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패션뷰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an 25. 2019

누구나 꿀광피부가 될 수 있는 꿀팁

내 피부 타입에 맞게 수분 채우기

입 소문 난 수분 크림이라고 하길래 큰 맘 먹고 아낌 없이 듬뿍듬뿍 발라도 내 피부는 여전히 수분을 갈망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수분크림은 넘쳐나지만 나에게 꼭 맞는 수분 크림을 찾기가 어려울 땐 먼저 내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이 부족한 피부라고 해서 무조건 건성피부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분이 부족한 지성피부일 수도 혹은 민감성 피부일 수도 있다. 때문에 본인의 피부 타입을 먼저 꼼꼼히 점검하고 거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똑똑하게 수분을 채우는 방법이라는 것. 수분을 꽉꽉 채워 피부 탄력도도 높이고 노화도 예방하자.

수분 부족형 건성피부


1. 특징

아무래도 수분이 부족하다 보니 수시로 얼굴이 당기는 느낌이 있고 윤기 없이 푸석푸석해 보이면서 각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때문에 메이크업 할 때에도 많이 들뜨는 편. 얼굴뿐 만 아니라 입술이나 다리 등에도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다면 건성피부를 의심해봐야 한다. 건성피부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주름이 쉽게 생길 뿐 만 아니라 트러블이 자주 생기는 민감성 피부로도 변할 수 있으니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2. 원인 

보통 우리 피부는 유분과 수분이 약 7:3 정도의 비율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 즉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고 피지선 기능 저하로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 보면 이런 수분 부족형 건성피부가 생기게 된다. 특히 이런 피부 타입은 환절기 같은 계절이나 외부적인 환경 요인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3. 개선방법

세안 후 즉각적으로 느껴지는 당김 현상 때문에 세안 직후 물기가 채 마르기 전에 스킨 케어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스킨-로션-에센스-수분크림 순으로 사용하고 눈가나 팔자주름이 있는 곳은 수분 케어 외 안티 링클 기능성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분크림을 바를 때는 듬뿍 바르기 보다는 조금씩 텀을 주고 여러 번 겹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니 잊지 말 것. 샤워하거나 세수할 때에도 오랫동안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4. 추천제품 


히말라야, 인텐시브 크림 50ml 7천5백원대 


피부 속 빈틈을 수분으로 채워 주는 고보습 크림.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주어 피부 속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해 촉촉함이 오랫동안 지속된다. 피부 건조 방지에 효과가 뛰어난 밀배아 오일과 스위트 아몬드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보습과 영양감도 함께 준다. 쫀득쫀득하면서도 약간 된 텍스처로 바를 땐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라라베시 악마크림 FW 96 70g 2만3천원대


악마쿠션으로 유명해진 라라베시의 악마크림 FW 96은 모로코산 오가닉 아르간 오일과 프랑스산 오가닉 캐모마일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사용했다. 오르간 오일은 피부에 수분 공급을, 캐모마일 추출물은 피부 트러블을 진정 시켜주는 효과를 주고 여기에 천연보습인자 히알루론산까지 포함되어 막강한 보습력을 자랑한다. 보습시간이 무려 96시간 동안 지속된다는 광고답게 속부터 수분을 꽉꽉 채워주는 느낌이 나는 듯하고 보송보송하게 마무리 된다. 


라로슈포제, 이드라빠스 인텐스 리치 크림 50ml 4만2천원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인 라로슈포제의 수분크림은 건조한 피부를 위해 집중 수분 공급을 해주고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기 무게의 최대 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저장하는 히알루론산의 입자 크기를 줄여 피부에 흡수가 좀 더 잘 될 수 있도록 해주고 피부에 타이트하게 밀착되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 하도록 보호막을 만들어 준다. 때문에 크림을 바르고 잘 흡수 시켜주면 마치 벨벳 같은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


1. 특징

자고 일어난 직후 피지 분비량이 최고 정점을 찍는 듯한 느낌이 들고 건성 피부처럼 세안 후에도 당김 현상이 있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T존이 번들거리기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은 여전히 당기는 상태. 베이스 메이크업 시에도 밀착력은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밀림 현상이 많고 오전에 한 메이크업이 점심시간이 지나면 거의 사라져 있을 정도다. 


2. 원인

지성피부는 피지선 활동이 왕성해 피지 분비량이 많을 때 나타난다. 자외선을 많이 받거나 호르몬의 밸런스가 깨졌을 경우에도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피부 속 수분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라 속은 당기며 겉은 번들거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피지 때문에 정상피부의 각질층보다 더 두터운 상태가 되므로 수분 제품을 발라도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때문에 꼼꼼한 세안과 더불어 주기적인 각질 제거가 필요하다. 


3. 개선방법

일단 수분크림을 이용해 충분히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는 유∙수분 밸런스를 해줄 수 있는 제품으로 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수분과 피지량이 조절되면서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 케어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 피부 당김 증상을 없애기 위해 유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했다가는 오히려 트러블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수분 크림을 사용할 때에는 가벼운 텍스처의 오일을 한 방울 섞어서 바르면 피부 속 수분 유지력을 좀 더 높여줄 수도 있다. 


4. 추천제품 


로레알파리, 이드라 후레쉬 3in1 젤 크림 50ml 3만원대 


프랑스 보쥬 마을의 온천수를 사용해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제품. 탱글탱글한 수분 젤 제형 덕분에 바르는 순간 프레시함이 느껴지고 롤링을 하면 물처럼 퍼지면서 피부에 바로 흡수된다. 때문에 제품의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아 지성피부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듯. 영양과 진정, 수분막 형성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다. 피부 유분기도 살짝 정리되는 느낌이라 메이크업 할 때도 밀림현상이 적어 편하다. 


히말라야, 너리싱 스킨 크림 50ml 6천원대 


알로에 베라와 윈터체리 함유로 뛰어난 보습력을 자랑한다. 유분 함량이 적어 번들거림은 없으면서 산뜻하게 흡수되기 때문에 인텐시브 크림보다 가벼운 느낌이 많이 나는 편. 주성분 알로에 베라는 보습과 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는 물론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 유∙수분 조절도 가능하다. 


베리떼 울트라 모이스트 스킨 워터리 크림 50ml 3만2천원대 


천연보습인자와 유사하게 만든 특허 성분으로 피부에 즉각적인 수분 공급을 통해 촉촉한 마무리를 해주는 크림. 천연에서 유래한 레시틴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수분 코팅하면서 지속력도 높여준다. 탱글탱글 젤 크림 텍스처로 여러 번 겹쳐 발라도 번들거림 없이 산뜻한 마무리가 되기 때문에 얼굴 부위 중 유독 건조함이 느껴지는 부분은 레이어링 해서 발라주는 것이 좋다.

수분 부족형 민감성 피부


1. 특징

울긋불긋 홍조가 자주 보여 피부 톤이 균일하지 않고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쉽게 뒤집힐 수 있다. 때문에 여러 자극을 통해 염증이 생기고 피부 질환이 장기화 되는 경우가 많다. 건조한데도 지성 피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거나 반대로 각질이 심하게 일어날 수도 있다. 조그만 온도 변화에도 얼굴이 쉽게 달아 오르면서 따끔거리기도 한다. 


2. 원인

일단 수분 부족형 민감성 피부는 피부 장벽 자체가 매우 약한 편이다. 때문에 약한 자극에도 피부가 쉽게 반응하는 것. 물론 이런 이유에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생활 속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에서도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스트레스나 과로,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고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환절기에도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개선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패턴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를 하는 것. 내 피부를 망가뜨리는 습관을 갖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봐야 한다.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피부 장벽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하고 화학성분에 더 격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순한 성분이 많이 포함된 민감 피부용 전용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4. 추천제품 


피지오겔 AI 리페어 크림 100ml 4만4천원대


피부과에서 많이 만나볼 수 있는 피지오겔의 AI 리페어 크림. 민감한 피부를 지켜주면서 보습은 기본, 피부 지질 성분과 유사한 성분으로 피부 장벽이 튼튼해 질 수 있도록 해 준다. 알러지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향, 색소, 방부제, 실리콘 등이 전혀 없는 저 자극 제품이고 신생아가 사용해도 될 만큼 순한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어 민감성 피부에도 적합하다는 평이 많다. 


라로슈포제, 뚤러리앙 수딩 프로텍티브 크림 40ml 3만4천원대 


민감도가 심한 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보습 크림. 산뜻한 느낌으로 바를 수 있는 텍스처로 데일리 사용으로 부담 없다. 최소 성분만 함유해서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배제했다. 여기에 피부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pH6.96의 라로슈포제 온천수를 사용해 피부 진정은 물론 수분 공급을 더해 준다. 수분 지질막 층을 보충해 주는 스쿠알란 성분도 함유되어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유리아쥬 배리어덤 시카 크림 40ml 2만2천원대 


상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구리, 아연성분과 보습에 도움을 주는 유리아쥬 온천수가 민감해진 피부에 빠른 진정효과를 준다. 때문에 건조함이 심하게 느껴지는 특정 부위에 집중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민해진 피부를 자극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피부 겉에 필름막을 만들어주므로 손상 예방까지 가능. 텍스처 자체가 약간 뻑뻑하기 때문에 완전 흡수될 때까지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는 것이 중요.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2배 더 바삭하게! 식샤를합시다 '김치전' 만드는 법
요즘엔 유튜브가 대세, 인기 있는 유튜버 채널
요즘 대세! 지코, 박재범, 그레이 등 국내 R&B/힙합 아티스트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