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an 24. 2019

여자가 알아둬야 할 모유수유 상식 10

모유수유에 대한 궁금증 파헤치기

아기에게 엄마의 젖을 먹이는 것을 모유수유라고 하는데,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콜레스테롤과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질환의 발생을 현저히 줄인다. 이 밖에도 다양한 모유의 장점 때문에 모유수유를 고집하는 엄마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아기에게 직접 엄마의 젖을 먹이는 것이기 때문에 엄마가 주의해야 할 것들도 많다. 그래서인지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의 궁금증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중에서도 모유수유를 하는 많은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꼭 알아두어야 할 필수 지식 10가지를 준비해봤다.

모유수유 중에는 바르는 연고도 조심해야 한다?


먹는 약을 조심해야 한다는 건 모유수유의 기본 지식이지만, 바르는 약도 조심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엄마들이 많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스테로이드연고나 안약 등의 약물들은 전신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에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갈 수 있는 약물의 용량은 거의 무시할 만한 수준이다. 즉,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영양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유수유 중 급성질환으로 인한 약 복용은 괜찮다?


모유수유 중에는 가급적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급성질환으로 인해 항생제나 소염진통제, 소화제, 제산제 등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약들을 복용할 경우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실제로 가는 약의 용량은 엄마가 복용하는 용량의 1~2%로 알려져 있어 복용 후 모유수유를 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모유수유 중 만성질환으로 인한 약 복용은 안전한가?


고혈압이나 당뇨병, 갑상선질환 등의 만성질환이 있어 약 복용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모유수유는 가능하다. 만성질환에 사용되는 약물들도 모유로 넘어가는 양은 아주 적기 때문에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의 예방접종은 가능한가?


모유수유 중 예방접종 가능 여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는 엄마들이 많다. 풍진이나 수두 같은 생백신이나 B형간염, 자궁경부암 같은 사백신의 경우 모유 수유를 하며 접종을 할 수 있다, 단 황열이 있는 경우 9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모유수유를 하면 100% 자연 피임이 된다?


수유부 엄마들에게 있어 ‘그렇다vs아니다’로 논란이 되는 부분이다. 대부분 수유 중에는 임신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모유수유 중에도 1년 내 4%에서 임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피임이 필요하다. 피임 방법으로는 프로게스테론 또는 복합 경구 피임약은 출산 후 6주가 지난 뒤에 사용 가능하며, 루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수유성 무월경 방법도 도움이 되는데, 출산 후 6개월 내에는 완전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배란이 되지 않아 피임 효과가 높다.

유방암 검사 시에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다?


일부 수유부 엄마들은 유방암이 의심돼 유방암 검사를 진행 중인 경우 모유수유를 끊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고 한다. 유방암 검사를 위해 방사선촬영과 초음파검사, 미세 침 흡인 검사 시에도 모유 수유는 안전하게 할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유수유 시 음주는 절대 금물?


모유수유 중 음주 여부에 대해서도 절대 안 된다는 입장과 한 잔 정도는 괜찮다는 입장으로 나뉘는 경우가 있는데, 의학적으로는 모유 수유 중 음주는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술 1잔을 마시는 경우 2시간 후에 모유에서 알코올 성분이 측정되지 않으므로 2시간 후에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가능하며, 소주 1병을 마신 경우에는 14시간 이후에 모유 수유가 가능하다. 술 약속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유축을 해 놓는 것이 좋긴 하지만 가능하면 마시지 않거나 마시더라도 적게 마시는 것이 좋다.

모유수유 중 흡연은 아기의 건강을 해친다?


백해무익한 담배는 아기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칠 리 없다. 모유수유 중 엄마가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 아기에게 담배 속 다양한 유해물질이 모유를 통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흡연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담배를 끊을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아기에게 분유 수유를 할 것을 권한다.

모유수유 중 마시는 커피는 괜찮을까?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때문에 이 같은 고민을 하는 엄마들이 적지 않다. 수유 중 하루 1~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아기가 민감하게 반응해 보채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면 마시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카페인은 커피에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초콜릿이나 감기약, 에너지 드링크 등에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모유 수유 중 특별히 피해야 할 약물은?


앞서 바르는 연고나 복용하는 약의 거의 대부분은 아기에게 끼치는 영향이 미미해 괜찮다고 했지만 수유부에게 있어 절대 금기 시 되는 약물도 있다. 바로 항암제와 방사성 동위원소인데, 이들 약물들이 절대 금기되는 이유는 모유를 먹는 아기가 이러한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 아기에게 2차적인 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황금 레시피로 더욱 맛있게 만드는 법
무려 3,700만 원 사기 당한 탕웨이! 연예인도 피하지 못한 무시무시한 보이스피싱 사례 BEST 10
스타들은 재테크중! 건물주가 된 스타
매거진의 이전글 방구도 제대로 알고 뀌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