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Jan 03. 2022

생각이 바뀌어도 당장 세상이 바뀌지는 않는다

생각을 바꾸면, 상황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아도, 내가 느끼는 세상은 달라질까? 생각을 바꾸어, 태도와 자세가 바뀌면, 세상도 나에게 좀 더 호의적이 될까?


아무것도 달라지는 게 없어 보인다. 아니, 다른 방법이 없어 그냥 현실을 받아들인 것 뿐인데, 완전히 호구 잡힌 느낌이다.


지금 여기로부터 벗어날 찬스가 왔을 때, 그 찬스를 붙잡지 않았다. 거기 가면 여기보다 나을 것 같지만, 가봐야 알기 때문이다. 구관이 명관이라고, 확실이 다른 나의 길을 찾을 때까지는, 지금 하고 있는 것을 계속하는 게 좋다.


그렇게 마음을 잡고, 지금 여기에 혼을 담아보았는데, 호구가 된 느낌이다. 그냥 단지 나의 주관적인 느낌적인 느낌일 것이다.


도저히 못 해 먹겠다 싶어, 다시 다른 길을 알아보았는데, 길이 막혔다. 어차피 그 길은 내가 가고 싶은 목적지는 아니다. 목적지로 가기 전 여기서 도피하고 싶은 경유지였다. 거기 가면 지금보다 나을 것 같지만, 내가 궁극적으로 가고 싶은 일이 아닌 바에야, 길이 열릴 때까지 지금 하는 일을 계속하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마음을 정리하고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내 마음은 앞으로도 한동안 오락가락할지도 모르겠다. 어떠한 마음은 정리가 되는데 제법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2호선 신촌역 역사에는 구내식당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