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패션뷰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17. 2019

화장솜의 종류와 효과적인 쓰임

아직도 화장솜 아무거나 쓰니? 상황에 맞춰 골라 쓰자


예전에 화장솜은 화장품 사면 얹어주는 값싼 사은품이었다. 왠지 돈 주고 사면 아까운 그런 소모품이었다고나 할까? 하지만 화장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화장솜은 다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심지어 일부 화장품 회사들은 자사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화장솜을 따로 제작하기도 할 정도다. 다양해진 화장품 종류만큼이나 화장솜도 자신의 피부 타입과 상황에 맞춰 고려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화장솜의 종류와 사용 용도를 알고 건강한 피부 관리를 하자.

일반 화장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일반 화장솜은 피부에 닿는 감촉이 부드러워 데일리로 사용하기에 좋다. 게다가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메리트 덕분에 대용량으로도 구매해 쟁여놓고 아낌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신 조금만 사용해도 보풀이 쉽게 일어나고 묻힌 제품을 많이 흡수한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토너로 간단하게 피부 결 정리를 해주거나 아이 메이크업을 지울 때 눈가에 올려두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5겹 화장솜


무려 화장솜의 층이 5겹으로 쌓여 있다. 이렇게 시트가 여러 층으로 쌓여 있다 보니 스킨팩이나 클렌징 등 필요에 따라 분리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예를 들면, 스킨 팩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한 겹만 떼어내 토너를 적셔 사용하고 메이크업을 지울 땐 2~3겹 정도 도톰하게 떼어 사용하면 최대한 자극 없이 클렌징을 할 수 있다. 1장의 화장솜이지만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압축 엠보싱 화장솜


고온에서 한 번 더 압축한 엠보싱 화장품은 보풀이 잘 생기지 않고 화장솜이 밀리지 않아서 보다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표면이 올록볼록하게 엠보싱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에 밀착되면서 불필요한 각질과 노폐물 정리를 더욱 쉽게 도와준다. 때문에 번들거리는 유분과 피지 때문에 고민인 지성피부 타입에게는 보다 효과적이고 거친 피부 결을 부드럽게 정돈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듀얼 화장솜


앞면과 뒷면이 서로 다른 텍스처로 되어 있는 듀얼 화장솜은 1장으로 2번의 사용을 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미세한 구멍이 있는 홀 타입으로 된 면으로는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거나 클렌징을 하면 훨씬 간편하게 잘 지워지고 화장품의 수분과 영양을 피부에 전달해 흡수를 도와주는 면으로는 스킨케어를 할 수 있다. 때문에 도톰한 두께의 제품을 선택해야 양면 모두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홀 타입 화장솜


미세한 구멍이 있어 화장품을 충분히 머금어 한 장만으로도 메이크업을 쉽게 지울 수 있다. 이 구멍들에 의해 메이크업이 자극 없이 부드럽게 제거되는데 진하고 두꺼운 메이크업조차도 쉽게 지울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일반 화장솜처럼 클렌징 오일이나 크림과 함께 사용해도 피부에 달라붙지 않으니 보다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매니큐어를 지울 때도 화장솜이 매니큐어와 엉켜 붙지 않아 편리하다.

천연 순면 100% 화장솜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화장솜을 고를 때에도 피부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질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가장 직접적으로 닿다 보니 어떤 원료를 사용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100% 천연 순면으로 된 화장솜은 자극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예민하거나 트러블이 자주 올라오는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일반 화장솜보다 좀 더 크고 티슈처럼 얇은 재질로 된 것도 있으니 시트팩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1/2 화장솜


펄프 소재로 만들어진 1/2 화장솜은 두 장의 화장솜이 붙어 있는 형태로 시트가 아주 얇지만 화장품을 조금만 적셔도 충분히 머금고 있기 때문에 예민한 피부에 진정 스킨팩이나 건조한 건성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스킨팩으로 활용하기 매우 좋다. 사용감 역시 부드럽기 때문에 세안 후 토너로 피부 결 정리를 해 줄 때 사용해도 좋다. 이렇게 수분을 머금는 특성 때문에 스킨팩으로는 매우 좋지만 반대로 클렌징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니 스킨케어 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워터젯 화장솜


이름이 조금 생소한 워터젯 화장솜은 수분이 부족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건성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다. 높은 수압이나 고온으로 압축시켜 놓은 워터젯 화장품은 도톰하지만 스펀지처럼 수분을 강력하게 흡수하기 때문에 피부에 밀착감 높게 수분이나 영양분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워터젯 특수공법 단계를 거치면 먼지 날림이나 밀림, 뭉침 현상이 사라지면서 보다 부드럽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티슈형 화장솜


화장솜으로 메이크업을 지우다 보면 아무래도 사용량이 많아지거나 헤프게 쓸 수 있다. 티슈 화장솜은 티슈처럼 얇으면서도 넓게 펼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용만점이다. 펼쳐서 사용할 때는 넓은 면적을 닦아내고 여러 겹으로 접어가면서 포인트 메이크업까지 지울 수 있어 진한 메이크업도 한 장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일반 화장솜보다 크기가 크고 얇기 때문에 세럼이나 토너를 듬뿍 적셔 시트팩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실키 화장솜


피부가 민감하다면 부드러운 촉감의 실키 화장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안쪽에는 순면의 화장솜을 넣어놓고 바깥쪽에는 레이온 소재를 덧댄 후 테두리를 꽉 눌러놨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 변형이 심한 편이 아니다. 또한 보풀이 크게 일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아이 메이크업을 지울 때 효과적이다. 일반 화장솜만큼이나 대중적으로 알려진 화장솜이라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패션에서 뷰티로 영향력 확대한 브랜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