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 달콤해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간식 ‘떡볶이’! 요즘엔 간장 떡볶이, 크림 떡볶이 등 떡볶이의 종류도 다양해졌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떡볶이’하면 보기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빨간 떡볶이가 진리! 워낙 떡볶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떡볶이를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전문점도 많아졌다.
‘떡볶이 맛이 다 거기서 거기지’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각 체인점별로 맛의 차이가 있다는 사실! 먹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프랜차이즈 10곳의 떡볶이를 비교해봤다. 사진만 봐도 침이 고이는 떡볶이, 어느 곳이 제일 맛있을까?
떡볶이와 튀김이 맛있는 아딸의 떡볶이는 국내 체인점으로는 유일하게 쌀떡과 밀떡을 섞어서 살 수 있으며, 딱 자체가 입에 착착 감기는 쫀득한 식감을 자랑한다. 누가 봐도 새빨간 고추장 양념이 다소 매워 보일 수 있지만 입에 넣는 순간 생각보다 맵지 않고 오히려 순한 맛에 놀라게 되며, 달달한 떡볶이 맛에 중독되게 된다.
떡볶이 떡이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되어 있는 죠스 떡볶이의 매운맛 떡볶이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 그냥 빨간 것이 아니라 눈으로 봐도 아주 매워 보이게 시뻘건 죠스 떡볶이는 땀을 흘리며, 물을 마셔가며 먹게 되지만 중독성 강한 매운 맛으로 일단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다 먹을 때까지 멈출 수가 없다.
죠스 떡볶이의 떡이 한 입 크기인 반면 국대 떡볶이의 떡은 추억의 떡볶이처럼 긴 모양이다. 떡볶이 자체에 국물이 있어 촉촉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적당히 매콤하면서도 달달한 떡볶이 국물 맛이 자꾸만 생각나게 되고, 튀김을 찍어 먹거나 오뎅 국물과 곁들여 먹어도 매우 맛있다.
‘매운 떡복이’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곳이 바로 동대문 엽기떡볶이다. 가격은 14,000원으로 떡볶이 치고는 저렴한 편이 아니지만 매운 떡볶이와 함께 어우러져 있는 치즈가 입에 들어가 있는 순간 생각 그 이상으로 입에 불이 나는 맛에 눈물 콧물, 땀이 줄줄 흐르지만 멈출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엽기떡볶이를 주문하면 매운 입맛을 달래는 쿨피스가 짝꿍으로 딸려 나온다.
매운 떡볶이가 생각날 때 직접 가서 먹어도 맛있고, 포장해 와서 집에서 먹어도 맛있는 신전 떡볶이는 특히 떡볶이 국물이 예술인데, 튀김이나 김밥을 함께 사서 찍어먹을 것을 추천한다. 떡볶이는 일반 떡볶이와 치즈 떡볶이가 있는데, 평소 치즈를 좋아한다면 치즈 떡볶이를 추천한다. 쫄깃한 떡과 넉넉한 국물의 조화, 다른 메뉴와 함께 먹어도 잘 어울리는 것이 신전 떡볶이의 장점이다.
‘떡볶이’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곳, 떡볶이의 성지 ‘신당동’의 떡볶이 타운으로 가 보자. 여러 곳의 떡볶이집 가운데 신당동 원조 1호인 마복림 떡볶이는 전골 냄비에 떡볶이와 오뎅, 쫄면, 라면, 만두, 계란을 함께 넣어 보글보글 끓여 먹는 즉석 떡볶이다. 국물이 걸쭉해질 때까지 졸여서 먹으면 더욱 맛있으며, 떡볶이뿐만 아니라 다른 부재료가 함께 들어가 있어 떡볶이의 맛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토핑 떡볶이 콘셉트로 화제를 모은 엉클스의 떡볶이는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매운맛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화염 떡볶이가 가장 인기가 좋으며, 국물 없이 볶은 건식 떡볶이와 치즈를 올린 치즈 떡볶이 등 다양한 종류의 떡볶이를 맛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이한 건 주문한 떡볶이 위에 역시나 취향대로 주문한 토핑을 얹어 먹는 것인데, 통째로 튀긴 오징어 튀김이나 이칠공파삼겹, 소고기 스테이크 큐브 등을 토핑으로 주문할 수 있다. 다양한 주류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 저녁이면 술 한 잔 하기 위해 찾는 손님들도 많다.
고기를 좋아한다면, 특히 입에서 사르르 녹는 차돌박이를 좋아한다면 떡볶이와 차돌의 조합이 환상을 이루는 차돌 떡볶이로 더위에 지친 식욕과 입맛을 끌어 올려보도록 하자. 냄비에 떡볶이와 차돌박이, 파채, 계란 등 다양한 재료들이 나오면 익을 때까지 졸여서 먹으면 되는데, 입에 쏙 맞는 매콤 달콤한 맛이 누구나 반할 수밖에 없다. 또 한가지, 떡볶이를 다 먹으면 남은 떡볶이 국물에 밥을 볶아 먹을 수 있다는 사실! 단순한 분식이 아닌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떡볶이다.
세 번만 먹으면 중독된다는 마성의 떡볶이, 신천할매떡볶이는 원조 매운맛과 매콤 달콤맛, 순한맛 3가지 맛가운데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신천할매떡볶이는 튀김오뎅과 튀김만두, 쿨피스와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이다. 떡볶이 메뉴로는 신천떡볶이와 순대떡볶이, 볶음밥떡볶이, 치즈 떡볶이, 치킨 떡볶이, 치킨돈까스 떡볶이가 있으며, 모든 떡볶이 메뉴가 대체적으로 맛있다는 평가가 많은 곳이다.
100% 쌀떡을 기본으로 하여 만든 소문난공주떡볶이는 쫄깃한 식감과 매콤하면서도 질리지 않는 달콤한 떡볶이 맛으로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공주떡볶이만의 특제소스와 쫀득한 100% 쌀떡의 만남이 환상 궁합을 이루는 공주떡볶이와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어 맛의 풍미를 더한 치즈떡볶이, 떡볶이와 해물을 철판 위에서 특제소스로 볶아 낸 철판볶음 떡볶이를 비롯해 푸짐한 공주스페셜떡볶이와 순대가 더해진 순대볶음 떡볶이가 인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