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10가지 방법
우리는 살면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수도 없이 맞이한다. 결정을 할 수 있는 입장이라는 게 즐거울 때도 있지만, 결정을 내리는 게 한없이 무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때도 있다. 현명하게 결정을 내리는 건 나이가 들어서도 어려운 일이다. 후회가 적은 방향으로, 좀 더 똑똑하게 결정할 방법은 없을까?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지켜야 할 10가지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우리는 어떤 결정을 내리면 그 뒤에 따라올 짧은 순간의 결과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 일어나지 않으면 '지각'이라는 결과가 기다리고 있음에도, 단 몇 분을 더 자기 위해 알람을 끄는 행위를 생각해보자. 그렇기에 결정을 내릴 땐 그 결정이라는 행위가 앞으로 가져올 '연속적인' 결과를 생각해야 한다.
결정은 그 순간의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므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 때, 일단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감정이 어디서, 어떻게 발생한 것인지를 따져보자. 그렇다면 그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릴 것인지, 아니면 그 감정을 거부하고 결정을 내릴 것인지가 분명해질 것이다.
좀 더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고 너무 겁먹지 말아야 한다. 불안과 겁은 상황을 꼼꼼하고 차분하게 따져보지 못하게 한다. 여러 맥락과 가능한 선택지를 충분히 숙고하지 않고 걱정과 불안만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우리는 더 많이 후회할 수밖에 없다.
아주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각 결정에 관해 장단점을 써 내려가는 방식은 생각보다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왼쪽에는 장점을, 오른쪽에는 단점을 정리하고 나면 결론이 말끔히 드러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여전히 헷갈릴 땐,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된다.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택해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관에 기반을 두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즉, 결정이 필요한 외부적인 상황에 대한 파악뿐 아니라, 자기 자신이 가진 가치관도 심도 있게 파악해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마주하는 선택지 중 완벽한 답은 아무 데도 없다. 즉, 어떤 선택을 하든, 어떤 결정을 내리든 우리는 어느 정도 후회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우리가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수용하며 살아가야 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완벽주의를 버리지 못한 자들은, 완벽한 결정이 존재하리라 생각하면서 수많은 사전조사와 고민을 거듭하며 끊임없이 결정을 미루게 될 것이다. 이는 오히려 결정 과정을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가장 최선의 결정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가장 행복해질지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명확히 의식하고 있는 사람은 스스로 후회 없는 선택을 자신감 있고 빠르게 행할 수 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친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한 사람에게만 묻지 말고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자. 그들은 제각각의 얘기를 해줄 것이고, 당신은 그 과정을 통해 스스로가 무슨 얘기를 듣고 싶은지, 어떤 결정을 내리고 싶은지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시간을 질질 끌게 되는 것은 바로 이 결정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에 두려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택과 결과는 직결되지 않는다. 그러한 선택을 내린 후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니 자기 자신을 믿고, 부정적인 결과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만 생각하며 일단 결정을 내리자.
스스로 자신이 없고, 또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내려도 후회할 수밖에 없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 자신의 자신감 부족으로 탐탁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자기 자신을 믿는다면, 어떤 결정을 내려도 남들보다 후회를 덜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결정을 내렸든 자신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올 수 있으리라 믿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