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25. 2018

매일 아침 피곤하다면? 해결법 10

아침만 바꿔도 삶이 바뀐다

달콤한 잠에서 깨 일어나야 하는 아침. 우리에게 아침은 반갑다기보다는 불쾌하고, 반갑지 않다. 하지만 우리의 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아침은 우리에게 좀 더 친절해질 것이다. 그리고 좀 더 친절해진 아침은 우리의 하루를, 더 나아가서 삶을 바꿔줄 것이다. 하루의 시작점인 아침을 좀 더 행복하고 상쾌하게 보낼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처음엔 어렵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어도 몇 가지만이라도 실천하다 보면 훨씬 나아진 삶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찍 일어나기


뻔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일찍 일어나지 않으면 생산적인 아침을 보낼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알람을 끄고 계속 잠을 청하며 늦게까지 누워 있는다는 것은, 그날 하루를 잘 보내기 위해 마음과 몸을 준비할 시간을 갖지 않는 것과 같다.

상쾌한 음악 듣기


듣기 싫은 소리나 알람으로 잠에서 깨는 것만큼 불쾌한 일은 없다. 그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자리에서 일어나면 상쾌한 음악을 틀어놓고 하루를 시작해보자. 가장 좋아하는 음악이나, 들으면 몸이 절로 들썩이는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몸을 자연스레 움직여보자.

거울 보고 미소 짓기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많은 이들이 실천하지 않는다. 자신의 얼굴을 보며 미소를 짓는 것은 하루를 자신감 있게 보내기 위한 하나의 의식과 같다. 오늘도 세상에 나가 자신에게 일어날 일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거울을 보고 여유롭게 한 번 웃어보자.

스무디 마시기


달걀 프라이, 베이컨, 소시지, 빵으로 아침을 때우고 있다면 식단을 바꿔보자. 이 식단은 나쁜 지방을 많이 함유해서 오히려 필요한 에너지를 앗아갈 수 있다. 대신, 시금치, 바나나 등을 섞은 그린 스무디를 갈아 마셔보자. 며칠만 지나면 컨디션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7분 운동하기


아침에 운동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 하지만 7분 정도는 가능하다. 스트레칭이나 요가로 7분을 운동하고 3분은 호흡을 가다듬고 어느 정도 일깨워진 몸을 일상으로 데려오는 데 쓰자. 더 이상의 운동은 오히려 에너지를 너무 소모할 수 있으므로, 하루를 준비하는 데는 7분으로도 충분하다.

물 마시기


잠든 밤 동안 몸은 수분이 부족해진다. 몸을 잠에서 깨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다.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내려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최소 한 시간 동안은 커피가 아닌 물만 마시는 게 좋다. 수분이 당신의 에너지를 충전해주고 몸의 순환을 도와줄 것이다.

스마트폰 보지 않기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는 것이 수면을 방해하는 것처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찾는 것도 좋지 않다. 잠에서 깨면 몸을 일으켜 움직여야 정신도 맑아지는데 누운 채로 스마트폰만 보고 있으면 괜히 늑장 부리게 되고 게을러져서 하루의 시작이 늦어질 수 있다.

감사함을 생각하기


행복하게 살고 싶은 이들이라면, 현재 자신이 가진 것을 다시금 상기해보자. 일어나서 오늘도 또 하루를 가지게 되었음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아도 그날의 기분은 좋아지고 생산성은 높아질 것이다. 

플래너 쓰기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 아무런 계획 없이 습관대로 가던 곳을 가고, 하던 일을 하기보다 자리에 앉아 하루를 제대로 계획해보자. 오늘 완료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착착 써 내려가다 보면 하루가 상세하게 그려질 것이고, 그날 밤 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않았다는 생각에 뿌듯함과 상쾌함으로 잠들 수 있을 것이다.

하루를 좀 더 일찍 시작하기


혹시 너무 크게 느껴지거나 어려워 보여서 미루고 있는 일이 있는지? 그렇다면 걱정만 하지 말고 생각 없이 일단 시작해보자.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의지력은 막 아침을 다 먹은 다음에 가장 높다고 한다. 아침을 먹은 후 좀 더 용감한 마음으로 그동안 미뤄왔던 큰일에 착수해보는 건 어떨까. 아침만 바꿔도 삶이 훨씬 더 나아질 것이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편의점 떡볶이 왕중왕은? GS25 VS CU VS 세븐일레븐 비교 리뷰
인형눈 만드는 뷰티템 추천! 속눈썹 고렴이부터 저렴이까지!
사망률 75% 심장 질환 안 걸리게 돕는 생활 습관


매거진의 이전글 모르면 '병' 키우는 잘못된 상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