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하루를 채우는 10가지 습관
성공한 부자들은 단순히 우연으로, 운이 좋아서 부자가 된 걸까? 만약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위험한 발상이다. 그들의 성공은 열심히 일에 헌신하며, 하루하루를 알차게 일구어내려는 노력을 습관으로 만들어낸 결과이다. 그들은 습관이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이다. 훌륭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이다." 하루를 채우는 아주 작은 습관들이 그 하루의 흐름과 기분과 컨디션과 성과를 바꾼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사소한 습관부터 바꾸어야 한다. 삶에 대한 집중력과 태도를 바꾸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에 소개될 습관들로 기존의 습관을 하나씩 바꾸어 나가기를 권한다. 부자들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 10가지를 소개한다.
일찍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은 성공한 CEO 사이에서 불문율처럼 통용되는 아주 보편적인 습관이다. 디즈니의 CEO 로버트 아이거는 매일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고, 제너럴 모터스의 전 CEO 대니얼 애커슨은 새벽 5시에 일어난다. 일찍 기상하는 부자들을 나열하면 끝도 없을 정도. 남들보다 이르게 기상한다는 것은 남들보다 하루를 일찍, 조금 더 길게 보낸다는 뜻이며, 이 시간들은 하루에 생산성을 높여주는 기회가 된다.
부자들은 대부분 하루를 운동으로 시작한다. 사실 많은 CEO들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운동을 하기 위해 일찍 기상하며, 대개 체육관으로 가서 30분~1시간 정도 운동을 한다. 유니레버의 CEO 폴 폴먼은 새벽 6시에 일어나 트레드밀 위를 걷고 뛰면서 그 전날에 진행된 일들을 복습하듯 정리한다고 한다. 부자들은 다이어트, 몸 만들기를 주목적으로 하지 않고, 건강한 정신과 몸으로 하루를 보내기 위해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부자들에게는 항상 진행되는 비즈니스도 많고, 신경써야 할 일도 많기 때문에 자칫하면 정보들이 뒤죽박죽이 되기 쉽고, 정보들을 놓칠 위험도 크다. 때문에 이들은 자기만의 메모 습관과 비법을 통해 수많은 일들을 자신의 머릿속에서 단정히 정리하고, 해당 사안마다 헷갈리지 않고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특히 메모하는 습관은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큰 정보부터 세부사항까지 모두 구조적으로 정리가 가능하며, 그에 기반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스티브잡스는 매일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메모를 했고, 그것은 애플의 혁신적인 제품의 플랫폼으로 이어졌다. 이처럼 부자들은 메모하는 시간을 아깝게 생각하지 않는다.
뉴욕의 대형 헤지펀드 회사인 브짓지워터 어소시어츠의 설립자이자 CEO인 레이 달리오는 "내가 이룬 성공이 무엇이든 그것의 가장 큰 요인은 명상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부자들은 명상하는 습관을 중시한다. 오프라 윈프리, 러셀 시몬스, 루퍼트 머독, 빌 포드 등 수많은 부자들이 성공의 비결로 명상을 꼽았다. 즉, 신체와 정신을 편안히 보살피며 작동시키고, 건강하게 먹고,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은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지름길이다.
사람 만나는 게 귀찮고 소모적이라는 이유로 고립된 생활을 자처하면 당연히 부자가 될 가능성은 낮아진다. 성공한 부자들은 인적 교류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은 직업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성숙해지는 것을 돕는다. 한 연구에 따르면 충분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직장에서 더 성과가 높고, 일을 구할 가능성도 더 높다. 자신이 갖고 있는 인적 네트워크에서 좋은 에너지와 동기부여를 받는 것이다. 또 데일 카네기의 명서 "인간관계론"에서 저자는 성공한 부자들이 불평이나 비난을 거의 하지 않으며, 진중하고 상대의 입장에 공감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워렌 버핏은 "성공한 사람, 그리고 정말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거절을 할 줄 아느냐, 모르냐"의 차이라고 말했다. 성공적인 부자들은 부정적인 사안들에 "아니다"라고 말할 줄 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시간을 낭비하는 초과 근무나 추가적인 활동들을 거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에 집중한다. 만약 모든 이들에게, 모든 것에 승낙밖에 하지 못한다면 많은 일들에 끌려다니거나 방해받고 결국에는 기존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부유한 사람들 중 80%가 매일 30분 이상 독서를 한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이들 중 단 11%만이 단순한 유희를 위해 독서할 뿐이고, 대부분이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커리어와 관련된 지식을 계속 축적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고. 즉, 이들은 독서를 통해 비즈니스와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간접 경험을 얻는 것이다. 시야가 확장되니 기존의 경쟁 구도 밖의 또 다른 기회를 포착하고, 돈을 불러올 수 있는 제3의 길을 쉽게 뚫는다.
성공한 부자들은 다음 날을 어떻게 보낼지, 어떤 순서로 어떤 종류의 일들부터 처리할지를 정리하기 위해 전날 밤 해야 할 일들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또 목록의 개개의 사항들을 우선 순위대로 순서를 매기면서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를 파악하고, 그대로 실행하려 노력한다.
부자들은 저축하는 습관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저축이 경제적 성공에 결정적이다'라는 생각에 부자의 88%가 동의를 표했으나, 가난한 이들은 52%만이 동의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단순히 많은 돈을 버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저축으로 자산을 쌓아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5년동안 부자들의 일상적인 습관을 연구한 콜리에 따르면 버는 돈의 20%는 저축하는 것이 부자로 이어지는 기본적인 습관이라고.
콜리에 따르면 부유한 사람들의 67%가 하루에 한 시간 이하 동안만 TV를 시청하는 반면, 가난한 이들은 단 23%만이 TV를 제한적으로 시청한다. 또 부유한 사람들 중 6%만이 리얼리티쇼를 시청한다고 답하였다. 즉, 부유한 사람들 대부분은 리얼리티쇼를 보지 않는다는 것. 성공한 부자들은 TV 시청보다 시간을 더 생산적으로 보낼 수 방법을 택한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