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주 없어도 만들 수 있는 예쁜 도시락 툴
어릴 적 엄마가 싸주던 아기자기한 도시락을 떠올리며 가족 나들이에 챙겨갈 도시락을 만들기로 했다. 하지만 막상 만들자니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 검색을 해봐도 화려한 테크닉에 범접할 수 없는 디자인의 도시락들은 그저 부러움의 대상일 뿐이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특별한 손재주가 없어도 누구나 보면 감탄사를 연발할 A급 도시락을 만들 수 있는 도구들이 여기 모여 있다. 쉽고 빠르게 그리고 예쁜 도시락을 만들어 줄 마법 같은 도구들을 만나보자.
다이소 l 3,500원대
김밥 만드는 게 사실 보통 일은 아니다. 속 재료 준비도 준비지만 터지지 않게 꽉꽉 눌러가며 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 열심히 말았는데 속 재료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썰었을 때 모양도 예쁘지 않다. 김밥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가 있었으니 바로 김밥 틀. 안에 밥을 넣고 홈을 파서 속 재료를 채워 넣은 후 다시 밥을 덮는다. 그리고 뚜껑으로 누른 후 그대로 꺼내 김에 올려놓고 말기만 하면 된다. 김을 말지 않으면 캘리포니아 롤 스타일로도 즐길 수 있다.
다이소 l 1,800원대
한입에 쏙 들어가는 메추리알은 흔한 도시락 소재다. 당근이나 김, 치즈, 검은 깨 등을 이용해 토끼, 병아리, 닭 등 다양한 동물 친구들을 만들 수 있기 때문. 동물의 디테일을 일일이 가위로 오려가며 만드는 건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럴 때 유용한 것이 바로 이 아이템. 메추리알의 흰자를 그대로 두고 예쁜 모양으로 잘라낼 수 있는 칼과 닭 벼슬이나 토끼 귀를 만들 수 있는 커팅 제품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소 l 2,000원대
곰돌이, 판다 등 귀여운 동물 모양이나 하트 모양의 샌드위치를 쉽게 만들어보자. 빵 테두리가 단단하게 집혀서 야외에서 먹을 때도 깨끗하게 먹을 수 있다. 말랑말랑한 식빵을(만약 구입한지 조금 지났다면 전자레인지로 부드럽게 데워 사용) 틀 안에 넣는다. 그리고 속 재료를 넣는데 양이 많으면 샌드위치가 터질 수 있으니 적당량 넣는 것이 좋다. 그 다음 다시 식빵을 얹고 뚜껑을 덮은 다음 꾹 눌러주기만 하면 완성. 깔끔하게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여운 디자인으로 아기자기한 도시락을 만들 수 있다.
다이소 l 3,000원대
메인 틀에 적당량의 밥을 채우고 달걀이나 스팸, 참치 등 좋아하는 재료를 사이즈에 맞게 잘라 넣는다. 취향에 따라 밥에 식초+설탕+소금 간을 하고, 위에 다시 밥을 채운 다음 누름 틀로 누른다. 누른 상태에서 본체를 뺀 다음 김밥용 김으로 한번 둘러 양쪽으로 싸면 보기에도 깔끔한 하와이언 무스비가 완성. 먹기 좋게 썰어 통에 예쁘게 담아내기만 하면 된다.
다이소 l 5,000원대
캐릭터 도시락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아이템. 동물의 눈, 코, 입, 귀 등 다양한 모양을 찍어낼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일일이 가위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편리하다. 찡긋 웃는 모습, 토끼, 판다, 클로버, 별 모양, 스마일 등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 주먹밥이나 초밥, 달걀 등 꾸미기에 유용하다. 조미김보다는 김밥용 김을 사용해야 잘 찢어지지 않으니 참고하자.
휴웰 l 15,900원대
삼각형 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드는 건 쉽지만 삼각 김밥처럼 김을 두르는 건 꽤 어렵다. 하지만 삼각김밥 제조기만 있다면 그런 걱정도 끝. 제품을 열어 김을 바닥에 깔고 재료를 넣은 뒤 압착판을 누르기만 하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전용 김을 이용하면 비닐까지 깔끔하게 싸여 나오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파는 것과 같은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다.
다이소 l 14,500원대
아이들이 너무나도 좋아할 것 같은 동물 모양 밥 틀 세트. 토끼, 꽃, 돌고래 등 다양한 모양 틀이 있어 도시락을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다.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 밥 틀 세트’에는 이런 모양 틀 외 누키틀(모양틀)이 세트로 들어 있어 캐릭터 도시락을 만들 때도 매우 유용하다. 밥 틀에 밥을 먼저 채우는데 이때 물이나 참기름을 살짝 묻히면 나중에 모양대로 쏙 빠지니 잊지 말자. 볶음밥으로 만들어도 좋지만 쌀밥으로 동물 모양을 만들고 누키틀에 찍은 당근이나 치즈로 데커레이션하면 훨씬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다이소 l 7,500원대
하나의 틀을 가지고 주먹밥, 생선/김초밥, 약과나 쿠키 등까지 만들 수 있는 만능 틀. 한 번의 사용으로 주먹밥 7개가 순식간에 만들어지고 초밥 역시 5개가 후다닥 만들어진다. 주먹밥을 만들 땐 틀 안에 밥을 넣고 뚜껑을 닫고 눌러주기만 하면 완성. 초밥을 만들 때는 밥을 깔고 연어나 스팸 등을 얇게 썰어 그 위에 올리고 꾹 눌러 홈을 따라 썰어주기만 하면 된다. 크게 힘들이지 않아도 여러 종류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신세계.
다이소 l 1,000원대
삶은 달걀을 캐릭터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달걀 성형 틀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도시락 빈 곳을 꼼꼼하게 채우기에도 안성맞춤. 달걀을 삶고 껍질을 벗긴 후 틀에 넣어 뚜껑을 꼭 닫는다. 그리고 차가운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 틀을 열면 완성. 달걀프라이를 할 때 모양을 잡아주는 틀도 있다. 별 모양, 하트 모양 등 다양한 틀로 평범한 달걀프라이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 수 있다. 달걀프라이 뿐만 아니라 핫케이크나 전을 부칠 때도 유용하다.
다이소 l 1,000원대
주먹밥을 틀에 넣지 않고 흔들어 만드는 아이템. 거기에 밥양으로 사이즈 조절까지 할 수 있으니 큰 주먹밥을 먹기에 부담스러운 어린아이들 도시락을 쌀 때 유용하다. 볶음밥을 그대로 넣어도 되고 흰 쌀밥에 김 가루를 골고루 뿌려 넣어도 된다. 그리고 앞뒤로 신나게 흔들기만 하면 완성. 흔드는 동안 골고루 섞이고 모양도 동그랗게 만들어져 편리하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