 볼리바르(Bolívar)보다는 가치가 있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실제로 베네수엘라는 볼리바르 가치가 폭락하자 석유와 연동된 암호화폐 페트로를 정부 주도로 발행했다. 어찌 됐든 이미 세계는 중앙화된 신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없이 충분히 잘 작동하고 있다.

 

결국 블록체인은 단순한 신뢰의 기술이 아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암호화폐는 단순히 디지털화된 전자화폐도 아니다. 법정화폐와 암호화폐의 차이는 탈중앙화된 신뢰를 얻어내느냐에 달려있다. 신뢰를 정부가 중앙화된 방식으로 보증하면 법정화폐다. 블록체인을 이용해 신뢰를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보증하면 암호화폐다. 블록체인의 핵심은 신뢰가 아니라 탈중앙화다. 


물론 블록체인 기술의 강점이 탈중앙화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보험 업계 등에서 유용한 변경 불가능한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장점도 갖고 있다. 해운사인 머스크라인(Maersk Line)이 IBM과 손잡고 추진 중인 것처럼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해 복잡한 계약을 빠르고 간편하게 처리하고 환전 수수료를 절감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한 것이 기업 수준(enterprise level)에서 활용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다.


그러나 이미 중앙화된 대형 서비스가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내부적인 목적으로 도입하면 모를까, 기존 생태계에서 후발 주자로 영역을 확대하려는 신규 서비스가 탈중앙화 없이 신뢰를 얻으려 한다면 중앙화된 신뢰와 경쟁조차 할 수 없다. 예컨대 탈중앙화되지 않았다면 스팀잇은 페이스북의 대안으로 거론조차 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서비스는 아무리 좋게 평가하더라도 한동안은 중앙화된 일반적인 서비스에 비해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는 탈중앙화됐다는 점에서 중앙화된 서비스와 차별화되면서, 블록체인으로 비슷한 수준의 신뢰를 보증하는 서비스다.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한다면 돈도 권력도 없어 아직 신뢰를 제공할 역량이 없는 작은 조직들이나 개인들도 중앙화된 거대 기관이나 중앙 정부와 같은 수준의 신뢰를 제공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탈중개화를 극대화한다


탈중앙화는 탈중개화로 이어진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개화화(disintermediation) 기술이다. 즉 중앙화된 조직이 신뢰를 중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중앙화된 조직에 의한 중개 수수료도 이론적으로는 없앨 수 있다. 물론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플랫폼 사용료를 가스료라는 이름으로 가져가지만, 수수료가 아예 없는 모델도 구현 가능하다. 


사실 탈중개화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탈중개화는 과거에도 진행됐다. 탈중개화는 원래 금융에서 상업은행이 자금 공급자와 수요자를 대출을 통해 중개하지 않고 투자은행이 주식 거래를 통해 직접 연결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 과정에서 거래자가 플랫폼에 내는 건별 수수료는 제로에 수렴한다. 예컨대 2018년 9월 현재 국내 은행의 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는 건당 500원이지만, 증권사의 주식 매매수수료는 건당 0.015% 안팎이 많다. 인터넷뱅킹의 1회 이체한도를 100만 원이라고 볼 때, 100만 원 거래할 때 인터넷뱅킹은 500원, 증권사는 150원이다. 아래 링크는 금융투자협회에 공개된 증권사별 주식거래 수수료이다.   


미디어 시장에서 중개는 게이트키핑(gatekeeping)의 형태로 이뤄진다. 즉 언론사는 뉴스거리를 선별하고 사실 검증과 의견 제시를 통해 걸러진 뉴스를 제공한다. 미디어 역시 선택된 양질의 콘텐츠만 제공한다. 미디어 분야의 탈중개화는 이러한 게이트키핑 없이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와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이러한 탈중개화는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 기존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진행되어왔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을 통한 탈중개화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일단 플랫폼은 공짜가 된다. 그런데 상당수의 광고 기반 미디어 플랫폼은 지금도 공짜 아닌가? 콘텐츠 생산자가 콘텐츠를 플랫폼에 올릴 때 돈을 내는가? 사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할 때 광고를 보는 것 외에 돈을 내는가? 심지어 플랫폼 사업자는 서비스 개발비, 서버 운영비, 망 사용료 등을 사용자 대신 부담한다. 사용자를 모아서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도 플랫폼 사업자의 일이다. 그런데 다 공짜다. 


사실 사용자는 플랫폼 안에서 자신들의 활동으로 가치는 창출하지만 보상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그림자 노동을 한다. 사용자는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공유한다. 플랫폼 사업자가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한계비용 제로를 달성하면서 이익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그러나 플랫폼이 성장해서 얻은 경제적 이익은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가 아니라 사업자와 주주에게만 돌아간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탈중개화는 이상적으로는 플랫폼 사업자가 가져가던 수수료를 없앨 수 있다. 플랫폼이 가져가던 수수료는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가 나눠 갖는다. 예컨대 지금은 유튜브가 클릭당 광고비를 10원 받고 1원을 콘텐츠 생산자에게, 0원을 사용자에게 주고, 자신들은 9원을 가져간다고 하자. 블록체인을 도입해 완전한 탈중개화를 실현하면, 콘텐츠 생산자가 9원을, 사용자가 1원을 가져갈 수도 있다. 


콘텐츠 생산에서의 탈중개화도 더욱 심화된다. 사실 뉴스 생산자는 언론사가 아니라 기자를 비롯한 언론인들이다.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이들 역시 방송사가 아니라 PD를 포함한 방송인들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탈중개화된 플랫폼에서는 조직에 속하지 않은 독립된 언론인들이나 방송인들이 개인 또는 팀으로 콘텐츠를 생산한다. 이들이 지속적인 팀을 운영할 수도 있지만 기존 언론사와 방송사와는 큰 차이가 있다. 사주가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사주에게 떼어주는 돈도 없다. 주주도 없다. 언론인과 방송인은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협의한 스마트 컨트랙트에 따라 수시로 참여하거나 빠져나가면 된다. 사주와 주주에게 돌아간 수익은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재배분된다. 


사용자 역시 탈중개화된 생태계에서 활동한다. 사용자들은 큐레이션은 물론, 언제든 다양한 수준에서 생산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 글은 "박대민, 명승은(2018). <플랫폼리스 미디어 블록체인>"에서 분량 문제로 빠진 부분 등을 보완한 것이다. 아래는 링크. 

http://www.kpf.or.kr/synap/skin/doc.html?fn=BASE_201812100208347330.pdf&rs=/synap/result/mediapds/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의 거버넌스 문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