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13. 2019

건강 전문가들도 복용하는 영양제 10

알고 먹으면 효능 UP! 건강 전문가들도 챙겨 먹는 영양제 10


어떤 음식이 몸에 좋고, 어떤 음식이 몸에 해로운지 알고는 있지만 바쁜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매일같이 음식에 신경 쓰고 이것저것 따져가며 섭취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하고자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너무 많이 과하게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효능이나 성분이 중복되는 건강기능식품임에도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남들이 좋다고 하면 무조건 복용하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준비했다. 건강전문가들이 하나쯤은 꼭 챙겨 먹는 영양제 리스트 10가지를 살펴보고 혹시 과하게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가 있지는 않은지, 아니면 보충해서 복용해야 할 영양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종합비타민


건강전문가들이 챙겨 먹는 영양제 중 하나인 종합비타민은 현대인의 영양 결핍을 보완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조제로 통한다.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비타민 B, C, 아연, 철분, 엽산 등 각종 미네랄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다. 평소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부족하다면 종합비타민을 통해 보충하도록 하자.

프로바이오틱스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습관 외에도 야식을 즐기는 습관과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장 건강이 많이 악화되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앞서 설명한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생기기 쉬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고, 장 속에 쌓인 노폐물과 유해균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에 유익하다.

미네랄 영양제


종합비타민제에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미네랄 영양제를 따로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건강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미네랄 영양제는 면역력 강화 및 비타민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오메가3


오메가3 효능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 제거 및 두뇌 건강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최근 한 가지 더 밝혀진 효능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체중조절 효과가 있다는 것! 오메가3는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 준다. 따라서 평소 육식을 즐긴다면 필수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중 하나다.

루테인


사람은 나이가 들면 신체에 노화가 찾아온다. 눈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복용하는 것이 바로 루테인이다. 루테인은 눈 영양제로 일맥상통하는데, 눈 수술 후 나타나는 안구건조증을 막아주고 시력교정수술 후 복용하면 빠른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안이 염려된다면 복용하도록 하자.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복용해도 좋다.

코엔자임Q10


많은 건강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영양제 중 하나인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항산화 물질로, 특히 노화나 각종 질병에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차단하는 데 효과가 있는 물질이다.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서도 만들어지지만 20대를 넘어가면서 그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 시기 이후에는 음식이나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


칼슘은 노화로 인해 약해지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이기도 하지만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칼슘을 섭취할 땐 저녁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콜라겐


몸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신경을 쓰는 건강전문가들은 콜라겐도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체 구성 단백질 성분의 1/3을 차지하는 콜라겐은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진피층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인체 내에서 직접 생성되긴 하지만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분해 속도가 빨라져 보충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시중에 출시되는 먹는 콜라겐을 따로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나토키나제


최근 건강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영양제 중 하나인 나토키나제는 심혈관 건강 증진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나토키나제는 강력한 혈전 분해 작용을 하고, 혈전 용해 효소의 전 단계 물질인 프로유로키나제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계 질환 염려가 높은 중년부터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홍삼


국내 건강기능식품 혹은 영양제를 논할 때 홍삼을 빼놓고 이야기할 순 없다.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에는 생리활성 기능이 있어 활력을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는 홍삼은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는데 최근에는 간편한 복용을 위한 캡슐 타입으로 출시되기도 했다. 홍삼을 복용할 때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점심 식사 전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해당 시간대에 복용하면 식곤증과 피로감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미세먼지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