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29. 2018

첫 만남에 호감느끼게 하는 법

첫인상이 마지막 인상이다

우리는 학교에서, 직장에서, 길거리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접하게 된다. 그들 중에는 잊지 못할 만큼 멋진 첫인상을 가진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 다시는 마주치고 싶지 않을 만큼 안 좋은 첫인상을 남긴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첫인상은 누구도 두 번 줄 수 없다. 그러나 첫인상의 위력은 의외로 막강하다' 주디 갈런드의 명언처럼 처음 남겨지는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그만큼,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고 싶은 마음도 매한가지일 것.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상대방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길 수 있을까?

시간 약속을 지킨다


책 '인맥을 디자인하라'에는 한 기업인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식사 약속이든, 큰 비즈니스 약속이든, 술자리 약속이든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큰 신뢰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이처럼 상대방의 시간을 쉽게 낭비해 버리는 사람은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다. 시간 약속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옷차림이 깔끔하다


EBS 다큐프라임에서는 옷차림을 통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다. 똑같은 사람에게 처음에는 촌스러운 남방과 청바지를 입히고, 나중에는 멋진 정장을 입혔다. 이때 여자들에게 남자를 평가하게 했는데, 매력도와 예상 연봉이 2배 이상 차이 났다는 것. 옷차림은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말을 천천히 한다


히로시마 대학 후지와라 타케히로 교수가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빠른 속도로 말하는 사람보다 느린 속도로 말한 사람이 더 신뢰를 받고 차분한 인상을 준다고 한다. 평소 말을 빨리하는 편이라면, 말의 속도를 조금 늦춰 보자. 말의 설득력이 생기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표정이 밝다


프랑스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거울을 선물로 주면서, 너의 얼굴은 너만의 얼굴이 아니라고 가르친다. 얼굴이 밝으면 주위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얼굴이 어두우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거울을 지니고 얼굴을 비추어 보라는 뜻. 거울 속 나의 모습은 밝은 표정인가? 

말투가 차분하다


평소 줄임말이나 속어, 은어를 자주 사용하는 편인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말투를 쓰고 있지는 않은지도 함께 살펴보라.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오는 말투 때문에 상대방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나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기분 좋고 교양 있는 말투가 되도록 신경 쓰자.

태도가 바르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의 설문조사에서, 기업 인사담당자의 65.7%는 첫인상이 좋아서 뽑은 신입 지원자가 있다고 답했다. 게다가 주로 지원자의 태도와 자세에 따라 첫인상이 정해진다고 했다는 것. 또한 한번 각인된 첫인상은 쉽게 바뀌지도 않았다고 한다. 바른 태도와 자세는 이렇게 면접에서도 효과를 발휘한다.

아이 컨택을 한다


아이 컨택은 상대방에게 자신감과 친근감을 줄 수 있는 행동 중에 하나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하지 않던가? 자연스럽고 편안한 시선을 보낸다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눈을 바라보는데 익숙지 않다면, 상대방의 미간 사이나 코를 바라보며 연습해 보는 것도 좋다. 

위트와 유머를 보여준다


'유머감각이 없는 사람은 스프링이 없는 마차와 같다. 길 위의 모든 조약돌마다 삐걱거린다.' 헨리 워드 비처의 명언이다. 가벼운 위트와 유머는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들어 준다. 함께 있을 때 즐거웠던 사람이라고 기억되는 것만큼 좋은 첫인상이 있을까?

인사를 잘한다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신입은 어떤 신입일까? 한 조사 결과에서는 꼬박꼬박 인사 잘하는 신입이 가장 사랑받는 신입으로 나타났다. 반면, 꼴불견 신입 유형으로는 봐도 모른 척, 은근슬쩍 인사 생략하는 신입이 높은 순위에 올랐다고 한다. 신입이라면 인사만 잘해도 충분하다.

향기를 남긴다


이미지를 각인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체취다. 후각은 시각보다도 더 오래 저장되는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얼굴은 가물가물해도 향기만큼은 확실히 기억나는 경우가 바로 그 때문이다. 너무 무겁거나 진해서 코를 막게 하는 향말고 산뜻하고 가벼운 향을 풍긴다면, 좋은 향기를 가진 사람으로 남을 수 있을 것.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시래기 보관하기
운동화 하나가 천만 원? 지드래곤만 소화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
저렴이 총집합! 다이소에서만 파는 가성비 뷰티템 추천


매거진의 이전글 잘 맞아서 기분 나쁜 별자리별 성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