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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쁠 희 Sep 02. 2020

성공적으로 재택근무하는 법 20가지

허브 스팟(Hubspot) 블로그에서 알려주는 재택근무 잘하는 꿀팁

언택트 시대,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어버린 북미 기업들이 너무나 많다. 이미 주 이틀 정도 재택근무를 제공하던 회사들이 많았기에 주 5일로 바뀌는 것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고, 기업들은 직원들이 '뉴 노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 트레이닝은 물론, 몸이 멀리 떨어져 있어도 사람들이 결속력을 잊지 않도록 대화를 이어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2018년 8월에 작성된 허브 스팟(Hubspot) 블로그 글이 최근에 다시 핫한 토픽으로 떠올랐는데 그게 바로 성공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법 20가지이다.





1. 하루를 일찍 시작하기

집에서 일하다 보면 느지막이 일어나고 싶어 진다. 일찍 일어나서 오늘의 to-do 리스트를 정리하고 해야 할 일을 정리해나가는 것만으로도 게을러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2. 출근하는 것처럼 행동하기

마치 출근을 하는 것처럼 일어나서 커피를 내리고 준비를 하고 잠옷 대신 마음에 드는 옷을 입어보자.


3. 회사에서 업무를 보는 것처럼 하루 일과 정리

집에서 일할 때는 스스로가 스스로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 누군가와 미팅을 잡기도 하고, 언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4. 업무 공간을 정하기

사적인 공간과 업무 공간을 분리하는 것은 필요하다.


5. 집에만 있지 않기

코로나 19로 인해 상황이 악화된 상태에서 카페나 도서관 등을 전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업무 외의 시간에 잠시 인적이 드문 곳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모니터에서 잠시 휴식을 줄 수 있다.


6. SNS에서 빠져나오기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도록 업무 시간엔 잠시 로그아웃 하는 것도 방법!


7. 평소보다 '조금 더' 한다고 생각하기

보통 회사에서 업무를 보던 때보다 조금 더 한다는 생각으로 일에 임하다 보면 게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8. 가장 생산적인 시간에 일하기

재택근무의 장점은 시간을 자유로이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본인이 스스로 가장 생산적인 시간, 오전/오후를 정해서 시간을 분배하도록 해보자.


9. 미팅은 최대한 오후에 잡기

아침에 사람들은 피로감을 가장 많이 느낀다. 괜히 본인의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가장 깨어있는 시간에 미팅을 잡고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좋겠다.


10. 한 가지에만 집중하기

일할 땐 일하고, 쉴 때는 쉬고, 그 무엇이 되었건 한 가지에만 집중하기.


11. 한주의 업무를 미리 계획하기


12. 회사 동료들과 계속해서 대화하기

사내 메신저나 화상 채팅을 통해서 회사 동료들과 계속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3. 업무와 어울리는 노래 듣기 


14. 세탁 시간을 타이머로 사용하기

세탁기와 건조기 시간을 타이머로 사용해서 시간 내에 업무를 하기


15. 집에 있는 가족/룸메이트와 대화하기

집에서 일을 한다고 해서 정말 일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집에 있는 만큼, 반려묘/반려견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같이 사는 룸메이트 혹은 가족들과 간간히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긴장을 좀 낮출 수 있다. 


16. 명확한 쉬는 시간 가지기

쉬는 시간에도 같은 자리에 있거나 일을 하는 둥 마는 둥 하지 말고, 자리에서 일어나 밖을 걷다 오던지, 스트레칭을 하던지, 거실로 나가 잠시 티브이를 보던지 아예 업무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17.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기

같이 일하는 코워커들 말고도 사내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보거나 하는 등 조금씩 새로운 얼굴/새로운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것도 좋다. 


18. 저녁에 그다음 날 음식 준비하기

출근할 때 도시락을 준비하던 것처럼 그 전날 미리 아침을 준비해보는 것도 매일 똑같은 루틴을 깰 수 있어 굿.


19. 퇴근 시간 정하기

스스로 퇴근 시간을 정하고 급한 일이 아니라면 일을 끝내보자.

꼭 그때 퇴근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정해두면 생산성 있게 일을 할 수 있고,

하루 종일 애매하게 업무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다.


20. 텔레비전 틀어놓기

\작은 화이트 노이즈는 업무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사람들 소리가 나는 소음을 작게 틀어놓아서 더 활기찬 업무 분위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한 가지.








20가지 팁 중 몇 가지는 크게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으나 점점 지쳐가는 재택근무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습관들이 분명히 있어서 나 스스로 룰을 만들어 지켜나가보려고 한다.

이 중 몇 가지라도 팁이 도움이 되기를.


* 본 글을 Erik Devaney가 작성한 12 minutes Read 마케팅 블로그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https://blog.hubspot.com/marketing/productivity-tips-working-from-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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