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계의 브랜드
디지털 인류학, 인간 중심적 브랜드의 6가지 특성
*공부한 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디지털 인류학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기 - p191
1. 소셜리스닝(소셜미디어 감시 소프트웨어)
2. 네트노그래피(깊이 있는 통찰력)
3. 감정 이입에 기반한 조사(다양한 전문가의 시각)
소셜리스닝을 통해 사람들의 걱정과 바람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조사를 네트노그래퍼가 진행한다. 이 결과를 다양한 전문가의 시각으로 토론해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시작한다.
인간 중심적 브랜드의 6가지 특성 - p 197
1. 물리성
2. 지성
3. 사회성
4. 감성
5. 인격성
6. 도덕성
물리성 : 디자인 및 직접적인 경험요소
(ex. 구글 로고의 자유로운 변화, 애플의 단순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지성 : 혁신적이며 고객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결
(ex. 테슬라의 혁신성, 공유경제 기반의 우버와 에어비앤비)
사회성 : 친밀한 관계 구축과 흥미로운 콘텐츠 공유
(ex. 자포스에서 가장 길게 통화한 콜센터 직원은 10시간 43분)
감성 : 감정적으로 연결되며 자연스럽게 행동 유도
(ex. 도리토스의 초음파 광고)
인격성 : 브랜드 정체성과 메타인지
(ex. 피타고니아의 발자국 연대기)
도덕성 : 옳고 그름을 분별하며 옳음을 실행할 용기
(ex. 영양실조와 맞서 싸운 크노르, 물 보존 운동을 벌인 O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